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1.01.06 - 차계기환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1.01.06 - 차계기환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1. 1. 6. 10:20
728x90
반응형

2. 借鷄騎還 지도안

 

1. 산문을 읽고 풀이

1) 한자의 여러 쓰임: 善惡-착하다, 善談笑-잘하다, 善哉-좋다

 

2) 단어의 짜임: 蔬菜

성분이 같은 말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이에는 서로 상대되는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와 서로 비슷한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가 있다. 山河, 男女

주술

술목

술보

병렬

수식

 

 

 

 

 

3) 문장의 유형: 騎何物而還

화자가 청자에게 질문하여 대답을 요구하는 문장이다. 의문문에는 화자가 청자에게 실제 대답을 요구하는 일반 의문문 외에 말하는 사람이 상대방의 대답을 바라지 않으면서도 의식적으로 물어보는 반어 유형이 있다.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2. 내용과 주제

주인이 푸대접을 하다

 

 

 

 

 

 

 

주인: 뭘 타고 가려오?

김선생: ?

 

김선생: 내 말을 베시오.

 

A모둠: 닭을 타고 가지

B모둠: 닭을 빌려 타지

C모둠: 닭이오.

 

3. 지혜의 이해

김선생의 재치가 담겨 있는 문장 찾기

문장

 

풀이

 

이유

 

 

 

 

 

민석: 當斬吾馬 - 귀한 것을 반찬으로 주겠다

경수: 殺鷄餉之 - 자신에게 있는 것으로 베풂

지민: 大丈夫不惜千金 - 할 수 없는 것을 하겠다고 했으니 재치가 묻어남

 

 

3. 피드백

 

 

마스크를 쓰고 처음으로 수업실연을 함.

마스크가 있다보니 아무래도 말소리가 가로 막힌다. 그러니 목소리는 더욱 크게, 발음은 더욱 또박또박할 것.

 

인사 및 소개

단원명을 쓸 때 뒤를 돌아보며 학생들과 소통해야 하며 등을 보여선 안 됨.

 

학습목표

1. 학습목표를 하는 이유가 수업을 진행하는 지도임을 꼭 강조할 것.

2. 키워드를 쓸 때 등 보이지 말 것.

3. 시선 처리를 잘 할 것. 한 곳만 보지 말고 모두를 볼 수 있는 여유.

 

1. 산문 읽고 풀이

1. 모든 학생이 발표를 다 잘하는 것으로 상정해선 안 됨. 모른다고 가정하고 끌어내는 법도 시연해볼 것.

2. 판서를 더 크게 할 것. 멀리서도 분명하게 볼 수 있을 정도로.

3. 단어의 구조할 때 같은 의미를 가진 한자를 늘어놓거나, 다른 의미를 가진 한자를 늘어놓거나에서 늘어놓거나가 아닌 불여’, ‘묶어’, ‘합하여라는 표현으로 바꿀 것.

4. 너무 부드럽게만 말하는데 좀 더 액센트 있고 강한 어조로 확실히 끊으며 얘길할 수 있어야 함.

 

2. 내용과 주제

1. 모둠 학습임을 강조하고 한 명도 소외되지 않고 모두 참여해야 함을 강조할 것.

2. 모둠별 피드백을 할 때 좀 더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고 진행할 것.

3. 글씨 크고 반듯하게 쓰는 연습 필요.

4. 모둠 명칭을 정할 것(한문, 공부, 좋아)

 

3. 지혜의 이해

1. 개별학습임에도 습관적으로 모둠별이란 단어를 씀. 확실히 할 것.

2. 뒷머리를 자꾸 쓰담는 행위는 하지 말 것.

3. 반복되는 내용일 경우 다 쓸 필요는 없음. 그러니 글씨가 더 엉망이 되니 말이다.

4. ‘단원명이란 말이 생각나지 않아 완전히 흐름이 끊김. 자꾸 말해보는 연습을 해야함.

 

4. 정리

1. 전체 본문을 집어본 후에 정리멘트도 분명히 할 것. 이번 수업에선 정리멘트가 괜찮았음.

2. 마지막에 질문이 있나요? 라고 물었을 때 질문이 있는 상황도 가정하고 수업실연을 해볼 것.

 

 

 

 

 

 

인용

지도

목차

문제

지도안(21, 22)

영상(21,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