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1.17 - 산문 우공이산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0.01.17 - 산문 우공이산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0. 1. 17. 22:09
728x90
반응형

2. 愚公移山 지도안

 

愚公은 사람임을 나타내주는 대명사로 와 같은 의미임.

 

우공네 집이 어디에 있죠?우공이 가족에게 뭐라고 했죠?지수는 웃으며 우공에게 뭐라고 말했죠? “바보다. 아무리 힘써도 산을 옮길 순 없다.” 우공은 그에 대해 뭐라고 했죠? “자자손손이 하면 된다.”

 

1. 단어의 짜임 구별하기

주술ㆍ술목ㆍ술보ㆍ수식(수식어+피수식어)ㆍ병렬

소영: 長息 / 다겸: 餘力 / 이미: 愚公 / 성태: 智叟 / 인성: 一毛

 

2. 문장의 유형 구별하기

평서문ㆍ의문문ㆍ명령문ㆍ감탄문

의문문: 其如土石何?

반어: 何苦而不平?

 

3. 내용파악(역할놀이) / 어떤 입장에 더 동의했는지 말해봅기

모둠원칙

1) 함께 참여함

2) 상대방의 역할 시 경청

3) 역할에 감정이입

 

1모둠: 끝내 깎으리라(우공)

2모둠: 안 되면 되게 하라(우공)

3모둠: 포기도 용기다(지수)

4모둠: 포기는 배추 셀 때만 쓰는 거야(지수)

 

4. 우공처럼 남들이 안 된다고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본 사례

지수: 다이어트-한 끼만 먹고 열심히 걸음-5킬로 감량

유공: 등수-맹리 8시간씩 공부-기말고사 10등 오름

현석: 영어 단어 외우기-날마다 10개씩 외움-지금 영어단어 모르는 게 없음.

 

 

3. 愚公移山 피드백

 

1.단원명 적으며

음으로 읽기를 해서 좋음.

음으로 읽은 다음에 해석을 해야 함.

에 반대되는 자를 찾게 하는 것도 좋음. 다른 뜻이 나란히 서 있다고 해서 병렬관계인 것이죠.

 

2. 단어의 짜임

내용 파악할 때 우공이 왜 산을 옮기려 했죠?” “불편해서 우공은 어떻게 하는 거죠?” / 우공의 행동을 좋아하는 않는 사람은 누구였죠? / 왜 반대했죠? - 지난 시간에 우린 본문을 읽고 풀이를 했습니다. 그러니 오늘은 문답식으로 내용을 떠올려 볼까요?

아이들 중에 出入을 말했다고 생각하고 거기에 대한 반응을 해도 좋음.

수식보단 꾸며주는 것이라 말하는 게 더 쉬움.

아이가 발표할 땐 아이가

 

3. 문장의 유형

문장을 유형별로 구별하게 함.

자에 대한 설명을 하고 의문을 나타내는 한자인데 이 문장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반어형도 문장부호는 물음표로 쓰여져야 함.

 

4. 역할놀이

1. 유의사항을 설명해준 것 좋음.

2. 누구의 입장에 동의하는지 얘기해달라고 함.

3. ‘분위기 좋아요보다 역할에 감정이입을 잘 하고 있어요’, ‘대본까지 만들었네요.’처럼 구체적으로 말해야 함.

4. 다 준비가 끝난 거 같아요. 발표해볼까요.

5. “오케이 오케이보다 그래 맞아 그럴 수 있겠다.”

 

5. 가치관 수업

1. “우공은 어떤 사람인 거 같아요?”라고 묻고 그 얘기에 대해 꾸준하게 자기 일을 해나가는 추진력이 있었죠. 그걸 찾아 우공이산의 주제를 뽑아본다면 꾸준히 해나가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해봅시다.

2. 사례는 다른 예화를 말하고 자신의 것은 경험에 포함됨.

3.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성공결과가 있는지 말해야 함.

4. 사람들이 저는 댄서가 되고 싶은데 사람들은 비웃어요. 하지만 하다 보면 분명히 나아질 거예요.

5. 의지에 감복한 것을 말하는 게 좋음. 교과서를 계속 보며 이야기를 하는 게 좋음.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22)

영상(20, 21,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