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22 개정 한문과 성취수준 - Ⅰ. 성취수준 개발의 이해 & Ⅱ. 성취수준 활용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22 개정 한문과 성취수준 - Ⅰ. 성취수준 개발의 이해 & Ⅱ. 성취수준 활용

건방진방랑자 2024. 10. 3. 14:43
728x90
반응형

. 성취수준 개발의 이해

 

1. 주요 용어 설명  

성취기준 : 학생들이 각 교과()영역별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학습한 결과 궁극적으로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을 진술한 것

 

성취수준 : 학생들이 각 교과목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나타낸 것. 이러한 도달 정도는 몇 개의 수준으로 구분하고, 각 수준에 속한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할 수 있는지를 기술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성취기준 단위 성취수준으로, 학교급교과목성취기준의 특성에 따라 3 또는 5수준으로 구분하여 진술

- 영역별 성취수준 : 영역 단위 성취수준으로, 영역 내 성취기준들을 포괄하는 전반적인 특성을 학교급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3수준 또는 5수준으로 구분하여 진술 

 


2.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음.

 

<-1> 5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성취율
A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매우 우수한 수준
개념에 대한 이해가 깊고, 지식 전이 수준이 매우 높음
배운 지식을 다양하고 복잡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매우 능숙함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내면화가 가능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매우 넓음
90% 이상
B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우수한 수준
개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전이 수준이 높은 편임
배운 지식을 다양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능숙한 편임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넓은 편임
80% 이상
90% 미만
C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보통 수준
개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전이 수준이 보통임
배운 지식을 일부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중간 수준임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일부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보통임
70% 이상
80% 미만
D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다소 제한된 수준
위계가 낮은 수준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 습득이 다소 제한적임
배운 지식을 일부 제한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기본적인 부분을 수행할 수 있음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의미를 알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다소 제한적임
60% 이상
70% 미만
E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제한된 수준
위계가 낮은 수준의 개념을 일부 이해하고, 지식 습득이 제한적임
연계된 기능의 일부를 수행할 수 있음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일부 의미를 알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좁음
40% 이상
60% 미만

 

<-2> 내용 체계 범주에 따른 5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범주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지식·이해 A 개념에 대한 이해가 깊고, 지식 전이 수준이 매우 높음
B 개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전이 수준이 높은 편임
C 개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전이 수준이 보통임
D 위계가 낮은 수준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 습득이 다소 제한적임
E 위계가 낮은 수준의 개념을 일부 이해하고, 지식 습득이 제한적임
과정·기능 A 배운 지식을 다양하고 복잡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매우 능숙함
B 배운 지식을 다양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능숙한 편임
C 배운 지식을 일부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중간 수준임
D 배운 지식을 일부 제한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기본적인 부분을 수행할 수 있음
E 연계된 기능의 일부를 수행할 수 있음
가치·태도 A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내면화가 가능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매우 넓음
B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넓은 편임
C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일부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보통임
D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의미를 알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다소 제한적임
E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일부 의미를 알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좁음

 

 

3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음.

 

<-3> 3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진술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성취율
A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우수한 수준
개념에 대한 이해가 깊고, 지식 전이 수준이 높음
배운 지식을 다양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능숙함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넓음
80% 이상
B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보통 수준
개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전이 수준이 보통이거나 지식 습득이 다소 제한적임
배운 지식을 일부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중간 수준이거나 연계된 기능의 기본적인 부분을 수행할 수 있음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일부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보통이거나 다소 제한적임
60% 이상
80% 미만
C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제한된 수준
위계가 낮은 수준의 개념을 일부 이해하고, 지식 습득이 제한적임
연계된 기능의 일부를 수행할 수 있음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일부 의미를 알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좁음
40% 이상
60% 미만

 

<-4> 내용 체계 범주에 따른 3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범주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지식·이해 A 개념에 대한 이해가 깊고, 지식 전이 수준이 높음
B 개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전이 수준이 보통이거나 지식 습득이 다소 제한적임
C 위계가 낮은 수준의 개념을 일부 이해하고, 지식 습득이 제한적임
과정·기능 A 배운 지식을 다양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능숙함
B 배운 지식을 일부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중간 수준이거나 연계된 기능의 기본적인 부분을 수행할 수 있음
C 연계된 기능의 일부를 수행할 수 있음
가치·태도 A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넓음
B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일부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보통이거나 다소 제한적임
C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일부 의미를 알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좁음

