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업&지도안

22.01.12 - 산문 맹자 지도안

건방진방랑자 2022. 1. 12. 11:50
728x90
반응형

. 지도안

단원 . 고전에서 길을 묻다 소단원명 측은지심의 맹자 차시 2/2 지도일시 22.01.12
주제 선인들이 남긴 발자취를 따르다 지도대상 2
학습
목표
1. ‘의 쓰임을 알 수 있다.
2. 산문의 내용과 주제를 알 수 있다.
3. 본문에 나타난 사상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학습단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인사 및 출석 반갑게 인사하고 출석을 확인한다. 인사하고 교사의 호명에 답한다. 8 출석부
과제 및 전시학습확인 전시에 배운 신습한자 에 대해 발문한다. 전시에 배운 것을 회상하며 자유롭게 대답한다. 발문 및 내용 정리
과제의 이행 여부를 확인한다. 과제를 제시한다. 수행평가 반영
동기부여 철도에 떨어진 이를 구한 사람의 영상을 보여주고 감상을 발표하도록 한다. 영상을 보고 감상을 발표한다. 2~3명 발표 후 정리
학습목표제시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전체학생이 읽도록 한다. 제시된 학습목표를 큰 목소리로 읽는다. PPT1 - 학습목표
전개 허사 의 학습 不忍人之心을 판서하고, 태블릿의 한자사전을 활용해 의 음과 뜻을 찾은 후 발표하도록 한다.
-:
-: 가다, 그것, ~
태블릿의 한자사전을 활용해 의 음과 뜻을 찾은 후 발표한다. 35 태블릿 PC
의 여러 쓰임을 설명하고, 제시된 문장에 쓰인 경우를 찾도록 한다.
동사: 가다(go)
대명사: 그것
어조사: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필기한 후, 본문의 가 해당되는 것을 자유롭게 발표한다.  
 
허사 학습 허사의 종류에 대해 문답을 통해 제시한다.
-종류: 개사, 접속사, 어조사, 감탄사
교사와 문답을 하며 허사의 종류를 떠올린다. 허사 종류 판서
교사가 제시한 非所以要譽於鄕黨朋友也의 해석을 발표하도록 한다. 교사가 제시한 문장의 해석을 발표한다.
-해석: 마을의 친구에 칭찬 받기 요구해서 그런 까닭이 아니다.
내용과 주제 전시에 배운 본문 풀이와 내용을 토대로, 모둠별 토의를 하고 내용과 주제를 기록한 후 발표한다.
-내용: 불인한 마음이 있다면 천하를 다스리기 쉬운 데, 불인한 마음은 곧 측은지심으로 자연스레 발동된다
-주제: 측은지심은 누구에게나 있다.
전시 학습 내용을 떠올리며, 모둠별 토의를 하고 기록한 내용을 발표한다. 활동지1
모둠활동
순회지도
인성함양 활동지 2번에 제시된 내용을 설명하고, 개인별로 기록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 2번에 대해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개인별로 기록한 후 발표한다. 활동지2-개별활동
발표한 내용에 대해 동료평가를 실시한다. 발표한 내용을 듣고 동료평가를 한다. 동료평가
정리 본문내용 정리 본문의 주요내용을 문답형식으로 정리한다.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학습한 주요내용을 숙지한다. 7 판서내용 활용
형성평가 형성평가 문제를 제시한다. 배운 내용을 토대로 문제를 푼다. PPT2-형성평가
정답을 제시하고, 질문 받은 내용을 피드백한다. 정답을 확인하고, 궁금한 부분을 질문한다.
차시예고 및 문제 제시 겸애주의자 묵자의 겸애사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교사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인사 및 수업완료 인사하고 수업을 마친다. 인사한다.

 

 

<형성평가>

문항 문제
1 다음 보기에 문장에 제시된 의 품사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시오.
非所以要譽鄕黨朋友也
동사
개사
접속사
대명사
어조사
2
2 본문의 내용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마음과 정치는 관계가 있어.
사람은 때어날 때부터 악해!
불인한 마음은 없을수록 좋아.
부모와 친하기에 아이를 도운 거네.
우물에 빠진 아이는 측은지심이 없어.
1
3 다음 밑줄 친 단어를 한자로 쓰시오.
짐을 잔뜩 든 할머니를 보니 측은지심이 일어나더라.
惻隱之心

 

 

수업 구상

1. 허사쓰임

1) 不忍人- 태블릿 음과 뜻 발표 - 의 여러 쓰임(동사, 대명사, 어조사) -해당하는 것 찾기

2) 非所以要譽鄕黨朋友也 -허사의 종류(개ㆍ어ㆍ접ㆍ감) 문답 문장 찾고 해석시킴

 

2. 내용과 주제: 활동지1(모둠)

1모둠

내용: 우물에 빠진 아이 누구나

주제: 측은지심으로 사람을 구한다.

 

2모둠

내용: 불인한 마음으로 불인한 정치를 하다

주제: 불인한 마음을 지녀라

 

3모둠

내용: 우물에 빠진 아이 측은지심

주제: 불인한 마음이 측은지심이다

 

3. 인성함양: 활동지2(개인), 동료평가

성현: 폐지 줍는 할머니, 함께 도움 / 성희-사례에 맞음

미진: 길에 남겨진 냥이, 집에 데려옴 / 가희-사례에 맞음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2)

영상(20,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