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한문과 성취수준 - Ⅰ. 성취수준 개발의 이해
Ⅰ. 성취수준 개발의 이해 | |
1 | 주요 용어 설명 |
◉ 성취기준 : 학생들이 각 교과(목)의 “영역별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학습한 결과 궁극적으로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을 진술한 것
◉ 성취수준 : 학생들이 각 교과목 성취기준(들)에 도달한 정도를 나타낸 것. 이러한 도달 정도는 몇 개의 수준으로 구분하고, 각 수준에 속한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할 수 있는지를 기술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성취기준 단위 성취수준으로, 학교급・교과목・성취기준의 특성에 따라 3 또는 5수준으로 구분하여 진술
- 영역별 성취수준 : 영역 단위 성취수준으로, 영역 내 성취기준들을 포괄하는 전반적인 특성을 학교급・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3수준 또는 5수준으로 구분하여 진술
2 |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
◉ 5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음.
<표 Ⅰ-1> 5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성취율 |
A |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매우 우수한 수준 ∘ 개념에 대한 이해가 깊고, 지식 전이 수준이 매우 높음 ∘ 배운 지식을 다양하고 복잡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매우 능숙함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내면화가 가능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매우 넓음 |
90% 이상 |
B |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우수한 수준 ∘ 개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전이 수준이 높은 편임 ∘ 배운 지식을 다양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능숙한 편임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넓은 편임 |
80% 이상 90% 미만 |
C |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보통 수준 ∘ 개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전이 수준이 보통임 ∘ 배운 지식을 일부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중간 수준임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일부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보통임 |
70% 이상 80% 미만 |
D |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다소 제한된 수준 ∘ 위계가 낮은 수준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 습득이 다소 제한적임 ∘ 배운 지식을 일부 제한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기본적인 부분을 수행할 수 있음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의미를 알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다소 제한적임 |
60% 이상 70% 미만 |
E |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제한된 수준 ∘ 위계가 낮은 수준의 개념을 일부 이해하고, 지식 습득이 제한적임 ∘ 연계된 기능의 일부를 수행할 수 있음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일부 의미를 알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좁음 |
40% 이상 60% 미만 |
<표 Ⅰ-2> 내용 체계 범주에 따른 5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
범주 |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지식·이해 | A | 개념에 대한 이해가 깊고, 지식 전이 수준이 매우 높음 |
B | 개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전이 수준이 높은 편임 | |
C | 개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전이 수준이 보통임 | |
D | 위계가 낮은 수준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 습득이 다소 제한적임 | |
E | 위계가 낮은 수준의 개념을 일부 이해하고, 지식 습득이 제한적임 | |
과정·기능 | A | 배운 지식을 다양하고 복잡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매우 능숙함 |
B | 배운 지식을 다양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능숙한 편임 | |
C | 배운 지식을 일부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중간 수준임 | |
D | 배운 지식을 일부 제한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기본적인 부분을 수행할 수 있음 | |
E | 연계된 기능의 일부를 수행할 수 있음 | |
가치·태도 | A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내면화가 가능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매우 넓음 |
B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넓은 편임 | |
C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일부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보통임 | |
D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의미를 알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다소 제한적임 | |
E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일부 의미를 알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좁음 |
◉ 3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음.
