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수업문제상황 - 수업 미참여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수업문제상황 - 수업 미참여

건방진방랑자 2021. 9. 21. 03:59
728x90
반응형

 2. 수업 미참여

 

 

1. 수업 미참여 유형

(1) 수업 중 소설책만 읽는 학생

(2) 수업 중 아무것도 안 하고 반응도 없는 학생

(3) 조별 활동에 전혀 참여하지 않으려고 하는 학생

 

 

2. 수업 미참여 초기 대응방안

(1) 해당 학생을 조금이라도 수업에 참여시키기

단순히 일시적으로 딴 짓을 하거나 멍하니 수업에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근접간섭의 원리를 이용하여 학생 근처로 다가가기, 눈짓, 이름을 조용히 부르는 방법으로 주의를 주어 수업에 참여시킴.

학생에게 신경정신적, 심리적 문제 등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상황을 일정부분 수용하면서 다른 학생들로 하여금 해당 학생의 상황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수업을 진행함(억지로 참여시키려 하기보다는 그대로 두고 상태를 지켜봄).

 

(2) 필요하다면 해당 학생의 수업환경을 바꿔주기

교사의 판단하에 좌석을 바꾸거나 짝을 바꾸는 등 환경을 바꿔줌.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학생의 경우 적극적이고 친화력이 좋은 학생이나 친한 친구 옆 자리로 자리를 옮겨서 자연스럽게 학습참여를 유도함.

 

(3) 해당학생에게 관심을 기울여 수업을 진행하기

학생과 눈을 맞추고, 웃어주고, 관심있게 물어봐주는 방법을 통해 주의를 이끌어줌.

학생이 학습에 참여하지 않고 딴 짓을 하고 있을 때에는 의도적 무시기법을 사용했다가 조금이라도 학습에 참여하는 그 순간을 포착하여 충분한 칭찬을 함.

학습전략이 부족한 경우 해당 학생에게 적절한 과제를 주고 수행 시간 등에 대해 배려함.

 

(4) 면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원인에 따른 지도방안 마련

학습에 참여하지 않는 환경적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밥은 먹고 다니는지’, ‘집에서 가장 부담되는 일이 무엇인지’, ‘하루 중 가장 행복하거나 힘든 시간은 언제인지질문하기

 

 

3. 수업 미참여에 대한 이해

(1) 가정문제로 인한 심리적 요인, 무기력, 학습부진, 학습장애, 우울증, 교우관계문제 등

(2) 단순하거나 일시적인 문제는 근접간섭기법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무조건적인 참여의 강요보다는 학생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그에 따른 학습 방법 개선 및 상담치료, 가정과의 연계지도 등을 통해 차근차근 문제행동을 개선시켜야 함.

 

 

4. 수업 미참여에 대한 지속적인 대응방안

(1) 전체 학생들에게 수업 중 지켜야 할 규칙 지도하기.

(2) 학생-학생, 학생-교사 간 래포형성 및 친밀감 강화로 수업에서 소외되는 학생 없애기.

(3) 학생 및 학부모 상담을 통한 원인 파악 및 그에 따른 지도방안 마련하기.

(4) 학습법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은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지도하기.

(5) 학습된 무기력에 빠진 학생은 무기력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적절한 과제를 제시하여 성공경험을 제공하여 학습된 낙관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기

 

 

 

 

인용

목차 / 자료 / 교육학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