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전체

2025학년도 한문 임용 B형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25. 2. 2. 12:46
728x90
반응형

 2025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 번호 : ( ) 성 명 : ( )
1차 시험 3교시 전공B 11문항 40 시험 시간 90

 

25년도 B.pdf
0.88MB

 

 

1. 다음은 2022 개정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22-33)문장영역 중 한시를 학습하기 위한 <수업 계획>의 일부와 <수업 내용>의 일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2]

 

<수업 계획>

구분 내용
학습 목표 한시의 특징을 알 수 있다.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지도상의 유의점 한시는 간결한 어휘로 된 함축적인 표현이 많다는 것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직역 단계를 충실하게 거친 후 의역을 통해 한시 속의 함축된 뜻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 자료 穿雪野中去 不須胡亂行
今朝我行迹 遂作後人程 - 野雪-

 

<수업 내용>

교 사 : 이번에는 시의 내용을 함께 살펴보죠. 우선, 작품 배경은 어때요?
학생 1 : 작품 배경은 눈이 내린 어느 들판인 것 같습니다.
학생 2 : 저는 한자가 가진 뜻을 중심으로 살피니, 눈길을 뚫고 들판을 지나가는 사람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학생 3 : 저는 발자국이 어지러이 찍힌 들판이 생각나네요.
교 사 : . 다양한 의견 좋습니다. 시를 읽다 보니 한 편의 그림이 떠오르죠?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 개인별로 좋아하는 시구를 골라 부채를 만들 수도 있고, 한시를 읽으며 머릿속에 그려진 것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도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한시를 고른 후 그에 맞는 그림을 곁들이는 ()/를 기획하고 운영해 볼 수도 있겠네요.
학생 2 : 한시와 그림을 함께 전시한다면 참 재미있겠네요.
교 사 : 학교 축제 기간에 한번 운영해 봅시다. 시인은 오늘 아침 내가 걸어간 발자국이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작성 방법>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말을 쓸 것.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내용을 <수업 계획>수업 자료에 근거하여 쓸 것.

 

 

2. 밑줄 친 이 가리키는 것을 찾아 번역하고, 밑줄 친 의 품사를 쓰시오. [2]

子路問君子 子曰 修己以敬 曰 如斯而已乎 曰 修己以安人 曰如而已乎 曰 修己以安百姓 修己以安百姓 堯舜其猶- 論語-

 

 

3. 다음은 2022 개정 고등학교 언어생활과 한자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22-33)에 따른 연구 수업을 위해 작성한 <수업 계획>의 일부와 예비 교사들이 나눈 대화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

 

<수업 계획>

학습 목표 한자 어휘를 일상생활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성취 기준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 특성을 이해한다.
수업 자료 가시광선, 가지각색, 거중기, 곰탕, 공대, 교생, 달력, 사이비, 용수철, 타원, 포물선, 주총, 한은, 헛소문

 

예비 교사 1 : 학생들의 정의하고 풍부한 언어생활을 위해 새롭게 도입된 언어생활과 인자과목의 연구 수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어떤 요소를 수업 주제로 다루면 좋을까요?

예비 교사 2 : 이 과목은 올바른 언어생활과 원활하고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두므로, 학생들의 어휘력을 키울 수 있는 요소들 다루면 좋겠습니다.

예비 교사 1 : 그렇군요. 이 과목에 보니 그러한 요소로 사회ㆍ문화적 변화에 따라 만들어진 여러 어휘를 조사 활용하도록 되어 있군요. 어떤 것을 예로 들 수 있을까요?

예비 교사 2 : ’수업 자료에서 예시를 든다면, ()/는 공대, 교생, 주총 등을 예로 들 수 있고, 흔종어는 ()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예비 교사 1 : 맞습니다. 새로 만들어진 한자 어휘를 파악하려 할 때. ()/가 주로 각 어휘의 첫 음절을 떼어서 만든 상태라면, 혼종어는 한자어의 고유어, 외래어가 다양한 형태로 결합한다는 점에 유의해서 지도해야겠네요. 논의된 것을 참고해 수업을 준비하겠습니다. 감시합니다.

 

<작성 방법>
괄호 안의 에 들어갈 것을 대화 내용을 참고하여 쓸 것.
괄호 안의 에 들어갈 것을 대화 내용을 참고하여 쓸 것.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예 2가지를 <수업 계획>수업 자료에서 찾아 쓸 것.

 

 

4. 다음은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22-33)에 따라 작성한 고등학교 한문’ <수업 계획>의 일부와 <형성 평가 문항과 학생 답안>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

 

<수업 계획>

학습 목표 문장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한자의 뜻을 고려하여 글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글을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지도상의 유의점 문장의 구조에는 주술 구조, 주술목 구조, 주술보 구조, 주술목보 구조가 있음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한자는 여러 가지 음이 있어서, 글에서 사용된 한자의 뜻을 고려하여 글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도록 지도 한다.
수업 자료 狐又進言曰 麒麟雖曰仁 勇不及吾君 狻猊雖曰勇仁不及吾君 夫仁與勇 吾君兼之矣 然則夫二者 烏足以望吾君也哉 以吾君之德之全 而不以帝 而孰帝焉虎於是乎悅 遂稱爲山帝 百獸聞之 率往賀焉 虎於是乎益以狐爲愛我而尊我也 又稱狐曰山相 輒遇物不食盡以啗狐 夫狐之媚虎 由乎利虎之啗而已 使虎乃曰愛我也尊我也 狐可謂善媚也耳矣 - 李夏坤, 媚狐說-

