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업&지도안

22.01.20 - 우공이산 지도안

건방진방랑자 2022. 1. 20. 13:52
728x90
반응형

지도안

 

전개

산문의 풀이(단어의 짜임)

단어 짜임의 종류를 문답법을 통해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판서계획

주술

술목

술보

병렬

수식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단어의 짜임을 떠올린다.

 

문답법

수식관계의 정의를 설명하고 학생들이 수식관계의 단어를 한자카드를 활용하여 만든 후 발표하도록 한다.

-수식관계: 수식어와 피수식어로 이루어진 단어로 피수식어는 명사류와 동사류가 있음.

-예시: +(명사류)

+(동사류)

수식관계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한자카드로 수식관계의 단어를 만든 후 발표한다.

-수식관계의 단어 예시

大風, 小腸, 快速, 厚德

한자카드

2~3명 발표 후 정리

활동지1을 활용하여 수식관계의 정의를 적고 본문에서 수식관계의 단어를 찾아 기록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1

수식관계란?

본문 속 수식관게 단어는?

활동지1을 활용해 수식관계의 한자를 찾아 기록한 후 발표한다.

-작성예시

수식어와 피수식어로 이루어진 단어

北山, 愚公, 智叟, 殘年, 餘力, 長息

활동지1

개별활동

산문의 풀이(문장의 유형)

문장의 유형을 문답법을 통해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판서계획

평서

의문

명령

감탄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문장의 유형을 떠올린다.

문답법

의문문에 쓰이는 한자를 지도하고, 종류를 설명한다.

-의문문에 쓰이는 한자: , , ,

-일반 의문문: 대답을 요구하는 의문문

-반어유형: 대답을 요구하지 않고 내용을 강조하는 의문문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의문문의 종류를 필기한다.

판서

본문에서 의문문을 찾아 풀이하도록 한다.

의문문을 찾아 풀이한다.

-문장: 其如土石何

-풀이: 그 흙과 바위 같은 걸 어찌할거나?

-문장: 何苦而不平

-풀이: 어찌 평지가 안 될까 걱정하랴.

PPT-본문

내용 이해

본문의 내용을 문답법을 통해 떠올리도록 한다.

두 주인공은 누구죠?

우공은 뭘 하려 하죠?

우공에 대한 지수의 반응은?

우공은 결국 어떻게 하죠?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본문의 내용을 떠올린다.

우공과 지수

집을 막은 산을 옮기려 함.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봄

자자손손 옮기다 보면 옮겨진다고 생각하여 추진함.

 

활동지2를 활용하여 우공과 지수의 역할을 맡아 역할놀이를 하고, 각자의 입장을 발표한다.

활동지2를 활용해 역할놀이를 하고 각자의 입장을 발표한다.

-작성예시

우공: 언제든 될 거야 / 지수- 어느 세월에

우공: 내 자손도 한다면 되리 / 지수- 황당해

활동지2

모둠활동

가치관 내면화

활동지 3을 활용해 본문 내용과 유사한 사례와 경험을 기록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3번을 활용해 유사한 사례를 적고 발표한다.

-사례 예시

한국사에 잼병인데 6개월 만에 3급 자격증 땀

두 달 동안 저녁을 먹지 않고 10킬로그램을 뺌

활동지3

개별활동

2~3명 발표 후 정리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22)

영상(20, 21,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