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차 수업실연 - 산문 借鷄騎還 문제지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차 수업실연 - 산문 借鷄騎還 문제지

건방진방랑자 2020. 1. 7. 13:36
728x90
반응형

20XX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번호

 

 

 

 

 

 

 

 

 

성명

 

 

관리번호

 

 

 

단원명과 차시와 학습내용

단원명

차시

학습내용

08. 닭을 빌려 타고 가야지(借鷄騎還)

1/2차시

신습한자

읽기

본문풀이

글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2차시

대본 만들기 활동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조건

1. 도입ㆍ정리 부분은 제시되어 있음.

 

2. 전개1

<본문> 내용 다시 정리하기.

<활동지1>을 활용하여 작성하시오.

각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제시하시오.

모둠활동을 실시하고 순회지도 및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할 것.

판서 계획을 구조화하여 작성하시오.

 

3. 전개2

이야기꾼이 되어 본문을 생동감있게 이야기하기.

<활동지2>를 활용하여 작성하시오.

개별활동으로 수업을 진행하시오.

학생 발표의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시오.

 

4. 전개3

글을 토대로 자신이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보고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사례 제시하기.

<활동지3>를 활용하여 작성하시오.

모둠활동을 실시하고 순회지도 및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할 것.

모둠발표의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시오.

교수ㆍ학습 방법

평가

모둠활동, 문답식

자기평가, 상호평가

 

5. 구상 내용

전개2, 전개3만 실연하고 자기평가와 상호평가 실시할 것.

전개3은 학생의 발표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할 것.

기자제는 언급만 하고 실제 사용하지 않음

 

 

본문

金先生者 善談笑 嘗訪友人家 主人設酌 只佐蔬菜 先謝曰家貧市遠絶無兼味 惟淡泊是愧耳 適有群鷄 亂啄庭除 金曰大丈夫不惜千金 當斬吾馬 佐酒 主人曰斬一馬 騎何物而還 金曰 借鷄騎還 主人大笑 殺鷄餉之 仍與大噱

 

 

활동지1

본문 대화에 담긴 주인과 김선생의 속마음을 상상하여 적어보자

인물

본문

속마음

주인

家貧市遠絶無兼味 惟淡泊是愧耳

 

김선생

金曰大丈夫不惜千金 當斬吾馬 佐酒

 

주인

斬一馬 騎何物而還

 

김선생

借鷄騎還 主人大笑 殺鷄餉之

 

 

 

활동지2

자신이 전기수라고 생각하고 본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 대본을 써보자.

조건

1. 본문의 내용이 모두 들어가도록 할 것.

2. 요전법(邀錢法)을 활용할 것.

 

 

 

 

활동지3

내가 김선생과 같은 상황이라면 어떻게 말을 했을 것인지, 이와 비슷한 상황과 해학적으로 상황을 재치있게 넘어간 경험을 적어보자.

내가 김선생이라면?

金先生者 善談笑 嘗訪友人家 主人設酌 只佐蔬菜 先謝曰家貧市遠絶無兼味 惟淡泊是愧耳 適有群鷄 亂啄庭除 金曰______________________

상황을 재치 있게 넘어간 경험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영상(20, 21)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