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수학습 지도
1. 시골에 근무하는 김 교사가 인수와 소희를 가르친다. 위 내용을 읽고 김 교사가 인수와 소희를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방안 6가지를 말하시오. [2017 초등 구상형 강원]
인수: 체육을 좋아하고 잘난 척이 심하다. 남을 배려하지 않고 친구에게 짜증과 화를 잘 내며 모둠 활동에 제대로 참여하지 않는다. 기초학력이 부족하고 특히 국어시간에 수업집중을 잘 하지 못한다. 소희: 다문화 가정 학생이다. 인사성도 바르고 친구들에게 친절하며 예의도 바르다. 한글 읽기와 쓰기 능력이 부족하지만 빨리 한글을 배우고 싶어한다. 모둠발표를 할 때 잘 못해서 인수가 핀잔을 줬다. 소희의 부모님과 연락을 했는데, 소희의 부모님은 남들에게 소희가 다문화 가정 학생임이 알려질까 걱정되어서 학교에 오시지 않으려 한다. |
2. 김 교사는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에서 학생중심의 모둠 수업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다음과 같은 학생들의 의견을 받았다. 학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김 교사가 개선할 점을 수업 설계 방안과 수업 운영 측면에서 각각 3가지씩 제시하시오. [2018 중등 구상 인천]
-모둠 수업에서 참여하는 친구들만 참여하고 안 하는 친구들은 아무 것도 안 해요. -모둠 평가가 낮게 나올 때는 저 때문인 것 같아 친구들에게 미안해요. -모둠 수업에서 친구가 설명을 잘 해주지만 이해가 되지 않을 때가 있어요. -선생님께서 시험보기 직전에는 진도를 너무 빨리 나가셔서 따라가기 힘들어요. |
3. 중학교 2학년 2학기 고사 후 교육과정 정상화 운영 방안을 5가지 제시하라. [2018 중등 즉답 전북]
4.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나머지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담임교사로서 이러한 학생이 반에 있다고 가정하고 지도 방안을 3가지 제시하시오. [2018 중등 즉답]
5.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4단계로 학습이 일어난다. 교육과정부터 기록까지 4개 영역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이고 원활하게 운영할지 각 영역마다 방안을 말하거나 4단계가 갖는 교육적 의미 3가지를 말하시오. [2018 중등 세종 구상]
6. 해외 아동을 도우려고 모금활동을 벌이려고 하나 일부 학생들이 국내 아동을 도와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교사가 토론수업을 실시할 때 다음 중에서 개선하고 싶은 내용을 4가지 ‘이상’ 찾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2018 중등 구상 강원]
1. 교사가 사회자를 맡고, 공평하게 시간을 배분한다. 2. ‘국내아동을 돕겠다’는 의견에 먼저 발언권을 주고, 그쪽 발언으로 토론을 마무리한다. 3. 논제는 ‘국내아동을 돕겠다’와 ‘해외아동을 돕겠다’ 두 가지로 제한한다. 4. 논지에서 벗어나거나 토론이 너무 과열되면 교사가 중재해야 한다. 5. 각각의 의견을 다 말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6. 결론이 나지 않은 채로 토론 시간이 끝나면 각각의 의견 대변자가 최종 변론을 하고 토론을 마무리한다. 7. 토론이 끝났는데 결론이 안 난다면 양쪽 의견을 다 인정해준다. |
7.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최 교사의 수업의 문제점을 2가지 제시하고 개선책 2가지를 제시하여라. [2018 중등 구상형]
초임 교사인 최 교사와 경력 교사인 김 교사가 함께 한 학년 같은 교과를 담당하게 되었다. 최 교사는 김 교사가 하자는 대로 교과지도계획을 수립했다. 김 교사는 수업시간에 내용안배를 잘해서 학기말에도 걱정이 없었지만 최 교사는 학기말까지 겨우 간신히 끝냈다. 김 교사 수업을 들은 학생은 수업내용을 잘 이해하는 반면 최 교사의 수업에서는 단원의 핵심내용에 대해서도 학생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
8. 농어촌 소규모학교 발령받는다면 어떤 특색 있는 교육을 실시할 것인가? [2018 초등 즉답형 인천]
9. 신규교사와의 대화문을 보고 신규교사가 학습 지도상에서 개선해야 할 점 3가지, 생활 지도상에서 개선해야 할 점 3가지를 말하시오. [2018 초등 구상형 강원]
A교사: 선생님, 신규교사로서 어떤 어려움이 있나요? 신규 교사: 수업 시작 시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어려워요. 항상 고민은 많이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매번 고민만 하다가 그냥 별다른 동기유발 없이 진행하는 것 같아요. 다른 선생님들께 도움을 청하고 싶지만 다들 바쁘신 것 같고 저와 잘 맞지 않는 것 같더라고요. 또한, 강의식으로 수업하는 방법 말고 적절한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A교사: 동기유발에 따라서 분위기가 좌우되니 고민이 많이 되시겠어요. 신규 교사: 또한 제가 수업을 잘 하고 있는지 평가는 잘 하고 있는지 고민이 됩니다. 그냥 교과서에 있는 내용 전달하고 이미 만들어져 있는 평가지를 그대로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평가가 끝나고 나면 별다른 피드백은 하지 않아요. A교사: 학생들과의 생활은 어떠한가요? 신규 교사: 학생들이 제 말을 잘 안 따르는 것 같아요. 학급규칙을 만드는 것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잘 모르겠어요. 학생들과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학생들이 저를 욕하는 것 같고, 저도 모르게 자신감이 줄어드는 것 같아요. 가끔 학생들이 엉뚱한 질문을 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땐 저도 모르게 화가 날 때도 있더라고요. |
10. 학생들에게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내가 학급 담임으로써 학생들에게 이러한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실천방안을 말하시오.[2017 중등 구상형 경기]
<담임일지 중> •체육대회 행사를 학생 한명이 혼자 플랜카드를 준비하고 있는 걸 보고 마음이 아팠다. 우리 아이들이 협력이 되지 않고 있다. •학생들이 공동체 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
11. 7대 안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과와 연계시켜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만들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2017년 중등 구상형 경기]
인용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교사자질 - 전체 (0) | 2019.12.01 |
---|---|
심층면접, 학급경영 - 전체 (0) | 2019.12.01 |
심층면접, 학생지도 - 전체 (0) | 2019.12.01 |
교사자질 - 교사의 리더십 (0) | 2019.12.01 |
심층면접 - 2023학년도 중등 평가원 (0) | 2019.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