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한문과 성취수준 - Ⅴ. 고등학교 언어생활과 한자 성취수준
Ⅴ. 고등학교 언어생활과 한자 성취수준 | |
1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성취기준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
[12언한01-01]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 A | 한자의 음과 뜻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B | 한자의 음과 뜻을 대체로 파악할 수 있다. | |
C | 한자의 음과 뜻을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
D | 한자의 음과 뜻을 찾아볼 수 있다. | |
E | 한자의 음과 뜻을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12언한01-02]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맞게 읽는다. | A |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따라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
B |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따라 대체로 읽을 수 있다. | |
C |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따라 부분적으로 읽을 수 있다. | |
D | 어휘의 표준 발음을 찾아볼 수 있다. | |
E | 어휘의 표준 발음을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12언한01-03]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한다. | A |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B |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대체로 설명할 수 있다. | |
C |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D |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찾아볼 수 있다. | |
E |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12언한01-04]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 A |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삶의 다양한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
B |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대체로 파악하여 삶의 다양한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 |
C |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부분적으로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 |
D |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12언한01-05]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한다. | A | 어휘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할 수 있다. |
B | 어휘 관계를 대체로 파악하여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할 수 있다. | |
C | 어휘 관계를 부분적으로 파악하여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할 수 있다. | |
D | 어휘 관계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어휘 관계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12언한01-06]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 A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B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의 특성을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 |
C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D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12언한01-07] 학습을 위한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한다. | A |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다. |
B |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대체로 활용할 수 있다. | |
C |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D |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찾아 교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 |
E |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안내에 따라 교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 |
[12언한01-08] 품격 있는 어휘 활용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A |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언어생활의 품격을 높일 수 있다. |
B |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를 대체로 활용하여 언어생활의 품격을 높일 수 있다. | |
C |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를 찾아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
D |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12언한01-09]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A | 맥락에 맞는 어휘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협력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
B | 맥락에 맞는 어휘를 대체로 활용하여 협력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 |
C | 맥락에 맞는 어휘를 부분적으로 활용하여 소통할 수 있다. | |
D | 맥락에 맞는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맥락에 맞는 어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12언한01-10]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A |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
B |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C |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해 볼 수 있다. | |
