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업&지도안

21.01.25 - 산문 우공이산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1. 1. 25. 09:28
728x90
반응형

2. 지도안

 

 

1. 산문풀이

1) 단어의 짜임 활동지1, 개별

주술

술목

술보

병렬

수식

 

 

 

 

 

愚公, 長息, 一毛, 弱子

 

2) 의문문

평서

의문

명령

감탄

 

 

 

 

반어의 유형

其如土石何, 何苦而不平

 

2. 내용 이해 - [활동지 2] 모둠

 

우공

지수

1모둠

자자손손 할 수 있다.

산 옮기는 건 불가능

2모둠

가족이 힘 합함

힘써봐야 안 됨

3모둠

나에겐 가족 있다

너 혼자만으론 부족

 

3. 가치관 내면화 - [활동지 2], 개별

 

사례

경험

지민

지리산 종주

여자 몸으론 힘들다 했는데 67일간 완주

현세

성적 평균 90

한달동안 매진하여 달성

민석

오버워치 골드 랭크

브론즈여서 한 달만에 골드랭크

 

4. 정리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그 한 걸음이 모여 천리의 길을 가게 하듯

우공도 자자손손 성실히 하여 산을 옮김

이처럼 우리도 지금 당장은 불가능한 일이라 생각하여

아예 안 하기보다

한 걸음씩이라도 꾸준히 한다면 언젠가는 분명히 성취된다는 걸 빋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우리들이 되었음

 

 

3. 피드백

 

 

마지막 수업실연. 무려 이틀이나 쉬고 와서 하는 것이라 힘 내서 했다.

판서는 크고 반듯하게, 목소리는 최대한 크게.

 

학습목표

맨 뒤의 학생까지 보이냐고 묻는 건 좋은 방향임.

 

산문 풀이

알고 있는 것들을 풀어내려 애쓰는 모습이 보임.

하지만 여기서 10분 이상을 썼다는 건 시간 안배가 잘 되지 않았다는 점을 말함.

 

내용 이해

산문 풀이에 많은 시간을 썼지만 그래도 역할놀이를 통한 각자의 입장을 정리하는 것을 잘함.

 

가치관 내면화

이 시간이 어떤 시간보다도 가장 짧고 아이들이 제대로 학습한 것인지 불명확함.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22)

영상(20, 21,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