 

 

3.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개발  

. 개발 개요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위계나 수준을 고려하여 성취기준별로 성취수준 작성

3수준 체계(A, B, C) 또는 5수준 체계(A, B, C, D, E)로 개발하되, 성취기준의 능력(내용 요소) 복합성 정도에 따라 수준 구별

 

성취수준 구분의 원리
- 지식의 개념 위계나 이해의 깊이를 활용하여 수준을 구분한다.
- 과정기능 수행 정도나 맥락과 상황 변인으로 차별화하여 수준을 구분한다.
- 가치·태도의 내면화와 실천과 참여 등으로 수준을 구분한다.
수준 범주별 성취수준 특성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높음 높은
위계
깊은
이해
높은
전이
문제 해결 복잡한 상황 다양한 맥락 내면화 넓은 적용 적극적 실천
                 
낮음 낮은 위계 단순 암기 낮은 전이 문제 인식 단순한 상황 단순한 맥락 약한
반응
좁은 적용 약한 실천력

 

. 개발 절차

영역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 추출 및 위계 분석

대상 성취기준이 포함하고 있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 수준 및 위계 분석

- 교과목의 영역 특성에 따라 내용 체계에 제시된 가치태도범주의 내용 요소가 성취기준에서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더라도, 교육과정 취지를 살려 영역 내 성취기준들에서 가치태도범주를 반영할 필요 있음.

대상 성취기준이 포함하고 있는 내용 요소들의 복합성 등을 고려하여 3수준 또는 5수준의 진술문 개발

-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각 범주는 그 특성을 고려하여 수준을 구분하고 이를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수준을 진술함.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작성 후 각 영역 간 수준 진술 정도, 전후 학년()과의 능력 진술 위계 등을 점검

- 같은 학년군에서 영역 내는 물론 영역 간 성취수준의 진술 정도를 각 수준별로 점검

- 학년군이 높아짐에 따라 성취수준 간의 위계가 나타나는지 점검(다만, 교과 및 범주 특성에 따라 학년군이 높아져도 동일 수준 진술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

 

참고 자료. 중ㆍ고 합본과목의 교과(과목)별 성취수준 체계
학교급 교과 학교급별 과목 성취수준 체계
1 ·
 
정보 1~3학년군 정보 ABCDE
고등학교 정보 일선 ABCDE
인공지능 기초 진선
데이터 과학
소프트웨어와 생활 융선
정보과학 과학계열
진선
2 한문 1~3학년군 한문 ABCDE
고등학교 한문 일선 ABCDE
한문 고전 읽기 진선
언어생활과 한자 융선
3 보건 1~3학년군 보건 P(영역별 성취수준)
ABC(성취기준별 성취수준)
고등학교 보건
4 환경 1~3학년군 환경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5 진로와 직업 1~3학년군 진로와 직업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훈령)에 근거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른 성취수준 개발 방식임.
고등학교 과목은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확정안’(교육부, 2023)에서 제시한 고교 내신 관련 과목별 성적 산출 방식 - 절대평가 성취도 ABCDE’를 반영한 것임.
보건, 환경, 생태와 환경, 진로와 직업(P/F 평가 과목)은 영역별 성취수준 P로 개발하도록 함.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은 3수준, 5수준으로 개발 가능

 

 

4.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 개발 개요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위계나 수준을 고려하여 영역별로 성취수준 작성

 

. 개발 절차

교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 단위를 결정

- 교과 교육과정이 영역을 중심으로 내용 요소를 제시하므로 이를 단위로 삼음.

- 다만, 사회, 과학 등의 경우 단원을 중심으로 성취기준이 제시된 경우 이를 단위로 하여 개발할 수 있음.

영역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 추출 및 위계 분석

영역별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범주를 중심으로 영역별 성취수준 진술문을 작성

-1. 앞서 개발한 영역 내 성취기준별 성취수준들을 각 수준(A~C/A~E)과 연계, 종합

- 영역 내 성취기준별 성취수준들을 각 수준(A~C/A~E)에 따라 연계하고, 각 범주를 중심으로 이를 포괄할 수 있는 전형적인 능력을 진술함.