D |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2 | 영역별 성취수준 |
영역 성취수준 | ||
A | 지식・이해 | 한자 및 한자 어휘의 음과 뜻을 정확하게 알고 한자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며 어휘 관계를 체계적으로 구분한다. |
과정・기능 |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어휘를 표준발음에 따라 정확하게 읽고 어휘의 의미와 어원, 어휘 관계를 파악하여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할 수 있으며,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해 생성된 한자 어휘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정확하게 활용하며 맥락에 맞게 어휘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 |
가치・태도 | 일상생활에서 품격 있는 한자 어휘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바른 인성 함양과 자기 관리를 실천하고 다양한 형식과 맥락 속에서 적절한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공동체에서 주도적으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하며 삶의 가치와 문화적 다양성을 유연하게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B | 지식・이해 | 한자 및 한자 어휘의 음과 뜻을 알고 한자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이해하며 어휘 관계를 구분한다. |
과정・기능 |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어휘를 표준발음에 따라 어휘를 읽고 어휘의 의미와 어원, 어휘 관계를 알고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할 수 있으며,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해 생성된 한자 어휘의 특성을 이해하며,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하며 맥락에 맞게 어휘를 활용하고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다. | |
가치・태도 | 일상생활에서 품격 있는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바른 인성 함양과 자기 관리를 실천하고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하며 삶의 가치와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고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C | 지식・이해 | 한자 및 한자 어휘의 음과 뜻을 알고 한자 어휘의 의미와 어휘 관계를 부분적으로 이해한다. |
과정・기능 | 한자의 음과 뜻을 조사하여 어휘를 표준발음에 따라 어휘를 읽고 어휘의 의미와 어원, 어휘 관계를 알고,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해 생성된 한자 어휘와 교과 학습에 활용되는 어휘의 의미를 이해하며 맥락에 맞는 어휘를 부분적으로 활용하고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할 수 있다. | |
가치・태도 | 품격 있는 한자 어휘를 활용하는 것이 바른 인성 함양과 자기 관리를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알고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삶의 가치와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D | 지식・이해 | 한자 및 한자 어휘의 음과 뜻을 부분적으로 알고 한자 어휘의 의미와 어휘 관계를 부분적으로 이해한다. |
과정・기능 | 한자의 음과 뜻을 찾아 어휘의 표준 발음을 찾아볼 수 있으며 어휘를 읽고 어휘의 의미와 어원, 어휘 관계를 찾아볼 수 있고,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해 생성된 한자 어휘와 교과 학습에 활용되는 어휘의 의미, 맥락에 맞는 어휘,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 |
가치・태도 | 인성 함양과 협력적 소통을 위해 한자 어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며 한자 어휘 속에 삶의 가치와 문화적 다양성이 있음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E | 지식・이해 | 한자 및 한자 어휘의 음과 뜻을 부분적으로 알고 한자가 모여 어휘를 구성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
과정・기능 | 한자의 음과 뜻, 어휘의 표준 발음, 어휘의 의미와 어원, 어휘 관계를 제한적으로 찾을 수 있고,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해 생성된 한자 어휘와 교과 학습에 활용되는 어휘의 의미, 맥락에 맞는 어휘,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제한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 |
가치・태도 | 한자 어휘가 언어생활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3 | 예시 평가 도구 |
가. 예시 평가 도구 개요
번호 | 과목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도구 유형 | 평가 요소 / 평가 과제 |
1 | 언어생활과 한자 | - | [12언한01-09]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서·논술형 | 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맥락에 맞는 어휘를 찾아보고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 실천하기 |
2 | 언어생활과 한자 | - | [12언한01-03]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한다. | 완성형 | 어휘의 의미와 어원 설명하기 |
3 | 언어생활과 한자 | - | [12언한01-07] 학습을 위한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한다. | 완성형 | 교과 학습 어휘 이해하고 활용하기 |
4 | 언어생활과 한자 | - | [12언한01-10]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완성형 | 한자문화권의 어휘 비교하기 |
5 | 언어생활과 한자 | - | [12언한01-06]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 주제탐구 | 다양한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한자의 음과 뜻, 동음이의어, 혼종어, 한자 줄임말을 찾고 조사하기 |
나. 예시 평가 도구
(1) 고등학교 언어생활과 한자-1
1 | 평가 도구 개요 |
학교급 | 고등학교 | 과목 | 언어생활과 한자 | |||||
학년군 | 1~3학년군 | 영역 | ||||||
성취기준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
[12언한01-09]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A | 맥락에 맞는 어휘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협력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 ||||||
