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XX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번호 | | | | | | | | | | 성명 | | | 관리번호 | |
단원명과 차시와 학습내용
단원명 | 차시 | 학습내용 |
08. 닭을 빌려 타고 가야지(借鷄騎還) | 1/2차시 | • 신습한자 • 읽기 • 본문풀이 • 글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2/2차시 | • 대본 만들기 활동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
조건
1. 도입ㆍ정리 부분은 제시되어 있음. 2. 전개1 <본문> 내용 다시 정리하기. <활동지1>을 활용하여 작성하시오. 각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제시하시오. 모둠활동을 실시하고 순회지도 및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할 것. 판서 계획을 구조화하여 작성하시오. 3. 전개2 이야기꾼이 되어 본문을 생동감있게 이야기하기. <활동지2>를 활용하여 작성하시오. 개별활동으로 수업을 진행하시오. 학생 발표의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시오. 4. 전개3 글을 토대로 자신이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보고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사례 제시하기. <활동지3>를 활용하여 작성하시오. 모둠활동을 실시하고 순회지도 및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할 것. 모둠발표의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시오.
5. 구상 내용 전개2, 전개3만 실연하고 자기평가와 상호평가 실시할 것. 전개3은 학생의 발표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할 것. 기자제는 언급만 하고 실제 사용하지 않음 |
본문
金先生者 善談笑 嘗訪友人家 主人設酌 只佐蔬菜 先謝曰家貧市遠絶無兼味 惟淡泊是愧耳 適有群鷄 亂啄庭除 金曰大丈夫不惜千金 當斬吾馬 佐酒 主人曰斬一馬 騎何物而還 金曰 借鷄騎還 主人大笑 殺鷄餉之 仍與大噱 |
활동지1
본문 대화에 담긴 주인과 김선생의 속마음을 상상하여 적어보자
|
활동지2
자신이 전기수라고 생각하고 본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 대본을 써보자. 조건 1. 본문의 내용이 모두 들어가도록 할 것. 2. 요전법(邀錢法)을 활용할 것. |
활동지3
내가 김선생과 같은 상황이라면 어떻게 말을 했을 것인지, 이와 비슷한 상황과 해학적으로 상황을 재치있게 넘어간 경험을 적어보자.
|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1.08 - 洪相國瑞鳳之大夫人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08 |
---|---|
20.01.07 - 借鷄騎還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07 |
20.01.06 - 산문 온달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06 |
한시 - 장유의 잠부 지도안 (0) | 2020.01.02 |
24.01.15(월) - 차계기환 수업실연 (0) | 2019.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