- 이때 성취기준별 성취수준들을 범주별로 단순히 연결하기보다는 앞의 단계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영역 내 범주별 내용 요소를 포괄하여 종합할 수 있도록 할 것

-2. 각 수준(A~C/A~E)별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범주를 중심으로 포괄적이고 전형적인 능력 진술

- 다만, 교과와 영역 특성에 따라 각 수준(A~E)에서 일부 범주의 수준 특성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음(예컨대, 과학 교과의 E수준 가치태도).

영역별 성취수준 작성 후 각 영역 간 수준 진술 정도, 전후 학년()과의 능력 진술 위계 등을 점검

- 같은 학년군에서 영역 간 성취수준의 진술 정도를 각 수준별로 점검

- 학년군이 높아짐에 따라 성취수준 간의 위계가 나타나는지 점검(다만, 교과 및 범주 특성에 따라 학년군이 높아져도 동일 수준 진술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

 

 

5. 예시 평가 도구 개발  

. 개발 개요

성취기준, 성취기준별/영역별 성취수준, 학기 단위 성취수준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를 계획

이러한 성취수준을 활용하여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수행평가나 서·논술형 문항의 경우 성취수준을 근거로 채점 기준을 설정

 

. 개발 절차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을 분석하여 평가 요소 선정

평가 요소 고려하여 평가 방법 선정

지필평가(선택형 또는 서답형 문항) 또는 수행평가 도구 개발

채점 기준 개발

 

. 평가도구 개발 과정 예시

중ㆍ고등학교 한문과 평가도구 개발 과정 예시
구분 과목(영역) 성취기준 평가 도구 유형 평가 요소 / 평가 과제 해당 예시
평가도구 번호
중학교
한문
(한자와 어휘)
[901-02]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논술형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구별하기
개념을 정리하고 한자 분류하기
중학교 한문-1
고등학교
한문
(문장)
[12한문02-03] 글을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12한문02-05]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논술형 글의 내용 이해하기
글의 풀이를 통해 주제 파악하기
글 속 선인들의 지혜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적용하기
고등학교 한문-9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
[12한고01-06]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12한고01-08]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프로젝트 한문 고전에 담긴 선인들의 다양한 삶의 양태를 탐구하여 현대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현대 사회 에 필요한 직업관 세우기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5

 

평가도구 개발 과정 예시 자료: 지필평가 (서ㆍ논술형)

아래 예시는 중학교 한문-1번 지필평가 문항의 개발 과정임

개발 과정 개요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도출
문항 개발 채점 기준 개발 피드백 방안 마련

 

세부 개발 과정

(1)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도출

- 성취기준 분석 및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확인

- 평가 요소 도출

성취기준
[901-02]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범주 내용 요소 평가 요소
지식·이해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상형, 지사, 회의, 형성 이해
과정·기능 한자의 모양··뜻 파악하기 한자의 모양··뜻 파악
과정·기능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파악하기 원리에 맞게 한자 분류

 

(2) 서ㆍ논술 과제 설정 및 문항 개발

- 평가 요소 상세화하여 평가 질문 구성

- 교수·학습 활동과 연계한 문항 개발

평가 요소 평가 질문 구체화 교수·학습 연계
상형, 지사, 회의, 형성 이해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인 상형, 지사, 회의, 형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는가? 한자의 모양··뜻을 상형, 지사, 회의, 형성의 원리에 따라 구별하여 익히며, 같은 원리의 한자끼리 분류하고, 그 근거를 기술함.
한자의 모양··뜻 파악 한자의 모양··뜻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가?
원리에 맞게 한자 분류 비교적 만들어진 원리가 뚜렷한 한자를 원리에 맞게 분류할 수 있는가?

 

(3) 채점 기준 개발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에 따른 수행 정도의 차이를 반영한 채점 기준 개발

단계 설명
평가 요소 채점 요소 상세화된 평가 요소를 채점 요소로 전환한다.
채점 요소별 점수(척도) 설정 성취수준 단계에 따른 수행 정도 차이를 고려하여 배점을 설정한다.
평가 요소의 의미를 유지하되 간결한 표현으로 압축하는 방식을 택한다.
점수(척도)별 수행 특성 작성 배점 체계를 고려하여 점수(척도)별 수행 특성 진술문을 작성한다.
점수(척도)별 예시 답안 작성 점수(척도)별 예시 답안을 작성한다.
채점 시 고려사항 제시 유사 정답, 부분 점수 등 채점 시 고려사항을 제시한다.