<표 Ⅰ-3> 3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진술 |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성취율 |
A |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우수한 수준 ∘ 개념에 대한 이해가 깊고, 지식 전이 수준이 높음 ∘ 배운 지식을 다양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능숙함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넓음 |
80% 이상 |
B |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보통 수준 ∘ 개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전이 수준이 보통이거나 지식 습득이 다소 제한적임 ∘ 배운 지식을 일부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중간 수준이거나 연계된 기능의 기본적인 부분을 수행할 수 있음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일부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보통이거나 다소 제한적임 |
60% 이상 80% 미만 |
C | 교과목의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제한된 수준 ∘ 위계가 낮은 수준의 개념을 일부 이해하고, 지식 습득이 제한적임 ∘ 연계된 기능의 일부를 수행할 수 있음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일부 의미를 알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좁음 |
40% 이상 60% 미만 |
<표 Ⅰ-4> 내용 체계 범주에 따른 3수준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
범주 |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지식·이해 | A | 개념에 대한 이해가 깊고, 지식 전이 수준이 높음 |
B | 개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전이 수준이 보통이거나 지식 습득이 다소 제한적임 | |
C | 위계가 낮은 수준의 개념을 일부 이해하고, 지식 습득이 제한적임 | |
과정·기능 | A | 배운 지식을 다양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능숙함 |
B | 배운 지식을 일부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중간 수준이거나 연계된 기능의 기본적인 부분을 수행할 수 있음 | |
C | 연계된 기능의 일부를 수행할 수 있음 | |
가치·태도 | A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넓음 |
B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를 일부 조직화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보통이거나 다소 제한적임 | |
C |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일부 의미를 알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좁음 |
3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개발 |
가. 개발 개요
◉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들)을 분석하여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위계나 수준을 고려하여 성취기준별로 성취수준 작성
◉ 3수준 체계(A, B, C) 또는 5수준 체계(A, B, C, D, E)로 개발하되, 성취기준의 능력(내용 요소) 복합성 정도에 따라 수준 구별
■ 성취수준 구분의 원리 - 지식의 개념 위계나 이해의 깊이를 활용하여 수준을 구분한다. - 과정・기능 수행 정도나 맥락과 상황 변인으로 차별화하여 수준을 구분한다. - 가치·태도의 내면화와 실천과 참여 등으로 수준을 구분한다.
|
나. 개발 절차
① 영역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들)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 추출 및 위계 분석
② 대상 성취기준이 포함하고 있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 수준 및 위계 분석
- 교과목의 영역 특성에 따라 내용 체계에 제시된 ‘가치・태도’ 범주의 내용 요소가 성취기준에서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더라도, 교육과정 취지를 살려 영역 내 성취기준들에서 ‘가치・태도’ 범주를 반영할 필요 있음.
③ 대상 성취기준이 포함하고 있는 내용 요소들의 복합성 등을 고려하여 3수준 또는 5수준의 진술문 개발
-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각 범주는 그 특성을 고려하여 수준을 구분하고 이를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수준을 진술함.
④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작성 후 각 영역 간 수준 진술 정도, 전후 학년(군)과의 능력 진술 위계 등을 점검
- 같은 학년군에서 영역 내는 물론 영역 간 성취수준의 진술 정도를 각 수준별로 점검
- 학년군이 높아짐에 따라 성취수준 간의 위계가 나타나는지 점검(다만, 교과 및 범주 특성에 따라 학년군이 높아져도 동일 수준 진술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
※ 참고 자료. 중ㆍ고 합본과목의 교과(과목)별 성취수준 체계 |
순 | 학교급 | 교과 | 학교급별 과목 | 성취수준 체계 | ||
1 | 중·고 |
정보 | 중 1~3학년군 | 정보 | ABCDE | |
고등학교 | 정보 | 일선 | ABCDE | |||
인공지능 기초 | 진선 | |||||
데이터 과학 | ||||||
소프트웨어와 생활 | 융선 | |||||
정보과학 | 과학계열 진선 |
|||||
2 | 한문 | 중 1~3학년군 | 한문 | ABCDE | ||
고등학교 | 한문 | 일선 | ABCDE | |||
한문 고전 읽기 | 진선 | |||||
언어생활과 한자 | 융선 | |||||
3 | 보건 | 중 1~3학년군 | 보건 | P(영역별 성취수준) ABC(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
고등학교 | 보건 | |||||
4 | 환경 | 중 1~3학년군 | 환경 | |||
고등학교 | 생태와 환경 | |||||
5 | 진로와 직업 | 중 1~3학년군 | 진로와 직업 | |||
고등학교 | 진로와 직업 | |||||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훈령)에 근거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른 성취수준 개발 방식임. 고등학교 과목은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확정안’(교육부, 2023)에서 제시한 고교 내신 관련 과목별 성적 산출 방식 - 절대평가 성취도 AㆍBㆍCㆍDㆍE’를 반영한 것임. 보건, 환경, 생태와 환경, 진로와 직업(P/F 평가 과목)은 영역별 성취수준 P로 개발하도록 함. 단,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은 3수준, 5수준으로 개발 가능 |
4 |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
가. 개발 개요
◉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들)을 분석하여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위계나 수준을 고려하여 영역별로 성취수준 작성
나. 개발 절차
① 교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 단위를 결정
- 교과 교육과정이 ‘영역’을 중심으로 내용 요소를 제시하므로 이를 단위로 삼음.
