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1.25 - 산문 우공이산 지도안과 피드백
2. 지도안
1. 산문풀이
1) 단어의 짜임 – 활동지1, 개별
주술 | 술목 | 술보 | 병렬 | 수식 |
| | | | ㅇ |
愚公, 長息, 一毛, 弱子
2) 의문문
평서 | 의문 | 명령 | 감탄 |
| ㅇ | | |
반어의 유형
其如土石何, 何苦而不平
2. 내용 이해 - [활동지 2] 모둠
| 우공 | 지수 |
1모둠 | 자자손손 할 수 있다. | 산 옮기는 건 불가능 |
2모둠 | 가족이 힘 합함 | 힘써봐야 안 됨 |
3모둠 | 나에겐 가족 있다 | 너 혼자만으론 부족 |
3. 가치관 내면화 - [활동지 2], 개별
| 사례 | 경험 |
지민 | 지리산 종주 | 여자 몸으론 힘들다 했는데 6박 7일간 완주 |
현세 | 성적 평균 90 | 한달동안 매진하여 달성 |
민석 | 오버워치 골드 랭크 | 브론즈여서 한 달만에 골드랭크 |
4. 정리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그 한 걸음이 모여 천리의 길을 가게 하듯
우공도 자자손손 성실히 하여 산을 옮김
이처럼 우리도 지금 당장은 불가능한 일이라 생각하여
아예 안 하기보다
한 걸음씩이라도 꾸준히 한다면 언젠가는 분명히 성취된다는 걸 빋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우리들이 되었음
3. 피드백
마지막 수업실연. 무려 이틀이나 쉬고 와서 하는 것이라 힘 내서 했다.
판서는 크고 반듯하게, 목소리는 최대한 크게.
학습목표
맨 뒤의 학생까지 보이냐고 묻는 건 좋은 방향임.
산문 풀이
알고 있는 것들을 풀어내려 애쓰는 모습이 보임.
하지만 여기서 10분 이상을 썼다는 건 시간 안배가 잘 되지 않았다는 점을 말함.
내용 이해
산문 풀이에 많은 시간을 썼지만 그래도 역할놀이를 통한 각자의 입장을 정리하는 것을 잘함.
가치관 내면화
이 시간이 어떤 시간보다도 가장 짧고 아이들이 제대로 학습한 것인지 불명확함.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