 

(4) 피드백 방안 마련

- 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행 과정 또는 결과물 평정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및 각 채점 요소별 수행 특성 진술 내용을 준거로 학생에게 정보 제공

-성취수준 향상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거나 학습 방향 안내

 

평가도구 개발 과정 예시 자료: 지필평가 (서ㆍ논술형)

아래 예시는 고등학교 한문-9번 지필평가 문항의 개발 과정임

개발 과정 개요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도출
문항 개발 채점 기준 개발 피드백 방안 마련

 

세부 개발 과정

(1)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도출

- 성취기준 분석 및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확인

- 평가 요소 도출

성취기준
[12한문02-03] 글을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12한문02-05]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범주 내용 요소 평가 요소
지식·이해 내용과 주제 글의 내용 이해
과정·기능 글을 풀이하기, 글의 내용과 주제 파악하기 글을 풀이하여 주제 파악
가치·태도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인성 함양하기 선인들의 지혜 이해하고 적용

 

(2) 서ㆍ논술 과제 설정 및 문항 개발

- 평가 요소 상세화하여 평가 질문 구성

- 교수·학습 활동과 연계한 문항 개발

평가 요소 평가 질문 구체화 교수·학습 연계
글의 내용 이해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가? 글의 올바른 풀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속에서 선인들의 지혜를 찾아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함.
글을 풀이하여 주제 파악 글의 풀이를 통해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가?
선인들의 지혜 이해하고 적용 글 속에서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가?

 

(3) 채점 기준 개발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에 따른 수행 정도의 차이를 반영한 채점 기준 개발

단계 설명
평가 요소 채점 요소 상세화된 평가 요소를 채점 요소로 전환한다.
채점 요소별 점수(척도) 설정 성취수준 단계에 따른 수행 정도 차이를 고려하여 배점을 설정한다.
평가 요소의 의미를 유지하되 간결한 표현으로 압축하는 방식을 택한다.
점수(척도)별 수행 특성 작성 배점 체계를 고려하여 점수(척도)별 수행 특성 진술문을 작성한다.
점수(척도)별 예시 답안 작성 점수(척도)별 예시 답안을 작성한다.
채점 시 고려사항 제시 유사 정답, 부분 점수 등 채점 시 고려사항을 제시한다.

 

(4) 피드백 방안 마련

- 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행 과정 또는 결과물 평정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및 각 채점 요소별 수행 특성 진술 내용을 준거로 학생에게 정보 제공

- 성취수준 향상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거나 학습 방향 안내

 

평가도구 개발 과정 예시 자료: 수행평가 (프로젝트)

아래 예시는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5번 수행평가 문항의 개발 과정임

개발 과정 개요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도출
문항 개발 채점 기준 개발 피드백 방안 마련

 

세부 개발 과정

(1)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도출

- 성취기준 분석 및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확인

- 평가 요소 도출

- 수행평가 수행 과제 설정

성취기준
[12한고01-06]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12한고01-08]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12한고01-01]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글을 읽고 풀이한다.)
([12한고01-02]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풀이한다.)
([12한고01-03]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다.)

평가 요소 수행 과제
글을 읽고 풀이
글의 내용 이해
글의 주제 파악
한문 고전에 담긴 선인들의 다양한 삶의 양태를 탐구하여 현대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 필요한 직업관 세우기
주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에 활용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태도

 

(2) 수행 과제 설정 및 (하위) 문항 개발

- 평가 요소 상세화하여 수행 과제의 하위 문항 작성

- 교수·학습 활동과 연계한 수행 과제 개발

평가 요소 하위 문항 작성 교수·학습 연계
글을 읽고 풀이
글의 내용 이해
글의 주제 파악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글을 읽고 풀이할 수 있는가?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가?
주제 탐구 활동을 진로 탐색에 활용할 수 있는가?
한문 고전에 담긴 가치와 태도를 현재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가?
교수-학습 활동 과정에서 허사의 쓰임과 문장 구조에 유의하여 풀이하기’, ‘글의 내용 이해와 주제 파악하기’, ‘주제 활동을 통해 진로에 활용’, ‘한문 고전에 담긴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태도를 수행하였으므로 이와 관련한 수행평가 과제를 개발함.
주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에 활용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태도

 

(3) 채점 기준 개발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에 따른 수행 정도의 차이를 반영한 채점 기준 개발

