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1.13 - 산문 온달 지도안과 피드백
Ⅱ. 지도안
전개 | •내용 이해 | •본문 내용을 ‘활동지1’의 물음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본문과 활동지1을 보고서 제시된 내용에 답한다. | 35분 | •활동지1 •개별활동 |
-활동지 물음 | -예시 답안 | ||||
온달의 모습과 마음은 어땠나요? | 볼품 없고 가소로웠지만 속마음은 진솔했다 | ||||
온달의 생활은 어땠나요? | 집이 가난하여 빌어 먹고 옷과 짚신을 걸쳤다 | ||||
사람들은 어떻게 불렀나요? | 바보 온달이라 불림 | ||||
평강공주가 온달과 결혼하려는 이유는? | 평강왕이 평소에 울 때마다 온달에게 시집가야 한다고 함 | ||||
평강왕은 어떻게 반응했는가? | 화를 내며 상부 고씨에게 시집가지 않으면 인연을 끊겠다고 함 | ||||
•내용 감상 | •활동지 2번의 역할극을 모둠별로 진행하게 하며 공주와 왕의 대화를 발표하도록 한다. | •활동지 2번에 제시된 내용을 역할극을 통해 체험하고 발표한다. | •활동지2 •모둠활동(역할극)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
-활동지 물음: 결혼에 대한 공주와 평강왕의 입장은? | • | ||||
•모둠별로 발표한 내용에 대해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실시한다. | •발표한 모둠에 대해 ‘적절성’ 여부와 ‘참여도’ 여부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예시: 적절한 멘트였음 / 과도한 멘트였음 / 부적절한 멘트였음 모둠이 적극적으로 참여함 / 소극적으로 참여함 |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실시 | |||
•가치관 학습 | •평강공주의 주장을 나타내는 문장을 찾고 그에 해당하는 덕목을 발표하도록 한다. 답안 문장: 匹夫猶不欲食言 況至尊乎 덕목: 信義, 節義, 信賴 | •활동지에 제시된 문장을 찾고 덕목을 한자로 적은 후에 발표한다. -예시 문장: 匹夫猶不欲食言 況至尊乎 / 王者無戱言 덕목: 信義, 節義, 信賴 | •활동지3 •개별활동 •2~3명 발표 후 정리 | ||
• 덕목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기입하고 발표한다. | •기입된 덕목의 실천방안을 발표한다. -예시 말을 함부로 하지 않겠다 한 번 뱉은 말은 실천하겠다 약속은 꼭 지키겠다 |
구상안
미영: 볼품 없고 가소로웠어요(모습) / 마음이 바로 뒤에 나오는데 빼먹었네. 뒤도 해석해볼까? 마음이 환했다. 즉 선했다
희망: 집이 가난하여 항상 빌어먹고 살았어요.
기녕: 바보 온달[愚溫達]
성현: 왕이 평강공주가 어렸을 때 자주 울자 “바보온달에게 시집가라”고 말했기 때문
영미: 화내며 말 따르지 않으면 부녀 인연을 끊겠다고 함
-----
모둠1
女: 저는 예전의 말을 따를 겁니다. / 王: 말 듣지 않는 딸 용납X
自: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적절함 / 他: 적절하지만 한 사람이 참여하지 않음.
모둠2
女: 식언한 말은 안 따릅니다. / 王: 명령을 어기는 사람이 싫다
自: 적절했지만 조금 소란스러움 / 他: 2모둠은 모범적이었음
모둠3
女: 온달이 좋아요. / 王: 나는 용납 못한다
自: 전체적으로 이해도가 높음 / 他: 포인트가 빗나감, 참여도는 좋음
------
개별: 평강공주의 주장 문장 찾기, 덕목 한문으로
영수: 王者無戱言, 無戱言
성화: 匹夫猶不欲食言 況至尊乎, 信義
현세: 匹夫猶不欲食言 況至尊乎, 節義
실천방안
기현: 함부로 말X
민석: 뱉은 말 실천
은성: 약속 꼭 지킴
피드백
좋았던 점
활동지의 인쇄상태 확인.
학습목표의 내용을 재확인하는 것.
순회지도할 때 안내하고 피드백하는 게 좋아보임.
마무리할 때 멘트가 좋았음.
자신이 평가의 기준을 정해주고 평가 방식은 상중하로 평가하도록 할 것.
문제점
판서할 때 웬만하면 한자를 쓰도록 할 것.
색깔펜을 최대한 활용할 것.
전시 ⇒ 이전 시간
궁금한 거
‘한 번도 발표하지 않았던 영화가’라는 말은 논란의 말이기에 하지 않는 게 좋음.
食言, 信義라는 어려운 말을 한 번이라도 더 풀어주는 게 더 좋음.
주제를 할 때 PPT를 띄워 정리해주는 것 좋음. PPT 활용할 것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