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교수학습 - 전체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교수학습 - 전체

건방진방랑자 2019. 12. 1. 10:21
728x90
반응형

2. 교수학습 지도

 

 

1. 시골에 근무하는 김 교사가 인수와 소희를 가르친다. 위 내용을 읽고 김 교사가 인수와 소희를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방안 6가지를 말하시오. [2017 초등 구상형 강원]

인수: 체육을 좋아하고 잘난 척이 심하다. 남을 배려하지 않고 친구에게 짜증과 화를 잘 내며 모둠 활동에 제대로 참여하지 않는다. 기초학력이 부족하고 특히 국어시간에 수업집중을 잘 하지 못한다.

소희: 다문화 가정 학생이다. 인사성도 바르고 친구들에게 친절하며 예의도 바르다. 한글 읽기와 쓰기 능력이 부족하지만 빨리 한글을 배우고 싶어한다. 모둠발표를 할 때 잘 못해서 인수가 핀잔을 줬다. 소희의 부모님과 연락을 했는데, 소희의 부모님은 남들에게 소희가 다문화 가정 학생임이 알려질까 걱정되어서 학교에 오시지 않으려 한다.

  

  

2. 김 교사는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에서 학생중심의 모둠 수업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다음과 같은 학생들의 의견을 받았다. 학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김 교사가 개선할 점을 수업 설계 방안과 수업 운영 측면에서 각각 3가지씩 제시하시오. [2018 중등 구상 인천]

-모둠 수업에서 참여하는 친구들만 참여하고 안 하는 친구들은 아무 것도 안 해요.

-모둠 평가가 낮게 나올 때는 저 때문인 것 같아 친구들에게 미안해요.

-모둠 수업에서 친구가 설명을 잘 해주지만 이해가 되지 않을 때가 있어요.

-선생님께서 시험보기 직전에는 진도를 너무 빨리 나가셔서 따라가기 힘들어요.

  

    

3. 중학교 2학년 2학기 고사 후 교육과정 정상화 운영 방안을 5가지 제시하라. [2018 중등 즉답 전북]

 

    

 

4.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나머지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담임교사로서 이러한 학생이 반에 있다고 가정하고 지도 방안을 3가지 제시하시오. [2018 중등 즉답]

  

  

5.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4단계로 학습이 일어난다. 교육과정부터 기록까지 4개 영역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이고 원활하게 운영할지 각 영역마다 방안을 말하거나 4단계가 갖는 교육적 의미 3가지를 말하시오. [2018 중등 세종 구상]

  

    

6. 해외 아동을 도우려고 모금활동을 벌이려고 하나 일부 학생들이 국내 아동을 도와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교사가 토론수업을 실시할 때 다음 중에서 개선하고 싶은 내용을 4가지 이상찾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2018 중등 구상 강원]

1. 교사가 사회자를 맡고, 공평하게 시간을 배분한다.

2. ‘국내아동을 돕겠다는 의견에 먼저 발언권을 주고, 그쪽 발언으로 토론을 마무리한다.

3. 논제는 국내아동을 돕겠다해외아동을 돕겠다두 가지로 제한한다.

4. 논지에서 벗어나거나 토론이 너무 과열되면 교사가 중재해야 한다.

5. 각각의 의견을 다 말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6. 결론이 나지 않은 채로 토론 시간이 끝나면 각각의 의견 대변자가 최종 변론을 하고 토론을 마무리한다.

7. 토론이 끝났는데 결론이 안 난다면 양쪽 의견을 다 인정해준다.

 

   

 

7.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최 교사의 수업의 문제점을 2가지 제시하고 개선책 2가지를 제시하여라. [2018 중등 구상형]

초임 교사인 최 교사와 경력 교사인 김 교사가 함께 한 학년 같은 교과를 담당하게 되었다. 최 교사는 김 교사가 하자는 대로 교과지도계획을 수립했다. 김 교사는 수업시간에 내용안배를 잘해서 학기말에도 걱정이 없었지만 최 교사는 학기말까지 겨우 간신히 끝냈다. 김 교사 수업을 들은 학생은 수업내용을 잘 이해하는 반면 최 교사의 수업에서는 단원의 핵심내용에 대해서도 학생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8. 농어촌 소규모학교 발령받는다면 어떤 특색 있는 교육을 실시할 것인가? [2018 초등 즉답형 인천]

  

    

9. 신규교사와의 대화문을 보고 신규교사가 학습 지도상에서 개선해야 할 점 3가지, 생활 지도상에서 개선해야 할 점 3가지를 말하시오. [2018 초등 구상형 강원]

A교사: 선생님, 신규교사로서 어떤 어려움이 있나요?

신규 교사: 수업 시작 시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어려워요. 항상 고민은 많이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매번 고민만 하다가 그냥 별다른 동기유발 없이 진행하는 것 같아요. 다른 선생님들께 도움을 청하고 싶지만 다들 바쁘신 것 같고 저와 잘 맞지 않는 것 같더라고요. 또한, 강의식으로 수업하는 방법 말고 적절한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A교사: 동기유발에 따라서 분위기가 좌우되니 고민이 많이 되시겠어요.

신규 교사: 또한 제가 수업을 잘 하고 있는지 평가는 잘 하고 있는지 고민이 됩니다. 그냥 교과서에 있는 내용 전달하고 이미 만들어져 있는 평가지를 그대로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평가가 끝나고 나면 별다른 피드백은 하지 않아요.

A교사: 학생들과의 생활은 어떠한가요?

신규 교사: 학생들이 제 말을 잘 안 따르는 것 같아요. 학급규칙을 만드는 것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잘 모르겠어요. 학생들과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학생들이 저를 욕하는 것 같고, 저도 모르게 자신감이 줄어드는 것 같아요. 가끔 학생들이 엉뚱한 질문을 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땐 저도 모르게 화가 날 때도 있더라고요.

 

  

 

10. 학생들에게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내가 학급 담임으로써 학생들에게 이러한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실천방안을 말하시오.[2017 중등 구상형 경기]

<담임일지 중>

체육대회 행사를 학생 한명이 혼자 플랜카드를 준비하고 있는 걸 보고 마음이 아팠다. 우리 아이들이 협력이 되지 않고 있다.

학생들이 공동체 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11. 7대 안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과와 연계시켜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만들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2017년 중등 구상형 경기]

 

    

 

 

 

 

 

인용

지도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