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나) 성취기준(문장)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나) 성취기준(문장)

건방진방랑자 2023. 1. 2. 08:47
728x90
반응형

 (2) 문장

 

한문()

 

[9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902-02] 글을 의미에 맞게 읽는다.

[902-03] 글을 바르게 풀이한다.

[902-04]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한다.

[902-05]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902-06]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의미와 가치를 알고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 성취기준 해설

 

[902-01] 이 성취기준은 문장의 구조를 이해하여 기초적인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장의 구조에는 주술 구조, 주술목 구조, 주술보 구조, 주술목보 구조가 있다.

[902-02] 이 성취기준은 글을 의미와 맥락에 맞도록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여기에서 의미에 맞게 읽기는 음운 법칙에 맞게 읽기, 여러 가지 음을 지닌 한자는 문맥에 맞게 읽기, 띄어 읽기를 말한다.

[902-05] 이 성취기준은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본보기 삼아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은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을 말한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글은 한문을 처음 학습하는 중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한역 속담 및 격언, 명언명구 등 짧은 글 위주로 지도한다.

문장의 구조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구조를 지나치게 분석하기보다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구조가 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문법적 내용보다는 바르게 풀이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글을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읽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을 떠올리고 음미하며 의미 맥락에 따라 바르게 띄어 읽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한자는 여러 가지 음이 있어서, 글에서 사용된 한자의 뜻을 고려하여 글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을 바르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글에 사용된 단어나 구절의 뜻, 문장의 구조 등을 고려하여 풀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 가운데 중심이 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삶의 의미를 탐색하며 민주시민의 태도와 자질을 함양하고 사회적 현안과 비교할 수 있는 자료, 생태환경 감수성을 기르고 생태와 인간의 관계를 탐구할 수 있는 자료 등 다양한 텍스트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한문을 주된 기록 수단으로 전승된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지도하되, 교과 간에 연계할 수 있는 내용, 민주시민으로서 인문학적 소양을 내실화할 수 있는 내용 등 학습자의 삶과 연계한 학습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문()

 

[12한문02-01] 문장의 구조와 유형을 구별한다.

[12한문02-02] 글을 의미에 맞게 읽는다.

[12한문02-03] 글을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12한문02-04] 한시의 특징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12한문02-05]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12한문02-06]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 성취기준 해설

 

[12한문02-01] 이 성취기준은 문장의 구조와 유형을 이해하여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장의 구조에는 주술 구조, 주술목 구조, 주술보 구조, 주술목보 구조가 있다. 문장의 구조를 파악할 때는 먼저 어순을 보고, 그다음에 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보는데, 어순이 바뀌면 비문(非文)이 되거나 문장의 성분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특정한 환경에서 어순이 도치되어도 문장의 성분이 바뀌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술목 구조의 기본 어순은 서술어가 앞에 오고 목적어가 뒤에 오지만, 특정한 조건에서 목적어가 서술어 앞에 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의문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構文)에서 의문 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때, 또는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에서 지시 대명사나 인칭 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때는 목적어가 서술어 앞에 온다. 문장의 유형은 화자(話者)가 나타내는 어기(語氣)에 대한 판단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12한문02-03] 이 성취기준은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장에 사용된 단어나 구절의 구체적인 의미, 글의 구조와 분위기 등 글의 내용을 그 주제와 관련지어 파악해야 한다.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내용만을 담고 있는 글의 경우에는 겉으로 드러난 명시적인 내용이 바로 그 주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문 문장은 의미심장한 교훈이나 철리(哲理)를 담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글 속에 담긴 의미를 새겨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12한문02-04] 이 성취기준은 한시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한시의 특징이란 한시의 시체(詩體), 압운, 대우(對偶), 시상 전개 방식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한시의 형식적 특징을 이해하면 함축과 상징의 시어로 구성된 한시를 다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한시를 감상할 때는 한시의 표면적 뜻뿐만 아니라 시어 속에 숨겨진 의미, 창작 배경, 문학적 영향 관계, 심미적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아야 시를 감상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문장의 구조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문장을 이루는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분석해야 하며, 문장의 유형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화자(話者)의 의도와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문장의 구조와 유형에 대한 이해는 문장 독해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므로 지나치게 문법적인 내용에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읽기 위해서는, 읽고 있는 글의 내용을 떠올리고 음미하면서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바른 풀이가 선행되어야 한다. 문장에 사용된 허사의 쓰임, 품사의 활용을 바탕으로 단어의 뜻, 어구나 문장의 의미, 글의 구조나 전개 방식, 분위기 등을 고려하여 문장을 정확하게 풀이할 수 있어야 한다. 글의 주제가 표면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경우에는 문장을 풀이하고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주제를 비교적 쉽게 파악할 수 있지만, 글의 주제가 글의 표면에 드러나 있지 않거나 숨겨져 있는 경우에는 글의 이면에 함축되어있는 주제를 추측하여 파악해야 한다. 이때, 글의 제목, 핵심어, 지은이의 의도, 시간적공간적 배경 등으로 요소를 추출해나가면서 주제를 찾고 설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서는, 한시 속에 간결한 어휘로 된 함축적인 표현이 많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한시는 직역하기 곤란하거나 직역만으로는 의미가 잘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으므로 한시를 풀이할 때에는 우선 직역의 단계를 충실하게 거친 후, 한시 속에 함축된 뜻이 시적으로 유려하게 드러나도록 의역하는 단계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학습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감상하도록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하면서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기만의 감상을 끌어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선인들의 인간관, 학문관, 자연관, 역사관 등의 다면적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재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긴 글 속에서 현재적 가치를 찾아 자기 삶에 적용하여, 자신을 성찰하며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계승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전통문화의 심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을 위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전통문화가 갖는 현재적 의미, 계승발전 방안 등의 주제에 대한 토의토론 및 개인 탐구 활동을 통하여 자신만의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인용

목차 / 지도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한자와 어휘

문장

한문 고전 읽기

언어생활과 한자

3. 교수·학습 및 평가

. 교수·학습

. 평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