- 다만, 사회, 과학 등의 경우 ‘단원’을 중심으로 성취기준이 제시된 경우 이를 단위로 하여 개발할 수 있음.
② 영역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들)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 추출 및 위계 분석
③ 영역별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범주를 중심으로 영역별 성취수준 진술문을 작성
③-1. 앞서 개발한 영역 내 성취기준별 성취수준들을 각 수준(A~C/A~E)과 연계, 종합
- 영역 내 성취기준별 성취수준들을 각 수준(A~C/A~E)에 따라 연계하고, 각 범주를 중심으로 이를 포괄할 수 있는 전형적인 능력을 진술함.
- 이때 성취기준별 성취수준들을 범주별로 단순히 연결하기보다는 앞의 ② 단계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영역 내 범주별 내용 요소를 포괄하여 종합할 수 있도록 할 것
③-2. 각 수준(A~C/A~E)별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범주를 중심으로 포괄적이고 전형적인 능력 진술
- 다만, 교과와 영역 특성에 따라 각 수준(A~E)에서 일부 범주의 수준 특성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음(예컨대, 과학 교과의 E수준 ‘가치・태도’ 등).
④ 영역별 성취수준 작성 후 각 영역 간 수준 진술 정도, 전후 학년(군)과의 능력 진술 위계 등을 점검
- 같은 학년군에서 영역 간 성취수준의 진술 정도를 각 수준별로 점검
- 학년군이 높아짐에 따라 성취수준 간의 위계가 나타나는지 점검(다만, 교과 및 범주 특성에 따라 학년군이 높아져도 동일 수준 진술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
5 | 예시 평가 도구 개발 |
가. 개발 개요
◉ 성취기준, 성취기준별/영역별 성취수준, 학기 단위 성취수준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를 계획
◉ 이러한 성취수준을 활용하여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수행평가나 서·논술형 문항의 경우 성취수준을 근거로 채점 기준을 설정
나. 개발 절차
①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을 분석하여 평가 요소 선정
② 평가 요소 고려하여 평가 방법 선정
③ 지필평가(선택형 또는 서답형 문항) 또는 수행평가 도구 개발
④ 채점 기준 개발
다. 평가도구 개발 과정 예시
※ 중ㆍ고등학교 한문과 평가도구 개발 과정 예시 |
구분 | 과목(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도구 유형 | 평가 요소 / 평가 과제 | 해당 예시 평가도구 번호 |
① | 중학교 한문 (한자와 어휘) |
[9한01-02]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서·논술형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구별하기 개념을 정리하고 한자 분류하기 |
중학교 한문-1번 |
② | 고등학교 한문 (문장) |
[12한문02-03] 글을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12한문02-05]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서·논술형 | 글의 내용 이해하기 글의 풀이를 통해 주제 파악하기 글 속 선인들의 지혜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적용하기 |
고등학교 한문-9번 |
③ |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 |
[12한고01-06]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12한고01-08]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
프로젝트 | 한문 고전에 담긴 선인들의 다양한 삶의 양태를 탐구하여 현대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현대 사회 에 필요한 직업관 세우기 |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5번 |
① | 평가도구 개발 과정 예시 자료: 지필평가 (서ㆍ논술형) |
※ 아래 예시는 중학교 한문-1번 지필평가 문항의 개발 과정임
■ 개발 과정 개요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도출 |
⇨ | 문항 개발 | ⇨ | 채점 기준 개발 | ⇨ | 피드백 방안 마련 |
■ 세부 개발 과정
(1)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도출
- 성취기준 분석 및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확인
- 평가 요소 도출
성취기준 |
[9한01-02]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
범주 | 내용 요소 | 평가 요소 |
지식·이해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 ① 상형, 지사, 회의, 형성 이해 |
과정·기능 | 한자의 모양·음·뜻 파악하기 | ② 한자의 모양·음·뜻 파악 |
과정·기능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파악하기 | ③ 원리에 맞게 한자 분류 |
