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수학습 -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교수학습 -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건방진방랑자 2020. 12. 30. 16:18
728x90
반응형

5.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4단계로 학습이 일어난다. 교육과정부터 기록까지 4개 영역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이고 원활하게 운영할지 각 영역마다 방안을 말하거나 4단계가 갖는 교육적 의미 3가지를 말하시오. [2018 중등 세종 구상]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란 교사가 교육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사유에 입각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구체화하는 수업을 설계하며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가장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구안하는 것이다.

 

 

 

 

 

 

채점표

평가영역

평가준거

평가척도

배점

구상형

[4개 영역의 운영 방안]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 역량을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중심수업

-과정중심평가

-학생생활기록부에 학생의 성장을 구체적으로 기재

구체적으로 제시

3~4

제시가 미흡함

1~2

[4단계의 교육적 의미]

-학생 성장에 도움

-수업 변화와 발전

-교사 역할 변화

구체적으로 제시

3~4

제시가 미흡함

1~2

태도

-곧고 바른 자세로 단정하게 임하는가?

-자신감 있고 명확한 어조로 말하는가?

-긍정적이고 열의가 있는 태도인가?

3가지를 모두 만족

2

3가지 중 두 가지 이하 불만족

1

 

 

답안예시

구상형 X번 답변드리겠습니다.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 방안은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학생의 선택을 존중할 수 있고 핵심 역량을 고려하는 등 교사가 직접 가르칠 학생에 맞게 교사가 교육과정을 재구성합니다.

수업에 대한 효과적 운영 방안은 학생중심수업을 하는 것입니다. 학생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했다면 그것을 효과적인 교수 전략을 세워 학생에게 배움이 잘 일어나도록 학생 중심의 수업을 합니다.

평가에 대한 효과적 운영 방안은 과정중심평가를 하는 것입니다. 모든 학생이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 모두에서 가치 있는 교육의 목적에 도달하도록 교육과정과 수업의 일관된 흐름 속에서 평가합니다.

기록에 대한 효과적 운영 방안은 과정중심평가를 한 결과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과정중심평가를 통해 학생의 능력, 특기 사항 등을 파악했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학생생활기록부에 기록합니다.

4단계가 갖는 교육적 의미는 첫째 4단계를 하나의 연속된 교육 활동으로 바라보고, 이를 통합적으로 운영해 학생의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4단계가 따로 떨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연속된 활동이라면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습니다.

둘째 수업이 학생 중심 수업으로 바뀝니다. 학교에서 학생은 대부분의 시간을 수업을 하며 보냅니다. 그러한 수업이 학생 중심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수업이 학생 중심으로 바뀌면 평가 등이 모두 학생을 중심에 두고 바뀔 수 있습니다.

셋째 교사의 역할이 변합니다.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고 학생 위에서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재구성하고 생산하며 동반자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과 교사가 함께 하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인용

지도

목차

교수학습

전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