단계 설명
평가 요소 채점 요소 상세화된 평가 요소를 채점 요소로 전환한다.
채점 요소별 점수(척도) 설정 성취수준 단계에 따른 수행 정도 차이를 고려하여 배점을 설정한다.
평가 요소의 의미를 유지하되 간결한 표현으로 압축하는 방식을 택한다.
점수(척도)별 수행 특성 작성 배점 체계를 고려하여 점수(척도)별 수행 특성 진술문을 작성한다.
점수(척도)별 예시 답안 작성 점수(척도)별 예시 답안을 작성한다.
채점 시 고려사항 제시 유사 정답, 부분 점수 등 채점 시 고려사항을 제시한다.

 

(4) 피드백 방안 마련

- 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행 과정 또는 결과물 평정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및 각 채점 요소별 수행 특성 진술 내용을 준거로 학생에게 정보 제공

- 성취수준 향상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거나 학습 방향 안내

 

 

 

. 성취수준 활용  

 

1. 성취기준 도달 정도 예측 및 개념화 근거  

성취기준은 수업 및 평가의 근거로서의 역할을 하지만 성취기준 자체는 도달 정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추가적으로 성취수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교사는 성취수준에 대한 일관된 이해를 가지고 수업과 평가를 계획하고 운영해야 하는데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이나 영역별 성취수준은 이러한 이해와 개념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은 각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해당 교과목 평정 단계에 따라 구체화하여 제시한 것으로 성취기준별로 도달할 수행 목표를 예측하거나 가늠할 수 있다. 영역별 성취수준은 해당 교과목의 영역별로 도달할 목표를 범주(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따라 제시한 것으로 교과목 전체 수준에서 각 범주별로 도달할 수행 목표를 예측하거나 가늠할 수 있다.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은 각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해당 교과목 평정 단계에 따라 구체화하여 제시한 것으로 성취기준별로 도달할 수행 목표를 예측하거나 가늠할 수 있음.
영역별 성취수준은 해당 교과목의 영역별로 도달할 목표를 범주(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따라 제시한 것으로 교과목 전체 수준에서 각 범주별로 도달할 수행 목표를 예측하거나 가늠할 수 있음.

 

이러한 성취수준은 수업 설계와 평가 문항 제작에서 도달 정도나 목표를 개념화할 때도 근거가 되고, 교사 간 수준에 대한 유사한 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때 수준 구분에 대한 유연성은 열어두되, 수준에 대한 교사 간 해석의 폭을 최대한 좁혀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수업과 평가가 실행되도록 해야 한다. 성취수준은 국가 수준에서 해당 교과 수업의 질 관리 및 교육과정에 적합한 평가(피드백 정보 해석)를 위한 기준 역할을 할 수도 있어 궁극적으로 성취수준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국가 교육과정 질 관리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2. 성취수준 활용 방안  

. 학기 단위 성취수준 개발의 근거로 활용

성취기준별·영역별 성취수준은 학기 단위 성취수준을 개발할 때 근거로 활용된다. 학기 단위 성취수준은 한 학기의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해당 학기에서 다루는 교과목의 성취기준들에 도달한 정도를 나타낸 것으로, 한 학기 내 성취기준들을 포괄하는 전반적인 특성을 5수준(A~E) 또는 학교급, 교과에 따라 3수준(A~C)으로 구분하여 진술한 것이다.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학기 단위 성취수준  
     
 
     
  영역별 성취수준  
     

 

학교에서의 학생 평정은 학기 단위로 이루어지므로, 성취평가제에 의한 학기별 성취도 평정을 위해서는 평정의 근거가 되는 학기 단위의 성취수준 개발이 필요하다. 이때 초등학교에서도 준거참조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학기별로 수업 설계 시 학기 단위 성취수준을 활용하여 평가의 준거를 세우고 이에 따라 학생의 수준을 가늠한다는 차원에서 학기 단위 성취수준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학기 단위 성취수준은 크게 다음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첫째, 한 학기 수업을 통해 각 수준의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목표가 되기에 수업의 준거가 된다.

둘째, 한 학기 동안의 성취기준에 대한 도달 정도를 평가할 때 미리 설정한 학기 단위 성취수준은 평가 활동의 준거가 된다.

셋째,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할 수 있는지 기술하기에 개별 학생의 평가 결과를 보고하고 기록하는 준거가 된다.