(2) 서ㆍ논술 과제 설정 및 문항 개발
- 평가 요소 상세화하여 평가 질문 구성
- 교수·학습 활동과 연계한 문항 개발
평가 요소 | 평가 질문 구체화 | 교수·학습 연계 |
➀ 상형, 지사, 회의, 형성 이해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인 상형, 지사, 회의, 형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는가? | 한자의 모양·음·뜻을 상형, 지사, 회의, 형성의 원리에 따라 구별하여 익히며, 같은 원리의 한자끼리 분류하고, 그 근거를 기술함. |
➁ 한자의 모양·음·뜻 파악 | 한자의 모양·음·뜻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가? | |
③ 원리에 맞게 한자 분류 | 비교적 만들어진 원리가 뚜렷한 한자를 원리에 맞게 분류할 수 있는가? |
(3) 채점 기준 개발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에 따른 수행 정도의 차이를 반영한 채점 기준 개발
단계 | 설명 |
① 평가 요소 → 채점 요소 | 상세화된 평가 요소를 채점 요소로 전환한다. |
② 채점 요소별 점수(척도) 설정 | 성취수준 단계에 따른 수행 정도 차이를 고려하여 배점을 설정한다. 평가 요소의 의미를 유지하되 간결한 표현으로 압축하는 방식을 택한다. |
③ 점수(척도)별 수행 특성 작성 | 배점 체계를 고려하여 점수(척도)별 수행 특성 진술문을 작성한다. |
④ 점수(척도)별 예시 답안 작성 | 점수(척도)별 예시 답안을 작성한다. |
⑤ 채점 시 고려사항 제시 | 유사 정답, 부분 점수 등 채점 시 고려사항을 제시한다. |
(4) 피드백 방안 마련
- 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행 과정 또는 결과물 평정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및 각 채점 요소별 수행 특성 진술 내용을 준거로 학생에게 정보 제공
-성취수준 향상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거나 학습 방향 안내
② | 평가도구 개발 과정 예시 자료: 지필평가 (서ㆍ논술형) |
※ 아래 예시는 고등학교 한문-9번 지필평가 문항의 개발 과정임
■ 개발 과정 개요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도출 |
⇨ | 문항 개발 | ⇨ | 채점 기준 개발 | ⇨ | 피드백 방안 마련 |
■ 세부 개발 과정
(1)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도출
- 성취기준 분석 및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확인
- 평가 요소 도출
성취기준 |
[12한문02-03] 글을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12한문02-05]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
범주 | 내용 요소 | 평가 요소 |
지식·이해 | 내용과 주제 | ① 글의 내용 이해 |
과정·기능 | 글을 풀이하기, 글의 내용과 주제 파악하기 | ② 글을 풀이하여 주제 파악 |
가치·태도 |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인성 함양하기 | ③ 선인들의 지혜 이해하고 적용 |
(2) 서ㆍ논술 과제 설정 및 문항 개발
- 평가 요소 상세화하여 평가 질문 구성
- 교수·학습 활동과 연계한 문항 개발
평가 요소 | 평가 질문 구체화 | 교수·학습 연계 |
① 글의 내용 이해 |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가? | 글의 올바른 풀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속에서 선인들의 지혜를 찾아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함. |
② 글을 풀이하여 주제 파악 | 글의 풀이를 통해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가? | |
③ 선인들의 지혜 이해하고 적용 | 글 속에서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가? |
(3) 채점 기준 개발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에 따른 수행 정도의 차이를 반영한 채점 기준 개발
단계 | 설명 |
① 평가 요소 → 채점 요소 | 상세화된 평가 요소를 채점 요소로 전환한다. |
② 채점 요소별 점수(척도) 설정 | 성취수준 단계에 따른 수행 정도 차이를 고려하여 배점을 설정한다. 평가 요소의 의미를 유지하되 간결한 표현으로 압축하는 방식을 택한다. |
③ 점수(척도)별 수행 특성 작성 | 배점 체계를 고려하여 점수(척도)별 수행 특성 진술문을 작성한다. |
④ 점수(척도)별 예시 답안 작성 | 점수(척도)별 예시 답안을 작성한다. |
⑤ 채점 시 고려사항 제시 | 유사 정답, 부분 점수 등 채점 시 고려사항을 제시한다. |
(4) 피드백 방안 마련
- 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행 과정 또는 결과물 평정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및 각 채점 요소별 수행 특성 진술 내용을 준거로 학생에게 정보 제공
- 성취수준 향상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거나 학습 방향 안내
