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借鷄騎還 지도안
1. 산문을 읽고 풀이
1) 한자의 여러 쓰임: 善惡-착하다, 善談笑-잘하다, 善哉-좋다
2) 단어의 짜임: 蔬菜
성분이 같은 말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이에는 서로 상대되는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와 서로 비슷한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가 있다. 山河, 男女
주술 | 술목 | 술보 | 병렬 | 수식 |
| | | ㅇ | |
3) 문장의 유형: 騎何物而還
화자가 청자에게 질문하여 대답을 요구하는 문장이다. 의문문에는 화자가 청자에게 실제 대답을 요구하는 일반 의문문 외에 말하는 사람이 상대방의 대답을 바라지 않으면서도 의식적으로 물어보는 반어 유형이 있다.
평서문 | 의문문 | 명령문 | 감탄문 |
| ㅇ | | |
2. 내용과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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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모둠: 닭을 타고 가지
B모둠: 닭을 빌려 타지
C모둠: 닭이오.
3. 지혜의 이해
김선생의 재치가 담겨 있는 문장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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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석: 當斬吾馬 - 귀한 것을 반찬으로 주겠다
경수: 殺鷄餉之 - 자신에게 있는 것으로 베풂
지민: 大丈夫不惜千金 - 할 수 없는 것을 하겠다고 했으니 재치가 묻어남
3. 피드백
마스크를 쓰고 처음으로 수업실연을 함.
마스크가 있다보니 아무래도 말소리가 가로 막힌다. 그러니 목소리는 더욱 크게, 발음은 더욱 또박또박할 것.
인사 및 소개
단원명을 쓸 때 뒤를 돌아보며 학생들과 소통해야 하며 등을 보여선 안 됨.
학습목표
1. 학습목표를 하는 이유가 수업을 진행하는 ‘지도’임을 꼭 강조할 것.
2. 키워드를 쓸 때 등 보이지 말 것.
3. 시선 처리를 잘 할 것. 한 곳만 보지 말고 모두를 볼 수 있는 여유.
1. 산문 읽고 풀이
1. 모든 학생이 발표를 다 잘하는 것으로 상정해선 안 됨. 모른다고 가정하고 끌어내는 법도 시연해볼 것.
2. 판서를 더 크게 할 것. 멀리서도 분명하게 볼 수 있을 정도로.
3. 단어의 구조할 때 ‘같은 의미를 가진 한자를 늘어놓거나, 다른 의미를 가진 한자를 늘어놓거나’에서 늘어놓거나가 아닌 ‘불여’, ‘묶어’, ‘합하여’라는 표현으로 바꿀 것.
4. 너무 부드럽게만 말하는데 좀 더 액센트 있고 강한 어조로 확실히 끊으며 얘길할 수 있어야 함.
2. 내용과 주제
1. 모둠 학습임을 강조하고 한 명도 소외되지 않고 모두 참여해야 함을 강조할 것.
2. 모둠별 피드백을 할 때 좀 더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고 진행할 것.
3. 글씨 크고 반듯하게 쓰는 연습 필요.
4. 모둠 명칭을 정할 것(한문, 공부, 좋아)
3. 지혜의 이해
1. 개별학습임에도 습관적으로 ‘모둠별’이란 단어를 씀. 확실히 할 것.
2. 뒷머리를 자꾸 쓰담는 행위는 하지 말 것.
3. 반복되는 내용일 경우 다 쓸 필요는 없음. 그러니 글씨가 더 엉망이 되니 말이다.
4. ‘단원명’이란 말이 생각나지 않아 완전히 흐름이 끊김. 자꾸 말해보는 연습을 해야함.
4. 정리
1. 전체 본문을 집어본 후에 정리멘트도 분명히 할 것. 이번 수업에선 정리멘트가 괜찮았음.
2. 마지막에 질문이 있나요? 라고 물었을 때 질문이 있는 상황도 가정하고 수업실연을 해볼 것.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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