B | 맥락에 맞는 어휘를 대체로 활용하여 협력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 |||||||
C | 맥락에 맞는 어휘를 부분적으로 활용하여 소통할 수 있다. | |||||||
D | 맥락에 맞는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맥락에 맞는 어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평가 과제 | 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맥락에 맞는 어휘를 찾아보고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 실천하기 | |||||||
평가 요소 | 글을 바르게 이해하여 맥락에 맞게 어휘를 활용한다. 글을 바르게 이해하여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
평가 도구 유형 | 서ㆍ논술형 | 성취수준 | A~B | 배점 | 7 | |||
개발 방향 및 활용 시 고려사항 |
글을 읽고 맥락에 맞는 어휘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환경과 인간, 지속 가능한 사회 등에 관한 글을 읽고 이해하여 공동체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디지털 도구, 여러 매체 등을 활용하여 글을 읽고 이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2 | 평가 도구 |
서ㆍ논술형 |
[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최근 ‘기후 변화’와 ‘지속 가능’의 개념들이 뉴스에서도 언급되는 등 지구적인 관심사가 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탄소 발자국을 감소시키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탄소 발자국’은 제품의 생산에서 소비, 폐기에 이르는 전 ㉠課程에서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으로, 한마디로 우리가 살아가면서 지구에 남기는 흔적이다. 그런데 탄소 발자국 줄이기와 관련하여 간과해서는 안 될 분야가 바로 디지털 영역이다. 디지털 기기는 ㉡私用 흔적이 눈에 보이지 않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디지털 기기와 데이터 센터에 있는 서버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며, 데이터 센터의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데에도 이산화탄소가 많이 발생한다. 그러니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지구를 병들게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디지털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리의 일상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스마트폰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자. 우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이다. ㉢通貨를 하거나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습관적으로 화면을 켜는 행위도 그만큼 ㉣全力을 소모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킨다고 하니, 환경을 위해 조금 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2021학년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 영역 』- |
1. 글의 맥락에 맞게 ㉠~㉣의 한자 어휘를 바르게 고쳐 쓰시오. [2점]
2. 기후 변화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할 것이다. 이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기후 변화 대응 방안 및 실천 활동을 [조건]에 따라 서술하시오. [5점]
[조건] 한자 어휘는 5개 이상을 ‘독음(한자)’과 같이 제시하되, ㉠~㉣의 한자 어휘를 제외함. |
▣ 채점 기준표
문항 | 채점 요소 | 척도 (점수) |
수행 특성 | |
1 | 어휘 쓰기 |
2점 | - ㉠~㉣의 한자 어휘를 알 수 있다. (1개 0.5점) | |
예시답안 | ㉠ 過程, ㉡ 使用, ㉢ 通話, ㉣ 電力 | |||
2 | 어휘 쓰기 |
3점 | - 한자 어휘 4~5개를 활용하여 서술할 수 있다. (3점) | |
- 한자 어휘 2~3개를 활용하여 서술할 수 있다. (2점) | ||||
- 한자 어휘 1개를 활용하여 서술할 수 있다. (1점) | ||||
주제 파악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 |
2점 | - 기후 변화 대응 방안 및 실천 활동을 설명하였다. (2점) | ||
- 기후 변화 대응 방안 및 실천 활동 중 1가지만 설명하였다. (1점) | ||||
예시답안 | ∙ 지구 온난화(溫暖化)로 인한 급격한 기후(氣候) 변화는 전 지구적 생태계(生態界) 파괴의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지속(持續) 가능한 지역 사회를 만들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일환으로 디지털 탄소 발자국 줄이기에 동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컴퓨터 절전(節電) 프로그램 사용, 스팸 메일·쪽지 차단, 북마크 활용, 스트리밍 대신 다운로드, 전자 기기 교체 주기 늘리기 등을 실천해야 한다. ∙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급격한 기후 변화는 전 지구적 생태계 파괴의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지구 온난화를 줄이기 위해서는 에너지 절약(節約)하기처럼 생활 속에서 실천(實踐)할 수 있는 작은 습관부터 바꿔 나가야 한다. 불필요한 전기 사용 줄이기, 재활용품 분리배출(分離排出) 등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실천해야 한다. 또한 운동과 건강을 유지하면서 환경(環境)을 깨끗하게 할 수 있는 일석이조(一石二鳥)의 방법으로 플로깅 행사에 참여하여 쓰레기는 줍는 것도 좋은 실천 방안이다. |
❂ 예시 답안
[활동 1]
㉠ 過程, ㉡ 使用 ㉢ 通話, ㉣ 電力
[활동 2]
∙ 지구 온난화(溫暖化)로 인한 급격한 기후 변화는 전 지구적 생태계(生態界) 파괴의 주요(主要)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지속 가능(可能)한 지역 사회를 만들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일환으로 디지털 탄소 발자국 줄이기에 동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컴퓨터 절전 프로그램 사용(使用), 스팸 메일·쪽지 차단, 북마크 활용, 스트리밍 대신 다운로드, 전자 기기 교체 주기 늘리기 등을 실천해야 한다.
∙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급격한 기후 변화는 전 지구적 생태계 파괴의 주요 원인(原因)이라 할 수 있다. 지구 온난화를 줄이기 위해서는 에너지 절약(節約)하기처럼 생활 속에서 실천(實踐)할 수 있는 작은 습관부터 바꿔 나가야 한다. 불필요한 전기 사용 줄이기, 재활용품 분리배출 등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실천해야 한다. 또한 운동과 건강을 유지하면서 환경(環境)을 깨끗하게 할 수 있는 일석이조(一石二鳥)의 방법으로 플로깅 행사에 참여하여 쓰레기는 줍는 것도 좋은 실천 방안이다.
