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업&지도안

22.01.13 - 산문 온달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2. 1. 13. 18:54
728x90
반응형

. 지도안

 

전개

내용 이해

본문 내용을 활동지1’의 물음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본문과 활동지1을 보고서 제시된 내용에 답한다.

35

활동지1

개별활동

-활동지 물음

-예시 답안

온달의 모습과 마음은 어땠나요?

볼품 없고 가소로웠지만 속마음은 진솔했다

온달의 생활은 어땠나요?

집이 가난하여 빌어 먹고 옷과 짚신을 걸쳤다

사람들은 어떻게 불렀나요?

바보 온달이라 불림

평강공주가 온달과 결혼하려는 이유는?

평강왕이 평소에 울 때마다 온달에게 시집가야 한다고 함

평강왕은 어떻게 반응했는가?

화를 내며 상부 고씨에게 시집가지 않으면 인연을 끊겠다고 함

내용 감상

활동지 2번의 역할극을 모둠별로 진행하게 하며 공주와 왕의 대화를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 2번에 제시된 내용을 역할극을 통해 체험하고 발표한다.

활동지2

모둠활동(역할극)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

-활동지 물음: 결혼에 대한 공주와 평강왕의 입장은?

모둠별로 발표한 내용에 대해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실시한다.

발표한 모둠에 대해 적절성여부와 참여도여부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예시: 적절한 멘트였음 / 과도한 멘트였음 / 부적절한 멘트였음

모둠이 적극적으로 참여함 / 소극적으로 참여함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실시

가치관 학습

평강공주의 주장을 나타내는 문장을 찾고 그에 해당하는 덕목을 발표하도록 한다.

답안

문장: 匹夫猶不欲食言 況至尊乎

덕목: 信義, 節義, 信賴

활동지에 제시된 문장을 찾고 덕목을 한자로 적은 후에 발표한다.

-예시

문장: 匹夫猶不欲食言 況至尊乎 / 王者無戱言

덕목: 信義, 節義, 信賴

활동지3

개별활동

2~3명 발표 후 정리

덕목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기입하고 발표한다.

기입된 덕목의 실천방안을 발표한다.

-예시

말을 함부로 하지 않겠다

한 번 뱉은 말은 실천하겠다

약속은 꼭 지키겠다

 

 

구상안

 

미영: 볼품 없고 가소로웠어요(모습) / 마음이 바로 뒤에 나오는데 빼먹었네. 뒤도 해석해볼까? 마음이 환했다. 즉 선했다

희망: 집이 가난하여 항상 빌어먹고 살았어요.

기녕: 바보 온달[愚溫達]

성현: 왕이 평강공주가 어렸을 때 자주 울자 바보온달에게 시집가라고 말했기 때문

영미: 화내며 말 따르지 않으면 부녀 인연을 끊겠다고 함

-----

모둠1

: 저는 예전의 말을 따를 겁니다. / : 말 듣지 않는 딸 용납X

: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적절함 / : 적절하지만 한 사람이 참여하지 않음.

 

모둠2

: 식언한 말은 안 따릅니다. / : 명령을 어기는 사람이 싫다

: 적절했지만 조금 소란스러움 / : 2모둠은 모범적이었음

 

모둠3

: 온달이 좋아요. / : 나는 용납 못한다

: 전체적으로 이해도가 높음 / : 포인트가 빗나감, 참여도는 좋음

------

개별: 평강공주의 주장 문장 찾기, 덕목 한문으로

영수: 王者無戱言, 無戱言

성화: 匹夫猶不欲食言 況至尊乎, 信義

현세: 匹夫猶不欲食言 況至尊乎, 節義

 

실천방안

기현: 함부로 말X

민석: 뱉은 말 실천

은성: 약속 꼭 지킴

 

 

피드백

 

좋았던 점

활동지의 인쇄상태 확인.

학습목표의 내용을 재확인하는 것.

순회지도할 때 안내하고 피드백하는 게 좋아보임.

마무리할 때 멘트가 좋았음.

자신이 평가의 기준을 정해주고 평가 방식은 상중하로 평가하도록 할 것.

 

문제점

판서할 때 웬만하면 한자를 쓰도록 할 것.

색깔펜을 최대한 활용할 것.

전시 이전 시간

 

궁금한 거

한 번도 발표하지 않았던 영화가라는 말은 논란의 말이기에 하지 않는 게 좋음.

食言, 信義라는 어려운 말을 한 번이라도 더 풀어주는 게 더 좋음.

주제를 할 때 PPT를 띄워 정리해주는 것 좋음. PPT 활용할 것

 

 

 

 

 

 

인용

지도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22)

영상(20, 21,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