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업&지도안

22.01.15 - 산문 차계기환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2. 1. 15. 09:25
728x90
반응형

. 지도안

 

전개

산문을 읽고 풀이

한자에는 여러 뜻이 담겨 있음을 이야기하고, 태블릿 한자 사전을 통해 을 찾아 발표하도록 한다.

-: 착할선, 좋을선, 잘할 선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태블릿 한자 사전으로 한자를 찾아 자유롭게 발표한다.

 

태블릿 한자사전

이 들어간 문장을 찾아 풀이하도록 한다.

문장을 찾고 풀이를 발표한다.

-문장: 善談笑

-해석: 담소를 잘한다.

PPT-본문

한자카드를 활용해 잘할 선으로 구성된 단어를 만들어 발표한다.

한자카드로 잘할선이 들어가는 단어를 만들어 발표한다.

-예시: 善學, 善誤, 善食

한자카드 활용

단어의 짜임을 문답법을 통해 회상하도록 한다.

-판서계획

주술

술목

술보

병렬

수식

 

 

 

 

 

 

문답법을 통해 단어의 짜임을 자유롭게 발표하며 회상한다.

문답법

병렬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본문에서 병렬관계의 단어를 찾도록 한다.

-병렬관계: 성분이 같은 한자가 나란히 쓰인 단어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필기한다.

-병렬관계 단어: 蔬菜

PPT: 본문

병렬관계의 단어를 직접 만들고 발표하도록 한다.

병렬관계의 단어를 만들어 발표한다.

-예시: 男女, 山河, 一月, 上下, 兄弟

2~3명 발표 후 정리

질문을 통해 전시에 배운 명령문을 언급하며 문장유형을 떠올리게 한 후 새로운 문장유형인 의문문을 학습함을 설명한다.

-‘하지 말라‘~하라와 같은 문장유형은 뭐라 하죠?

-그렇다면 ‘~했니?’, ‘이건 뭐니?’와 같은 문장유형은 뭐라 하죠?

교사의 설명에 경청하며 물음에 답한다.

-대답: 명령문입니다.

-예상대답: 질문문, 궁금문, 의문문

문답법

본문에서 의문문에 해당하는 문장을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의문문인 문장을 찾고 자유롭게 풀이한다.

-문장: 騎何物而還

-해석: 어떤 동물을 타고 돌아갈래?

PPT-본문

의문문의 문장부호는 ‘?’로 표시하며, 의문을 나타내는 한자가 들어가면 의문문임을 설명한다.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필기한다.

판서

내용과 주제

지혜 이해

자료 3번을 활용하여 지혜가 담긴 문장을 모둠별로 토의하여 기록하도록 한다.

-활동지 물음

지혜가 담긴 문장은?

그 문장의 풀이는?

선택한 이유는?

자료 3번을 통해 지혜가 담긴 문장을 토의하여 기록한다.

-답변

借鷄騎還

닭 빌려 타고 돌아갈게

푸대접에 농담으로 대응했기에

자료3

모둠원이 빠짐없이 참여하도록 안내

모둠별로 정리된 내용을 발표하도록 하고, ‘적절성참여도측면에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실시한다.

모둠별로 기록한 내용을 발표하고 교사가 제시한 두 가지 측면에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한다.

-평가측면: 적절성(上中下), 참여도(上中下)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구상안

 

한자 학습

태블릿 - 찾기 - ‘착하게 담소’ - 한자카드

 

지혜 이해

1모둠: 當斬吾馬 佐酒, 절연한 의지가 보이기에

2모둠: 푸대접 / 유머러스

3모둠: 섭섭한 마음 / 농담

 

 

피드백

 

여유 있어 보임. 웃음기나 발음을 정확히 하는 게 좋았음.

 

내면화가 어렵다는 말을 하기 보다 쉽게 보자면 뭐라고 했었죠?’라는 말이다.

 

같은 성분의 한자들을 나란히 엮어서 묶는 것라는 것, 쉽게 설명할 수 있으면 좋을 듯. ‘엮어지다라는 말은 놓인다는 말로 고쳐서 쓸 것.

 

재치가 있다는 말을 한 번 풀어주며 언급하는 게 더 나음.

-유머러스하다, 심각한 상황을 바꿀 만한 상황

 

 

 

 

 

 

인용

지도

목차

문제

지도안(21, 22)

피드백(21, 22)

영상(21,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