③ | 평가도구 개발 과정 예시 자료: 수행평가 (프로젝트) |
※ 아래 예시는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5번 수행평가 문항의 개발 과정임
■ 개발 과정 개요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도출 |
⇨ | 문항 개발 | ⇨ | 채점 기준 개발 | ⇨ | 피드백 방안 마련 |
■ 세부 개발 과정
(1)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요소 도출
- 성취기준 분석 및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확인
- 평가 요소 도출
- 수행평가 수행 과제 설정
성취기준 |
[12한고01-06]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12한고01-08]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12한고01-01]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글을 읽고 풀이한다.) ([12한고01-02]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풀이한다.) ([12한고01-03]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다.) |
⇩
평가 요소 | 수행 과제 |
글을 읽고 풀이 글의 내용 이해 글의 주제 파악 |
한문 고전에 담긴 선인들의 다양한 삶의 양태를 탐구하여 현대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 필요한 직업관 세우기 |
주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에 활용 | |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태도 |
(2) 수행 과제 설정 및 (하위) 문항 개발
- 평가 요소 상세화하여 수행 과제의 하위 문항 작성
- 교수·학습 활동과 연계한 수행 과제 개발
평가 요소 | 하위 문항 작성 | 교수·학습 연계 |
글을 읽고 풀이 글의 내용 이해 글의 주제 파악 |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글을 읽고 풀이할 수 있는가?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가? 주제 탐구 활동을 진로 탐색에 활용할 수 있는가? 한문 고전에 담긴 가치와 태도를 현재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가? |
교수-학습 활동 과정에서 ‘허사의 쓰임과 문장 구조에 유의하여 풀이하기’, ‘글의 내용 이해와 주제 파악하기’, ‘주제 활동을 통해 진로에 활용’, ‘한문 고전에 담긴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태도’를 수행하였으므로 이와 관련한 수행평가 과제를 개발함. |
주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에 활용 | ||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태도 |
(3) 채점 기준 개발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에 따른 수행 정도의 차이를 반영한 채점 기준 개발
단계 | 설명 |
① 평가 요소 → 채점 요소 | 상세화된 평가 요소를 채점 요소로 전환한다. |
② 채점 요소별 점수(척도) 설정 | 성취수준 단계에 따른 수행 정도 차이를 고려하여 배점을 설정한다. 평가 요소의 의미를 유지하되 간결한 표현으로 압축하는 방식을 택한다. |
③ 점수(척도)별 수행 특성 작성 | 배점 체계를 고려하여 점수(척도)별 수행 특성 진술문을 작성한다. |
④ 점수(척도)별 예시 답안 작성 | 점수(척도)별 예시 답안을 작성한다. |
⑤ 채점 시 고려사항 제시 | 유사 정답, 부분 점수 등 채점 시 고려사항을 제시한다. |
(4) 피드백 방안 마련
- 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행 과정 또는 결과물 평정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및 각 채점 요소별 수행 특성 진술 내용을 준거로 학생에게 정보 제공
- 성취수준 향상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거나 학습 방향 안내
인용
Ⅰ. 성취수준 개발의 이해
1. 주요 용어 설명
2.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3.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개발
4.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5. 예시 평가 도구 개발
Ⅱ. 성취수준 활용
1. 성취기준 도달 정도 예측 및 개념화 근거
2. 성취수준 활용 방안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2. 영역별 성취수준
3. 예시 평가 도구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2. 영역별 성취수준
3. 예시 평가 도구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2. 영역별 성취수준
3. 예시 평가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