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1.06 - 산문 온달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0.01.06 - 산문 온달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0. 1. 6. 16:43
728x90
반응형

2. 溫達 지도안

 

1. 글을 읽고 내용을 설명한다(활동지 1 활용)

1) 온달 모습: 볼품없음 / 마음: 환함, 착함

2) 생활: 빌어서 어머니 봉양함.

3) 사람의 평가: 바보온달

4) 평강은 왜 결혼하려나: 임금이 잘 우는 공주에게 바보온달에게 결혼 보낼 거라 말했기에

5) 임금의 반응: 화를 내며 고씨에게 시집 가지 않을 거면 집 나가라

 

2. 역할극을 통해 내용을 감상한다

공주: 저는 왕의 전에 말에 따라 온달에게 시집 가겠습니다.

: 나는 네가 나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는다면 함께 할 수 없단다.

 

자기평가

1) 우리 조는 역할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 수월했어요.

2) 역할극을 해보니 두 사람이 왜 그런 감정을 알게 됐는지 더 알게 됐어요.

 

동료평가

1) 잘하긴 했는데 각자가 따로 노는 느낌이 듦.

2)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어 보는 맛이 쏠쏠했습니다.

 

3. 선인들의 지혜 내면화

공주의 주장을 나타내는 문장

1) 匹夫猶不欲食言 況至尊乎

2) 王者無戱

 

信義, 믿음

1) 약속한 것은 꼭 지키려 하자

2) 말하기 전에 3초 정도 생각해본다.

3) 말을 하지 않는다.

 

 

피드백

 

1. 전시학습 확인

빼도 되겠지. 전시에 배웠더라도 아이들이 대답할 수 있게 유도하여 정리하는 방식으로 하는 게 나음. (2분 사용)

 

2. 학습목표

1. 판서할 때 등을 돌리지 않는 게 필요

2. “아이들이 읽었다.”고 생각하고 아주 잘 읽었어요.”라고 대답만 하면 됨.

3. 해설서에 나오는 역할놀이 학습자에게 글의 내용과 연관된 특수한 상황이나 장면에 처해보도록 하거나 글에 등장하는 인물의 역할을 실행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자신이나 타인이 지니고 있는 가치관 혹은 신념을 깊이 있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 아이들이 말을 했고 거기에 대한 반응만 하는 것으로. 선생님 설명하는 수업처럼 들릴 수 있기에.

5. 학습목표를 쓰다가 돌아보며 아이들과 아이 컨택할 것.

6. 학습목표를 왜 두 번이나 하고 판서를 왜 하는지에 대한 나의 생각이 필요함.

 

3. 아이들과의 수업

1. 본문을 무작정 들어가는 게 아니라, 전체 내용을 질문하고 답하며 전개하면 됨. 그렇게 내용을 전체적으로 훑어본 다음에 1번 활동지로 들어갈 것.

2. 내용을 안다는 전제 하에 아이들이 모두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그에 대한 답이 나왔을 거라 상정하고 답을 할 것.

3. 모든 질문은 학생에게 던지며 학생들을 질문을 듣고 대답하는 형식으로 해라.

 

4. 역할놀이

1. 역할 배정하는 방법에선 너의 왜 공주 역할을 한 거야, 너는 왜 왕 역할을 하게 된 거야.

2. 공주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어떨까? 공주는 어떻게 말하면 될까? 그래 그러면 그렇게 해볼래.

3. 이름을 반복되지 않게 말해야 한다.

4. 동료 상호 피드백, ‘역할에 아주 충실했다는 얘기죠.’ 매우 재밌어요? 라는 얘기를 좀 더 들어보고 어떤 게 충실했어?’라는 것들을 좀 더 깊이 물어보고 얘기했으면 좋겠다. 아이들이 얘기를 하게 하라.

5. 부정적인 피드팩, 아쉬웠던 점은, 보충하면 좋았던 게 뭘까요 말해줄 수 있을까요? 그 이유에 대해 좀 더 얘기를 하면 좋을 거 같다. 그 이유에 대해 말해주고서 아이들에게 말해줘야 아이들도 말할 이유가 생긴다. ‘선생님도 그랬다고 생각했는데여러분도 이 이야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나요?라고 묻고 아이들이 대답하면 기분 나쁘게 만든 게 있다.

 

5. 가치관 학습

1. 가치관이나 내면화에 대한 자기 정의를 얘기할 필요가 있다.

2. 공주의 핵심 주장이 뭘까요?

공주는 뭐라고 얘기했었죠?”

3. 시점으로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4. 약속을 지킬 수 있는 방법

1) ‘말에 대한 약속이라 한계 짓지 말고 여러 방면의 약속 지킴으로 풀어 수업 진행

 

 

 

 

 

 

인용

지도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22)

영상(20, 21,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