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1.15 - 산문 차계기환 지도안과 피드백
Ⅱ. 지도안
전개 | •산문을 읽고 풀이 | •한자에는 여러 뜻이 담겨 있음을 이야기하고, 태블릿 한자 사전을 통해 ‘善’을 찾아 발표하도록 한다. -善: 착할선, 좋을선, 잘할 선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태블릿 한자 사전으로 한자를 찾아 자유롭게 발표한다. | | •태블릿 한자사전 | |||||||
•‘善’이 들어간 문장을 찾아 풀이하도록 한다. | •문장을 찾고 풀이를 발표한다. -문장: 善談笑 -해석: 담소를 잘한다. | •PPT-본문 | ||||||||||
•한자카드를 활용해 ‘잘할 선’으로 구성된 단어를 만들어 발표한다. | •한자카드로 ‘잘할선’이 들어가는 단어를 만들어 발표한다. -예시: 善學, 善誤, 善食 | •한자카드 활용 | ||||||||||
•단어의 짜임을 문답법을 통해 회상하도록 한다. -판서계획
| •문답법을 통해 단어의 짜임을 자유롭게 발표하며 회상한다. | •문답법 | ||||||||||
•‘병렬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본문에서 병렬관계의 단어를 찾도록 한다. -병렬관계: 성분이 같은 한자가 나란히 쓰인 단어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필기한다. -병렬관계 단어: 蔬菜 | •PPT: 본문 | ||||||||||
•병렬관계의 단어를 직접 만들고 발표하도록 한다. | •병렬관계의 단어를 만들어 발표한다. -예시: 男女, 山河, 一月, 上下, 兄弟 | •2~3명 발표 후 정리 | ||||||||||
•질문을 통해 전시에 배운 ‘명령문’을 언급하며 문장유형을 떠올리게 한 후 새로운 문장유형인 의문문을 학습함을 설명한다. -‘하지 말라’나 ‘~하라’와 같은 문장유형은 뭐라 하죠? -그렇다면 ‘~했니?’, ‘이건 뭐니?’와 같은 문장유형은 뭐라 하죠? | •교사의 설명에 경청하며 물음에 답한다. -대답: 명령문입니다. -예상대답: 질문문, 궁금문, 의문문 | •문답법 | ||||||||||
•본문에서 의문문에 해당하는 문장을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 •의문문인 문장을 찾고 자유롭게 풀이한다. -문장: 騎何物而還 -해석: 어떤 동물을 타고 돌아갈래? | •PPT-본문 | ||||||||||
•의문문의 문장부호는 ‘?’로 표시하며, 의문을 나타내는 한자가 들어가면 의문문임을 설명한다.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필기한다. | •판서 | ||||||||||
•내용과 주제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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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이해 | •자료 3번을 활용하여 지혜가 담긴 문장을 모둠별로 토의하여 기록하도록 한다. -활동지 물음 지혜가 담긴 문장은? 그 문장의 풀이는? 선택한 이유는? | •자료 3번을 통해 지혜가 담긴 문장을 토의하여 기록한다. -답변 借鷄騎還 닭 빌려 타고 돌아갈게 푸대접에 농담으로 대응했기에 | •자료3번 •모둠원이 빠짐없이 참여하도록 안내 | |||||||||
•모둠별로 정리된 내용을 발표하도록 하고, ‘적절성’과 ‘참여도’ 측면에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실시한다. | •모둠별로 기록한 내용을 발표하고 교사가 제시한 두 가지 측면에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한다. -평가측면: 적절성(上中下), 참여도(上中下) |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
구상안
善 한자 학습
태블릿 - 善 찾기 - ‘착하게 담소’ - 한자카드
지혜 이해
1모둠: 當斬吾馬 佐酒, 절연한 의지가 보이기에
2모둠: 푸대접 / 유머러스
3모둠: 섭섭한 마음 / 농담
피드백
여유 있어 보임. 웃음기나 발음을 정확히 하는 게 좋았음.
내면화가 어렵다는 말을 하기 보다 ‘쉽게 보자면 뭐라고 했었죠?’라는 말이다.
‘같은 성분의 한자들을 나란히 엮어서 묶는 것’라는 것, 쉽게 설명할 수 있으면 좋을 듯. ‘엮어지다’라는 말은 ‘놓인’다는 말로 고쳐서 쓸 것.
‘재치가 있다’는 말을 한 번 풀어주며 언급하는 게 더 나음.
-유머러스하다, 심각한 상황을 바꿀 만한 상황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