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과 - 2024년 고교 신설과목 선도교원 연수 수강 안내 (체육, 한문) 본문

학교/업무

교과 - 2024년 고교 신설과목 선도교원 연수 수강 안내 (체육, 한문)

건방진방랑자 2024. 8. 14. 16:39
728x90
반응형

 

 

2024년 고교 신설과목 선도교원 연수 수강 안내 (체육, 한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추진 목적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주요 내용 이해 및 교원의 교수학습 평가 전문성 강화를 통한 새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 지원

교과별 선도교원 양성을 통한 자율적인 교원 연수 활성화 지원 및 현장의 교육과정 실행력 제고

 

연수 개요

(연수명) 2024년 고교 신설과목 선도교원 연수

(주최/주관) 교육부 / 17개 시·도교육청

(연수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수종별/이수시간) 직무연수 / 15시간

사전 원격연수를 미이수한 경우, 집합연수에 참여하더라도 이수처리 되지 않으며, 전체 연수(15시간) 참여 후 통합 이수 처리됨(이수기준: 출석률 90% 이상)

(대상) ·도교육청 추천 고교 체육, 한문과 교사 190

(연수방법) 블렌디드 러닝(사전 원격연수+대면 집합연수)

사전 원격연수*(실시간, ZOOM)

+

대면 집합연수(12)

=

블렌디드 러닝

4.5시간

10.5시간

15시간

* 사전 원격연수 접속 방법은 [P.4, 접속 정보] 참조

연수 일정 및 장소

교과

인원

()

사전 원격연수

대면 집합연수

일시

장소

일시

장소

체육

120

8.19.()

13:30~18:00

ZOOM

(실시간)

8.20.()~8.21.()

<12>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경기도 시흥시 서울대학로 173)

한문

70

(연수경비) 무료(수강료숙박비식비) 기타 출장 여비는 소속 학교(기관)에서 지급

세부 추진 계획

(연수 내용)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별 수업 및 평가를 설계하는 실습참여형 연수

-

원격연수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이해 강의(4.5시간)

-

집합연수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수업평가 설계 실습(10.5시간)

주요 교육 내용

체육과(120/실습 3개 분반)

구분

교과목

주요 교육내용()

시간

방법

강사

8.19.

()

-온라인-

(실시간)

연수 안내

13:30~14:00

개회 및 연수 안내 등

0.5

강의(0.5)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14:00~16:00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총론 및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방향 및 주요 내용)

2

강의(2)

이규일

(경북대 교수)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이해

16:00~18:00

2022 개정 고등학교 체육과 및 신설 과목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고등학교 체육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방향 및 주요 내용

-고등학교 체육과 신설 과목의 이해와 실제

2

강의(2)

이규일

(경북대 교수)

8.20.

()

-집합-

교수학습

및 평가 이해

13:00~14:30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체육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이해

-2022 개정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에 대한 방향과 주요 내용

-체육과에서의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및 평가를 위한 교사의 역할

1.5

강의(1.5)

이의재

(서원대 교수)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이해

14:30~16:00

고등학교 스포츠문화, 스포츠과학의 성취수준 이해

-각 과목의 영역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이해

1.5

강의(1.5)

이의재

(서원대 교수)

교육과정 기반

수업-평가 설계

(3개 분반)

16:00~21:00

교과 교육과정의 중점을 반영한 수업 설계 및 과정 중심 평가 시행 실습

교사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발 실습

-지역 연계, 실생활 연계, 교과 융합 주제의 수업 및 평가 설계 실습

4

실습(4)

이의재

(서원대 교수)

제성준

(인천남고 교사)

이병호

(청량고 교사)

8.21.

()

-집합-

교육과정 기반

수업-평가 설계

(3개 분반)

09:00~12:00

교과 교육과정의 중점을 반영한 수업 설계 및 과정 중심 평가 시행 실습

-성취수준을 고려한 수행평가 개발 실습

----의 일체화 방안 토의 및 적용 실습

-AI 디지털 교과서 및 에듀테크 활용 수업 계획하기

3

실습(3)

이의재

(서원대 교수)

제성준

(인천남고 교사)

이병호

(청량고 교사)

연수 결과 활용 방향 안내

12:00~12:30

도 연수 방향 전달 및 설문조사 실시

폐회

0.5

강의(0.5)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한문과(70/실습 2개 분반)

구분

교과목

주요 교육내용()

시간

방법

강사

8.19.

()

-온라인-

(실시간)

연수 안내

13:30~14:00

개회 및 연수 안내 등

0.5

강의(0.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언어생활과 한자

교육과정 이해

14:00~16:00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의 중점

언어생활과 한자과목의 교육과정 개발방향 및 주요 내용

-언어생활과 한자과목의 성격 및 목표

-언어생활과 한자과목의 내용 체계 이해

2

강의(2)

이군선

(원광대 교수)

한문 고전 읽기교육과정 이해

16:00~18:00

한문 고전 읽기과목의 교육과정 개발 방향 및 주요 내용

-한문 고전 읽기과목의 성격 및 목표

-한문 고전 읽기과목의 내용 체계 이해

2

강의(2)

김우정

(단국대 교수)

8.20.