(2) 고등학교 언어생활과 한자-2
1 | 평가 도구 개요 |
학교급 | 고등학교 | 과목 | 언어생활과 한자 | |||||
학년군 | 1~3학년군 | 영역 | ||||||
성취기준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
[12언한01-03]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한다. | A |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
B |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대체로 설명할 수 있다. | |||||||
C |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D |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찾아볼 수 있다. | |||||||
E |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평가 요소 | 어휘의 의미와 어원 설명하기 | |||||||
평가 도구 유형 | 완성형 | 성취수준 | A~C | 배점 | 2 | |||
개발 방향 및 활용 시 고려사항 |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이다. 특히 E 수준의 학생은 한자의 음과 뜻의 파악 여부에 따라 한자의 일부만을 파악하거나 어휘의 원래의 뜻만 풀이하고 의미를 알지 못한 경우를 확인하고, 한자의 음과 뜻을 찾아보고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알 수 있는 교수-학습법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A, B 수준의 학생은 어휘의 의미와 어원에 대한 조사를 통해 프로젝트 활동으로 맥락에 맞는 어휘의 활용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다. 어휘의 의미와 어원 활용에 관한 맞춤형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E 수준 학생들도 어휘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2 | 평가 도구 |
완성형 |
<보기>에서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어휘를 찾고, 그 어휘의 원래의 뜻과 확장된 뜻을 쓰시오.
<보 기> | ||
落點, 雲集, 薄氷 |
1. 결승전을 관람하기 위해 5만 관중이 ( )하였다 ① 어휘: ② 원래의 뜻: ③ 확장된 뜻: 2. 김OO배우 주인공으로 ( ). 대통령은 이OO을 장관으로 ( )하였다. ① 어휘: ② 원래의 뜻: ③ 확장된 뜻: 3. 엎치락뒤치락 ( )의 승부를 펼치며 흥미를 고조시키고 있다. ① 어휘: ② 원래의 뜻: ③ 확장된 뜻: |
❂ 정답 해설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한다.
1. ① 雲集 ②구름처럼 모임 ③ 많은 사람이 모여듦
2. ① 落點 ②점을 찍음 ③ 여러 후보 가운데 마땅한 사람을 고름
3. ① 薄氷 ②얇게 살짝 언 얼음 ③ 근소한 차이
(3) 고등학교 언어생활과 한자-3
1 | 평가 도구 개요 |
학교급 | 고등학교 | 과목 | 언어생활과 한자 | |||||
학년군 | 1~3학년군 | 영역 | ||||||
성취기준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
[12언한01-07] 학습을 위한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한다. | A |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다. | ||||||
B |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대체로 활용할 수 있다. | |||||||
C |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D |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찾아 교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 |||||||
E |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안내에 따라 교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 요소 | 교과 학습 어휘 이해하고 활용하기 | |||||||
평가 도구 유형 | 완성형 | 성취수준 | A~C | 배점 | 2 | |||
개발 방향 및 활용 시 고려사항 |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하여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이다. 특히 E 수준의 학생은 한자의 음과 뜻의 파악 여부에 따라 한자의 일부만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어려워하는 한자를 확인한 후 한자의 음과 뜻을 찾아보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A, B 수준의 학생은 교과 학습에 활용되는 어휘 조사를 통한 프로젝트 활동으로 교과 학습 어휘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다. 교과 학습 어휘에 관한 맞춤형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E 수준 학생들도 교과 학습 어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2 | 평가 도구 |
완성형 |
<보 기>의 한자를 조합하여 빈칸에 들어갈 교과 학습 어휘를 문항의 밑줄을 참고하여 쓰시오.
<보 기> | ||
石, 曲, 柱, 波, 狀, 球, 斷, 動, 變, 層. |
1. 그래프의 곡선의 모양이 바뀌는 점: ( )點
2. 지각 변동으로 지층이 끊어져 어긋나는 현상: ( )
3. 수만 ~ 수십만 개의 별들이 공의 모양으로 빽빽하게 모여 있는 별의 집단: ( )星團
4. 석회동굴 내부의 천장에서 발달하는 종유석과 바닥에서 성장하는 석순이 맞닿아 형성된 돌기둥: ( )
5. 연못에 돌을 던졌을 때 물결이 움직이며 퍼져나가는 것처럼, 공간이나 물질의 한 지점에서 발생한 진동으로 사방으로 퍼져나가는 현상: ( )
❂ 정답 해설
한자의 음과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한다.
