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나) 성취기준(한문 고전 읽기)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나) 성취기준(한문 고전 읽기)

건방진방랑자 2023. 1. 2. 08:47
728x90
반응형

 한문 고전 읽기

 

[12한고01-01]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글을 읽고 풀이한다.

[12한고01-02]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풀이한다.

[12한고01-03]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다.

[12한고01-04]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찾아 감상한다.

[12한고01-05]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12한고01-06]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12한고01-07] 글을 읽고 자신의 삶에 대입하여 반성적으로 사고한다.

[12한고01-08]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12한고01-09]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닌다.

 

 

() 성취기준 해설

 

[12한고01-03] 이 성취기준은 창작 배경, 작가, 유관 저술, 등장인물, 후세에 끼친 영향 등 한문 고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배경지식을 적절히 활용하여 글의 내용을 올바로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한문 고전은 동아시아 한자 문화권에서 생산된 글 중에서 시공(時空)을 이월(移越)한 가치를 지닌 저술을 이르는 말로, 단순히 옛날에 지어진 좋은 작품이 아닌 지금 우리의 삶에도 영향을 끼치는 고전적 전통을 담고 있다. 이러한 고전적 전통은 때로 글의 풀이만으로는 온전히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에 영향을 끼친 다양한 배경지식을 살펴 글의 내용과 주제를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12한고01-04] 이 성취기준은 한문 고전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한문 고전의 심미성은 내용은 물론 언어문자적 특성에서도 발현된다. , 한문은 어형의 변화가 없으므로 개개의 한자가 지닌 다양한 뜻 가운데 문맥에 맞는 의미를 유추해야 한다. 또한 문학성이 짙은 글뿐만 아니라 공용적, 실용적 목적에 따라 지어진 글도 간결성과 함축성을 추구하며, 대우, 전고, 운율 등을 적용한 경우도 많다. 이와 같은 심미적 요소는 작품의 주제를 형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구조적인 아름다움을 이루고 정서적인 감성을 배가시키며, 독자들로 하여금 고도의 지적 유열감(愉悅感)을 맛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심미적 요소를 찾아 감상할 때는 표현과 내용, 기타 요인 등을 종합적으로 살피도록 하며, 형식적인 측면에 치우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12한고01-05] 이 성취기준은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거나 확장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디지털화된 자료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디지털 자료나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디지털 자료나 매체의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텍스트의 의미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공공적 성격을 띤 기관에서 구축운영하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베이스나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웹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원문 및 유관 자료를 검색하고 목적에 맞는 형태로 조합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파악하고 감상하는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학습 내용 이해의 폭을 넓히고 심화할 수 있도록 한다.

[12한고01-06] 이 성취기준은 한문 고전 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과 흥미를 진로 탐색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한문 고전은 이른바 문()()(), 즉 문학역사철학이 주종을 이루고 있지만 풍토, 지리, 수리, 과학, 문화 등에 관한 내용도 풍부하다. 이러한 자료들은 학습자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데 좋은 참고자료가 되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12한고01-07] 이 성취기준은 동아시아의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대입하여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한문 고전은 인성의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더불어 도덕적으로 완전한 사람이 될 것을 강조하며, 가치 있는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덕목과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자료를 폭넓게 읽어 동아시아의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을 현재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한편 자신의 삶에 비추어 반성적으로 사유하는 힘을 기르도록 한다.

[12한고01-08] 이 성취기준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서 성장한 인물들의 삶이나 일화를 기록한 글을 읽고, 나와 다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포용성을 키워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고자 하는 태도를 갖추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옛사람들은 다양한 유형의 인물군상을 통해 시대를 기록하는 한편, 세상과 타협하기를 거부하고 주체적으로 자신의 길을 개척해간 사람들을 기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자료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고 협동하는 등 공공선(公共善)을 적극적으로 추구해 나가도록 한다.

[12한고01-09] 이 성취기준은 자연과 생태의 중요성을 깨닫고 가꾸어가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갖추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농경 사회였던 동아시아는 자연과의 공존을 중시하였으며, 그 속에서 글의 소재와 주제를 찾았다. 운문(韻文)에서는 자연에 철학적 의미를 담은 산수시(山水詩), 자연시(自然詩)가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았고, 산문(散文)에서도 전원생활의 즐거움을 찬양하거나 희구하는 글들이 꾸준히 창작되었다. 이러한 글들은 환경 파괴와 물질 만능주의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생태주의와 상통하는 부분이 많다. 이와 같은 글을 읽고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이해하여 건강한 생태계를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이를 보전해 나가려는 태도를 기르는 일은 현재는 물론 미래 사회에 유의미한 활동이며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것임을 알도록 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학습자가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학습자 스스로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모둠 형태의 토론토의 수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심미적 활동은 아름다움을 궁극적인 가치 내용으로 하는 미적 가치 체험이다.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는 산문과 운문에서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것, 담론, 글의 배경지식, 문학적 요소, 수사법, 표현미, 운율과 시상의 전개 방식 등 매우 다양하다. 학습자는 이러한 심미적 요소를 자신의 학습 경험과 지식 등을 동원하여 주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어야 한다.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고 감상할 때는 작품의 내용이 가지는 의미를 자신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작품에서 자신이 느끼기에 특별히 멋있거나 재미있는 부분이 왜, 그리고 어떻게 멋있거나 재미있는지를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를 심화확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글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여야 한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디지털 자료나 매체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하여 절취된 글의 원문, 유사한 내용과 주제를 다룬 자료, 글의 감상을 돕는 자료 등을 찾아 학습할 내용을 심화하고 확장한다. 다만 디지털 자료나 매체 중에는 사실과 다른 자료, 개인의 일방적 주장, 인위적으로 조작된 자료 등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객관적이고 신뢰성 높은 자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이에 필요한 디지털 윤리 의식도 함께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주제 탐구 활동을 진로 탐색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보편적 사유와 가치관이 담겨 있는 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한문 고전의 다양한 내용을 학습하면서 자신의 진로나 직업과의 관련성을 탐색해 보거나 직업관, 가치관, 인생관 등 개인적 삶의 방향과 태도를 형성하고 진로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을 찾아 발전시켜 나가도록 한다.

동아시아의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을 현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우리가 당면한 문제를 생각해보고 성찰할 수 있는 내용과 주제를 담고 있는 글을 찬찬히 읽고 풀이하며,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잘 새겨 지적 소양을 넓히도록 한다.

다른 사람들을 포용하고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고자 하는 태도를 갖추도록 하기 위해 학습자는 각자의 삶의 방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 존중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다룬 글을 정선하여 이해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는 태도를 갖추도록 한다.

자연과 생태의 중요성을 깨닫고 가꾸어가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갖추기 위해서는 학습자 개인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한 활동도 중요하지만 모둠 활동을 통해 각자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며 심층적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용

목차 / 지도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한자와 어휘

문장

한문 고전 읽기

언어생활과 한자

3. 교수·학습 및 평가

. 교수·학습

. 평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