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안
전개 | •산문의 풀이(단어의 짜임) | •단어 짜임의 종류를 문답법을 통해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판서계획
|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단어의 짜임을 떠올린다. | | •문답법 | ||||||||||
•수식관계의 정의를 설명하고 학생들이 수식관계의 단어를 한자카드를 활용하여 만든 후 발표하도록 한다. -수식관계: 수식어와 피수식어로 이루어진 단어로 피수식어는 명사류와 동사류가 있음. -예시: 美+人(명사류) 徐+行(동사류) | •수식관계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한자카드로 수식관계의 단어를 만든 후 발표한다. -수식관계의 단어 예시 大風, 小腸, 快速, 厚德 | •한자카드 •2~3명 발표 후 정리 | |||||||||||||
•활동지1을 활용하여 수식관계의 정의를 적고 본문에서 수식관계의 단어를 찾아 기록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1 ① 수식관계란? ② 본문 속 수식관게 단어는? | •활동지1을 활용해 수식관계의 한자를 찾아 기록한 후 발표한다. -작성예시 ① 수식어와 피수식어로 이루어진 단어 ② 北山, 愚公, 智叟, 殘年, 餘力, 長息 | •활동지1 •개별활동 | |||||||||||||
•산문의 풀이(문장의 유형) | •문장의 유형을 문답법을 통해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판서계획
|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문장의 유형을 떠올린다. | •문답법 | ||||||||||||
•의문문에 쓰이는 한자를 지도하고, 종류를 설명한다. -의문문에 쓰이는 한자: 何, 奈, 那, 耶 -일반 의문문: 대답을 요구하는 의문문 -반어유형: 대답을 요구하지 않고 내용을 강조하는 의문문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의문문의 종류를 필기한다. | •판서 | |||||||||||||
•본문에서 의문문을 찾아 풀이하도록 한다. | •의문문을 찾아 풀이한다. -문장: 其如土石何 -풀이: 그 흙과 바위 같은 걸 어찌할거나? -문장: 何苦而不平 -풀이: 어찌 평지가 안 될까 걱정하랴. | •PPT-본문 | |||||||||||||
•내용 이해 | •본문의 내용을 문답법을 통해 떠올리도록 한다. ① 두 주인공은 누구죠? ② 우공은 뭘 하려 하죠? ③ 우공에 대한 지수의 반응은? ④ 우공은 결국 어떻게 하죠? |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본문의 내용을 떠올린다. ① 우공과 지수 ② 집을 막은 산을 옮기려 함. ③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봄 ④ 자자손손 옮기다 보면 옮겨진다고 생각하여 추진함. | | ||||||||||||
•활동지2를 활용하여 우공과 지수의 역할을 맡아 역할놀이를 하고, 각자의 입장을 발표한다. | •활동지2를 활용해 역할놀이를 하고 각자의 입장을 발표한다. -작성예시 우공: 언제든 될 거야 / 지수- 어느 세월에 우공: 내 자손도 한다면 되리 / 지수- 황당해 | •활동지2 | |||||||||||||
•모둠활동 | |||||||||||||||
•가치관 내면화 | •활동지 3을 활용해 본문 내용과 유사한 사례와 경험을 기록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 •활동지3번을 활용해 유사한 사례를 적고 발표한다. -사례 예시 ① 한국사에 잼병인데 6개월 만에 3급 자격증 땀 ② 두 달 동안 저녁을 먹지 않고 10킬로그램을 뺌 | •활동지3 | ||||||||||||
•개별활동 | |||||||||||||||
•2~3명 발표 후 정리 |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01.24 - 발해고서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24 |
---|---|
22.01.21 - 불언장단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21 |
22.01.19 - 홍상국대부인 지도안 (0) | 2022.01.19 |
22.01.17 - 각주구검 지도안 (0) | 2022.01.17 |
22.01.15 - 산문 차계기환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