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1.19 - 맹자 수업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0.01.19 - 맹자 수업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0. 1. 19. 09:48
728x90
반응형

孟子 지도안

 

四端의 철학자() / 공맹사상-儒學

 

1. 품사 구별

실사허사(개사, 어조사, 접속사, 감탄사)

1) 有不忍人之心 = 斷機之戒

6 2 1 3 4 5
있다 못하는 차마 하지 사람 마음이

: 어조사-~하는, ~/ 동사-간다

 

2) 非所以要譽於鄕黨朋友也 = 靑出於藍

所以 鄕黨朋友
6 5 4 3 2 1 7
아니 까닭이 요구하려는 칭찬을 에게 마을 친구

: 개사-~에게, ~에서

 

 

2. 내용 주제 활동지1(모둠)

내가 만든 가상 활동지

1. 우물에서 어떤 일이 있었나요?
 
2. 그때 목격자는 어땠나요?
 
3. ‘~ 때문에 그런 마음이 생긴 건 아니다라고 할 때 ‘~ 때문에에 해당하는 세 가지 내용 적기


 

1. 아기가 우물에 빠지려 함.

2. 두렵고 측은한 마음이 생김

3.

부모와 친하기 때문X

마을 친구에게 칭찬 받으려 해서X

아기의 소리가 듣기 싫어서X

 

그렇다면 왜 이런 마음이 생긴 걸까요?

이 있어서 그렇다

 

 

3. 인성 함양

측은한 마음이 생긴 사례 적어보자.

성현: 유관순 누나, 고문 당함

영지: 폐지를 잔뜩 채우고 리어카 끄는 할아버지

수미: 밤늦도록 일하다가 들어온 부모님

 

 

참고 수업 내용
 
학습방향
1. 의 쓰임
1) ‘不忍人之心’ - 수식어(꾸며주는 말) ‘不忍人와 피수식어(꾸밈 받는 말) ‘을 이어주는 어조사로 ‘~’, ‘~’, ‘~하는과 같이 해석됨. ‘차마하지 못하는 사람 마음
2) ‘孺子將入於井’ - 명사 앞에 쓰인 는 동사와 명사를 이어주는 개사어린아이가 장차 우물 빠지려 하는 것이란 뜻으로 처소를 나타내줌.
 
2. 산문의 내용과 주제를 안다.
1) 내용: 우물에 빠질 것 같은 아이를 보면서 구하려는 마음이 드는 것은 당연한 인간의 본연지심이다.
2) 주제: 타고난 측은지심을 잘 간직하여 그걸 확충해나가자.
 
3.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1) 모둠별로 측은지심이 드러난 신문기사를 찾아 가상인터뷰로 만들어 발표해보자.

 

 

孟子 피드백

 

00:26 ‘모둠장이란 말이 생각이 났는데 조장이란 말로 바꾸느라 멈칫 했다. 그게 매우 부자연스러워 보인다. 그냥 생각난 그대로 말하는 게 낫다.

06.11 해석 순서를 쓸 때 틀렸음. 그에 따라 ‘~가 아닌 ‘~하는으로 해석되었음.

6 3 2 1 4 5
있다 못하는 차마 하지 사람의 ~하는 마음이

 

6 2 1 3 4 5
있다 못하는 차마 하지 사람 마음이

 

12:45 내용과 주제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들을 때 공통된 부분. 질문을 던져놓고 써놓은 것을 보느라 답변 모둠을 바라보지 않고 밑에 적은 글을 보고 있음.

 

전체적인 소감은 잘 흘러간다는 것이지만 좀 숨 가빠질 때가 있다. 시간 안배를 잘 해야 하고 아이들과 더욱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전체적인 것에 대해 어느 정도 암기한 상태로 진행하는 것도 필요해보인다. 자꾸 대본을 보려다 보니 흐름이 끊어지고 머뭇거리게 되니 말이다.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2)

영상(20,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