 

.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성취기준별·영역별 성취수준은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우선, 학생 맞춤형 수업 설계에 활용될 수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 개별화 맞춤형 수업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학생 맞춤형 수업을 설계하기 위해서 학생 수준에 맞는 진단과 학습 지원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기초학력 보장 지도에 활용될 수 있다. 교육부의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에 의하면, 책임교육학년제(3, 1) 도입 및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대상 확대에 따라 학력 진단이 강화되고 모든 학년에서 성취수준에 기반한 개별화 학습이 지원된다. 기존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서 중·하위 수준 학생까지 책임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교육부. (2023).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 교육부 보도자료(2023.6.21.). 1차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2023-2027), 기초학력보장법 및 시행령이 제정되어교육부. (2022). 1차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2023-2027). 교육부 보도자료(2022.10.11.). 기초학력 보장에 대한 국가 책무성과 진단을 통한 체계적 학습 지원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중학교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1~3)에서 최소한의 성취기준이 제시되고 이는 기초학력 진단 및 학습 지원에 활용되는데 최소한의 성취기준과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이 연계될 수 있다.

 

. 평가 도구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1) 평가 도구 제작의 근거로 활용

먼저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에서 필요한 능력을 평가 요소의 형태로 구체화하고, 평가 요소를 가장 적합하게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을 선정한다.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평가 방법을 선정한 다음, 학기 단위로 평가 계획서를 작성한다.

 

이때 평가 요소란 교육과정 성취기준 도달의 증거로 학생들이 보여주기를 기대하는 핵심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평가 내용을 의미한다. 평가 요소는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해당 성취기준에의 도달 정도를 판단하기 위해서 어떠한 내용을 평가해야 하는지를 기준으로 작성한다. 평가 요소는 평가의 목표와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 도출하며, 학생들의 수행 정도를 판단할 수 있도록 지식, 기능, 태도와 같은 구체적인 내용으로 기술한다.

 

2)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성취수준은 수행평가(또는 서논술형 문항) 도구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된다.

 

채점 기준을 설정할 때에는 모든 성취수준(A~E)을 평가할 수 있도록 수행평가 과제(또는 서논술형 문항) 및 채점 기준을 개발한다. 모든 성취수준의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는 과제로 문항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 성취 결과 산출 및 보고의 근거로 활용

성취기준별/영역별 성취수준과 이를 활용하여 개발된 학기 단위 성취수준을 토대로 학생의 성취수준을 산출한다. 분할점수 설정과 평가 시행이 완료되면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성취율에 따라 학생의 성취도를 산출한다. , 개별 학생에 대해 AE 또는 A~C의 성취수준을 산출하게 되는 것이다. 분할점수와 관련하여 중학교는 고정분할점수를 적용한다.

 

성적 산출 결과를 보고할 경우에는 학기 단위 성취수준과 연계하여 학생의 실제 수행 능력을 진술한다. 각 성취수준에 해당하는 학생이 무엇을 알고 할 수 있는지의 교수학습 정보를 보고한다. 개별 학생이 알고 할 수 있는 것을 기술할 때는 미리 진술한 학기 단위 성취수준을 중심으로 개별 학생의 수행 능력을 진술한다.

 

이러한 정보를 학생에게 피드백 할 필요도 있다. 피드백은 학생의 학습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전체적인 과정이다. 학생의 교육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 개선에 활용할 수도 있다. 피드백은 점수나 성취도를 알려주거나 정답 여부를 알려주는 것에서부터 학생 개별 강약점이나 추후 학습 방향, 성장 정도 등을 알려주는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수준(한문).hwp
4.22MB
(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수준(한문).pdf
4.21MB
(중)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수준(한문).hwp
3.83MB
(중)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수준(한문).pdf
3.72MB

 

 

 

인용

지도 / 22 개정

. 성취수준 개발의 이해

1. 주요 용어 설명

2.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3.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개발

4.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5. 예시 평가 도구 개발

. 성취수준 활용

1. 성취기준 도달 정도 예측 및 개념화 근거

2. 성취수준 활용 방안

. 중학교/고등학교 한문 성취수준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2. 영역별 성취수준

3. 예시 평가 도구

.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 성취수준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2. 영역별 성취수준

3. 예시 평가 도구

. 고등학교 언어생활과 한자 성취수준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2. 영역별 성취수준

3. 예시 평가 도구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