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학습요소: 단어의 짜임)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학습요소: 단어의 짜임)

건방진방랑자 2021. 9. 6. 08:58
728x90
반응형

 단어의 짜임

 

한문

 

[90105] ‘단어의 짜임은 단어를 형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의 결합 관계를 말한다. 단어의 짜임은 문법적 기능에 따라 주술(主述) 관계, 술목(述目) 관계, 술보(述補) 관계, 수식(修飾) 관계, 병렬(竝列) 관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주술 관계는 주어(主語)와 서술어(敍述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서술어는 주어에 대해 진술하는 내용을 나타내고, 주어는 서술어의 진술을 받는 대상이 된다. 주어를 먼저 새기고, 서술어는 나중에 새긴다.

술목 관계는 서술어와 목적어(目的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서술어는 동작이나 행위 또는 소유(: , )를 나타내고, 목적어는 그 대상이 된다. 목적어를 먼저 새기고, 서술어를 나중에 새긴다. 술목 관계의 단어는 어순(語順)이 우리말과 다르다.

술보 관계는 서술어와 보어(補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서술어는 동작, 행위, 상태 등을 나타내고, 보어는 서술어를 보충하여 부족한 뜻을 완전하게 해준다. 보어를 먼저 새기고, 서술어를 나중에 새긴다. 술보 관계의 단어도 어순이 우리말과는 다르다.

수식 관계는 수식어(修飾語)와 피수식어(被修飾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수식어는 피수식어의 성격에 따라 명사류를 수식하는 것과 동사류를 수식하는 것이 있다.

병렬 관계는 성분이 같은 말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이에는 서로 상대되는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와 서로 비슷한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가 있다.

 

 

한문

 

[12한문0105] ‘단어의 짜임은 단어를 형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의 결합 관계를 말한다. 단어의 짜임을 문법적 기능에 따라 몇 가지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주술(主述) 관계는 주어(主語)와 서술어(敍述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며,

술목(述目) 관계는 서술어(敍述語)와 목적어(目的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술보(述補) 관계는 서술어와 보어(補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고,

수식(修飾) 관계는 수식어(修飾語)와 피수식어(被修飾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병렬(竝列) 관계는 성분이 같은 말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그러나 한문의 단어는 그 자체만으로 완전한 의미를 형성하기도 하지만,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되어 단어의 짜임이 달라지기도 한다. 이는 단어가 문장 속에 위치하여 다른 어휘들과의 관계 아래에서 자신의 의미를 구성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파악할 때에는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리

 

단어의 짜임은 단어를 형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의 결합 관계를 말한다. 단어의 짜임은 문법적 기능에 따라 주술(主述) 관계, 술목(述目) 관계, 술보(述補) 관계, 수식(修飾) 관계, 병렬(竝列) 관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주술 관계

주어(主語)와 서술어(敍述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서술어는 주어에 대해 진술하는 내용을 나타내고, 주어는 서술어의 진술을 받는 대상이 된다. 주어를 먼저 새기고, 서술어는 나중에 새긴다.

 

보기
夜深 [밤이 깊음]
人造 [사람이 만듦]

 

 

술목 관계

서술어와 목적어(目的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서술어는 동작이나 행위 또는 소유(: , )를 나타내고, 목적어는 그 대상이 된다. 목적어를 먼저 새기고, 서술어를 나중에 새긴다. 술목 관계의 단어는 어순(語順)이 우리말과 다르다.

 

보기
讀書 [책을 읽다]
乘馬 [말을 타다]

 

 

술보 관계

서술어와 보어(補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서술어는 동작, 행위, 상태 등을 나타내고, 보어는 서술어를 보충하여 부족한 뜻을 완전하게 해 준다. 보어를 먼저 새기고, 서술어를 나중에 새긴다. 술보 관계의 단어도 어순이 우리말과는 다르다.

 

보기
難航 [항해하기가 어려움]
就職 [직업에 나아감, 곧 직업을 얻음]
多濕 [습기가 많음]
下船 [배에서 내려옴]

 

 

수식 관계

수식어(修飾語)와 피수식어(被修飾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수식어는 피수식어의 성격에 따라 명사류를 수식하는 것과 동사류를 수식하는 것이 있다.

 

보기
貴賓 [귀한 손님] (명사류 수식)
小食 [적게 먹음] (동사류 수식)

 

 

병렬 관계

성분이 같은 말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이에는 서로 상대되는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와 서로 비슷한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가 있다.

 

보기
雌雄 [(짐승의) 암컷과 수컷] (서로 상대되는 의미)
考慮 [생각함] (서로 비슷한 의미)

 

 

그러나 한문의 단어는 그 자체만으로 완전한 의미를 형성하기도 하지만,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되어 단어의 짜임이 달라지기도 한다. 이는 단어가 문장 속에 위치하여 다른 어휘들과의 관계 아래에서 자신의 의미를 구성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파악할 때에는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07개정 / 09개정

 

 

인용

목차 / 지도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한문과 인성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5. 한문과 문화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