1. 變曲: 곡선[曲]의 모양이 바뀌는[變]는 점[點].
2. 斷層: 지각 변동으로 지층[層]이 끊어져[斷] 어긋나는 현상.
3. 球狀: 공[球]의 모양[狀]으로 빽빽하게 모여 있는 별[星]의 집단[團]
4. 石柱: 돌[石] 기둥[柱]
5. 波動: 물결[波]이 움직이며[動] 퍼져나가는 것.
(4) 고등학교 언어생활과 한자-4
1 | 평가 도구 개요 |
학교급 | 고등학교 | 과목 | 언어생활과 한자 | |||||
학년군 | 1~3학년군 | 영역 | ||||||
성취기준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
[12언한01-10]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A |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 ||||||
B |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C |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해 볼 수 있다. | |||||||
D |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평가 요소 | 한자문화권의 어휘 비교하기 | |||||||
평가 도구 유형 | 완성형 | 성취수준 | A~B | 배점 | 5 | |||
개발 방향 및 활용 시 고려사항 |
한자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는 문항이다. 한자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하는 맞춤형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E 수준 학생도 어휘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2 | 평가 도구 |
완성형 |
1. 다음 표는 한자 문화권에서 사용하는 일상용어이다. 표를 참고하여 ㉠~㉤에 해당하는 한자 어휘를 쓰시오.
한국 | 한자 문화권 | 뜻 |
㉠ | 二手(중국) |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 이미 사용한 물건 |
㉡ | 小心(중국) | 잘못이나 실수가 없도록 말이나 행동에 마음을 씀 |
㉢ | 滅火器(타이완) | 불을 끄는 기구 |
㉣ | 短所(일본) 短處(타이완) |
모자라고 허물이 되는 것 |
㉤ | 優先席(일본) 博愛座(타이완) |
노인이나 장애인, 임산부 등 약한 사람을 배려하여 마련된 좌석 |
❂ 정답 해설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한다.
1. ㉠ 中古, ㉡ 操心, ㉢ 消火器, ㉣ 短點, ㉤ 老弱者席
(5) 고등학교 언어생활과 한자-5
1 | 평가 도구 개요 |
학교급 | 고등학교 | 과목 | 언어생활과 한자 | |||||
학년군 | 1~3학년군 | 영역 | ||||||
성취기준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
[12언한01-06]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 A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
B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의 특성을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 |||||||
C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D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평가 과제 |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한자의 음과 뜻, 동음이의어, 혼종어, 한자 줄임말을 찾고 조사하기 | |||||||
평가 요소 | 글을 이해하여 동음이의어를 구별하고 한자 줄임말, 혼종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 도구 유형 | 주제탐구 | 성취수준 | A~C | 배점 | 6 | |||
개발 방향 및 활용 시 고려사항 |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맞게 읽으며 한자 줄임말, 혼종어 등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E 수준 학생은 한자의 음과 뜻의 파악 여부에 따라 한자의 일부만을 파악하거나 동음이의어, 한자 줄임말과 혼종어의 의미를 알지 못하는 경우를 확인하고, 한자의 음과 뜻을 찾아보고 어휘를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법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A, B 수준의 학생은 동음이의어, 한자줄임말, 혼종어 조사를 통해 프로젝트 활동으로 맥락에 맞는 어휘의 활용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다. 디지털 도구, 여러 매체 등을 활용하여 글을 읽고 이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2 | 평가 도구 |
주제탐구 |
※ 다음 글을 읽고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시오.