()

-집합-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의 이해

13:00~16:00

언어생활과 한자과목의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의 이해

1.5

강의(1.5)

이군선

(원광대 교수)

한문 고전 읽기과목의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의 이해

1.5

강의(1.5)

김우정

(단국대 교수)

교수학습 및 평가 이해

16:00~17:00

한문과 신설과목(‘언어생활과 한자’, ‘한문 고전 읽기’)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이해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문항 개발의 이해

1

강의(1)

오주학

(가정고 교사)

김동규

(낙생고 교사)

교육과정 기반

수업-평가 설계

17:00~21:00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을 반영한 수업 설계 및 과정 중심 평가 개발

-[강의] 성취기준을 고려한 평가 문항 개발 방법과 예시

-[실습] 성취기준을 고려한 평가 문항 개발(선다형, 논술형, 수행평가 등)

3

강의(0.5)

실습(2.5)

오주학

(가정고 교사)

김동규

(낙생고 교사)

8.21.

()

-집합-

교육과정 기반

수업-평가 설계

09:00~12:00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을 반영한 수업 설계 과정 중심 평가 개발

-[강의] 과정 중심 평가 평정과 과세특 진술 방법 및 예시

-[실습] 성취 평가에 따른 평가 결과를 고려한 과세특 진술문 개발

3

강의(0.5)

실습(2.5)

오주학

(가정고 교사)

김동규

(낙생고 교사)

연수 결과 활용 방향 안내

12:00~12:30

도 연수 방향 전달 및 설문조사 실시

폐회

0.5

강의(0.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수생 안내 사항

(사전 원격연수) ZOOM 회의실에서 연수(실시간) 수강

(연수 일시) 8.19.() 13:30~18:00

(접속 정보)

구분

접속 정보

회의 참가자 이름

[시도/성명/소속학교]로 설정해야 하며, 이름이 불분명한 경우 미이수 처리되므로 입력에 유의

<예시> 서울/홍길동/한국평가고등학교

URL

https://zoom.us/join

회의실

ID 및 암호

체육

(ID) 869 2633 8539 (암호) kice1234

한문

(ID) 827 3327 2165 (암호) kice1234

회의실 바로가기

체육

https://us06web.zoom.us/j/86926338539?pwd=KEbTdZfViSVGZn0wutgtiMyOLql1zv.1

한문

https://us06web.zoom.us/j/82733272165?pwd=haZ4Ya4xMmpapIrcjNTFCNOqbblKzd.1

(유의 사항)

- 회의실 입장 시 마이크를 음소거로 하여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

- 온라인 연수 시작 10분 전(13:20)까지 접속 완료 필요

 

대면 집합연수

(준비물) 개별 노트북 실습에서 활용

대면 집합연수 등록

(등록시간) 8.20.() 11:30 ~ 13:00

(등록장소)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연수동

[체육] 1층 계단식강의실 [한문] 2층 컨벤션센터

(등록순서) 등록 교재 교부 중식(11:30~13:00)

(분반 편성) 교과별 분반 편성은 집합연수 당일 배부되는 안내자료 참고

(식사) 1일차 중식+석식, 2일차 조식+중식 제공

2일차 중식은 샌드위치 제공

(숙소)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연수원 숙소 제공(21)

- 객실 구비물품: 생수 2(11), 수건, 비누, 드라이기, 커피포트

구비물품 외 제공 불가, 특히 개인 세면도구(칫솔, 치약, 샴푸, 린스, 바디워시 )은 개별 준비 필요

교통

- (주차)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연수동 지하주차장 이용(무료)

- (셔틀버스 운행) 광명역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연수동

탑승일

운행 구간

탑승 장소

출발 시간

8.20.()

광명역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연수동

광명역 1번 출구

(인솔자 배치, 안내 배너 설치)

10:50, 12:10

<2회 운행>

8.21.()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연수동 광명역

연수동 앞

(연수장에서 별도 안내)

13:00

 

셔틀버스 탑승 사전 신청

 

셔틀버스 탑승 수요 조사 후 사전 신청자에 한해서만 차량 지원

 

탑승 희망자는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8.11.()까지 신청 필요

 

- 신청 링크 : https://naver.me/xoH2dQ38

 

원활한 차량 배치를 위해 탑승 희망자는 반드시 8.11.()까지 신청하여 주시기 바라며, 신청 마감 이후에는 추가 신청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붙임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연수동] 오시는 길


 


주소 : 경기도 시흥시 서울대학로 173(배곧동 242)

 

교통 안내

(지 하 철) 서울 지하철 4호선 오이도역 하차 1,2번 출입구에서 205m 도보 이동 62번 버스(배곧 방향) 탑승 한라비발디 2차 정류장에서 하차 <10~15분 소요>

(광역버스) 3500번 광역버스 이용, 한라비발디 2차 정류장에서 하차

- 운행 구간 : 서울대입구역 (관악)서울대학교 정문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40분 소요>

 

자세한 내용은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연수동 홈페이지 참고

(URL) https://www.snushc.com/ko/location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