가) 여야가 ㉠來年도 정부 예산안 처리 마지노선으로 정한 시한을 하루 앞두고 막판 협상에 들어갔다. 하지만 여야 모두 협상에 평행선을 달리면서 최종 처리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 신문 기사 발췌 - 나) 꽃이 언제 피는지 그딴 게 뭐가 중요한데, 날씨가 언제 풀리는지 그딴 거 알면 뭐 할 건데, 추울 땐 춥다고 붙어있고, 더우면 덥다고, 니네 진짜 ㉡이상해. 너의 달콤한 남친은 사실 피시방을 더 가고 싶어하지, 겁나 피곤하대. - 10cm, 「봄이 좋냐??」 - 다) 소리는 물체의 진동에 의해 발생하고 매질의 진동으로 전달되는 파동이다. 소리가 들린다는 것은 매질의 진동이 내이에 도달하여 달팽이관 속 림프액을 진동시켜 섬모가 흔들리고, 이로 인해 발생한 전기 신호가 청각 신경을 따라 뇌에 전달됨을 의미한다. 이때 소리가 내이에 도달하는 방식으로는 외이와 중이를 거치는 공기 ㉢전도와 이를 거치지 않는 골전도가 있다. - 2022학년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 영역 - |
[활동 1]
1) ㉠의 독음을 쓰시오.
2) ㉡과 ㉢을 한자로 쓰시오.
3) 윗글에서 한자 줄임말 2개를 찾아서 한자로 쓰시오.
4) 윗글에서 혼종어 4개를 찾아서 한자와 함께 쓰시오.
[활동 2]
1)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한자 줄임말을 찾아 한자 어휘로 쓰시오. (3개 이상)
2)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혼종어를 찾아 한자와 함께 쓰시오. (3개 이상)
❂ 채점 기준
▣ 채점 기준표
문항 | 채점 요소 | 척도 (점수) |
수행 특성 | |
활동 1 |
어휘 읽고 뜻 알기 한자 줄임말, 혼종어 찾기 |
3점 | 디지털 도구나 기타 매체를 활용하여 글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어휘를 읽고 필요한 어휘를 모두 찾아 정리한다. | |
예시 답안 | 한자의 음과 뜻, 동음이의어, 한자 줄임말, 혼종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어휘를 모두 찾아 정리한다. | |||
2점 | 디지털 도구나 기타 매체를 활용하여 글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어휘를 읽고 필요한 어휘를 대부분 찾아 정리한다. | |||
예시 답안 | 한자의 음과 뜻, 동음이의어, 한자 줄임말, 혼종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어휘를 대부분 찾아 정리한다. | |||
1점 | 디지털 도구나 기타 매체를 활용하여 글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어휘를 읽고 필요한 어휘를 일부를 찾아 정리한다. | |||
예시 답안 | 한자의 음과 뜻, 동음이의어, 한자 줄임말, 혼종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어휘를 일부 찾아 정리한다. | |||
활동 2 |
한자 줄임말, 혼종어 조사하기 | 3점 | [활동 1]에서 찾은 어휘를 활용하여 제시된 어휘를 모두 찾아 정리한다. | |
예시 답안 | 제시한 동음이의어, 한자 줄임말, 혼종어를 모두 찾아 정리한다. | |||
2점 | [활동 1]에서 찾은 어휘를 활용하여 제시된 어휘를 대부분 찾아 정리한다. | |||
예시 답안 | 제시한 동음이의어, 한자 줄임말, 혼종어를 대부분 찾아 정리한다. | |||
1점 | [활동 1]에서 찾은 어휘를 활용하여 제시된 어휘를 일부 찾아 정리한다. | |||
예시 답안 | 제시한 동음이의어, 한자 줄임말, 혼종어를 일부 찾아 정리한다. |
❂ 예시 답안
[활동 1]
1) ㉠ 내년
2) ㉡ 異常, ㉢ 傳導
3) 與野, 男親
4) 마지노(Maginot)線, 피시(PC)房, 달팽이管, 림프(lymph)液
[활동 2]
1) 美大, 勞使, 先後輩
2) 그림册, 洋파, 善플, 컴盲
인용
Ⅰ. 성취수준 개발의 이해
1. 주요 용어 설명
2.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3.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개발
4.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5. 예시 평가 도구 개발
Ⅱ. 성취수준 활용
1. 성취기준 도달 정도 예측 및 개념화 근거
2. 성취수준 활용 방안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2. 영역별 성취수준
3. 예시 평가 도구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2. 영역별 성취수준
3. 예시 평가 도구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2. 영역별 성취수준
3. 예시 평가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