 

<형성 평가 문항과 학생 답안>

형성 평가 문항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狐又進言曰 麒麟雖曰仁 勇不及吾君 狻猊雖曰勇仁不及吾君 夫仁與勇 吾君兼之矣 然則夫二者 烏足以望吾君也哉 以吾君之德之全 而不以帝 而孰帝焉虎於是乎悅 遂稱爲山帝 百獸聞之 率往賀焉 虎於是乎益以狐爲愛我而尊我也 又稱狐曰山相 輒遇物不食 盡以啗狐 夫狐之媚虎 由乎利虎之啗而已 使虎乃曰愛我也尊我也 狐可謂善媚也耳矣 - 李夏坤, 媚狐說-
1. 밑줄 친 의 문장의 구조를 쓰시오.
2. 밑줄 친 의 독음을 쓰시오.
3. 밑줄 친 , 의 풀이를 서술하시오.
학생 답안 1. 의 문장의 구조는 ()이다.
2. 의 독음은 율왕하언이다.
3. , 의 풀이
여우가 가서 호랑이에게 아첨한 것은
이익이 되는 호랑이의 먹이

 

<작성 방법>
괄호 안의 지도상의 유의점에 근거하여 쓸 것.
학생 답안중 밑줄 친 에 나타난 독음의 오류를 지도상의 유의점에 근거하여 찾아 수정할 것.
학생 답안중 밑줄 친 , 의 풀이 오류를 찾아 수정할 것.

 

 

5. 밑줄 친 을 번역하고, 이 글을 지은 이유를 본문에서 찾아 漢字로 쓰고 풀이하시오. [4]

有非子造無是翁曰 日有羣議人物者 人有人翁者 人有不人翁者 翁何或人於人 或不人於人乎 翁聞而解之曰 人人吾 吾不喜 人不人吾 吾不懼 不如其人人吾而其不人不人吾 吾且未知人吾之人何人也 不人吾之人何人也 人而人吾 則可喜也不人而不人吾 則亦可喜也 人而不人吾 則可懼也 不人而人吾則亦可懼也 喜與懼 當審其人吾不人吾之人之人不人如何耳故曰 惟仁人 爲能愛人能惡人 其人吾之人 仁人乎 不人吾之人仁人乎 有非子笑而退 無是翁因作箴以自警 箴曰 子都之姣疇不爲美 易牙所調 疇不爲旨 好惡紛然 盍求諸己 - 李達衷, 愛惡箴幷序-

 

 

6. 밑줄 친 , 에 대한 평가를 찾아 비교하여 서술하고, 밑줄 친 의 이유를 찾아 서술하시오. [4]

古人謂 子美夔州以後詩尤好 盖愈老愈奇也 評者謂 牧隱晩年之作 不如少時 僧竹澗曰 牧老少遊中原 與文人才士 頡頏爭雄 爲詩文 一字一句 法度森嚴 無愧於古之作者 晩年所作 犯濫縱橫 有不經意處 此老才高一世 傲睨東方 謂無人具眼者敢如是 竹澗緇流之傑然者也 - 徐居正, 東人詩話-

 

 

7. 밑줄 친 의 원인 2가지를 찾아 서술하고, 밑줄 친 을 번역 하시오. [4]

孟子曰 牛山之木嘗美矣 以其郊於大國也 斧斤伐之 可以爲美乎 是其日夜之所息 雨露之所潤 非無萌櫱之生焉 牛羊又從而牧之 是以若彼濯濯也 人見其濯濯也 以爲未嘗有材焉 此豈山之性也哉 雖存乎人者 豈無仁義之心哉 其所以放其良心者亦猶斧斤之於木也 旦旦而伐之 可以爲美乎 其日夜之所息 平旦之氣 其好惡與人相近也者幾希 則其旦晝之所爲 有梏亡之矣梏之反覆 則其夜氣不足以存 夜氣不足以存 則其違禽獸不遠矣 人見其禽獸也 而以爲未嘗有才焉者 是豈人之情也哉 故苟得其養 無物不長 苟失其養 無物不消 孔子曰 操則存 舍則亡出入無時 莫知其鄕 惟心之謂與 - 孟子-

 

 

8.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내용을 찾아 서술하고, 밑줄 친 의 이유를 찾아 서술하시오. [4]

眼有二 曰外眼 曰內眼 外眼以觀物 內眼以觀理 而無物無理且外眼之所眩者 必正於內眼 然則其用全在內矣 且蔽交中遷外反爲內害 故古人願以初瞽還我者 以也 在中今年四十矣四十年中所見 不爲不多 雖從此至大耋 不過如前 後之在中猶夫今之在中 可知也 幸在中外障防視物 得專內視 見理益明 後之在中 必不爲今之在中 如是則勿論點睛退瞖之方 雖金篦刮膜 亦不願矣 - 李用休, 贈鄭在中-

 

 

9. 밑줄 친 에 해당하는 이유 3가지를 찾아 서술하고, 밑줄 친 이 가리키는 것을 찾아 漢字로 쓰시오. [4]

金禧集 慶州人 縣監思重庶孫 申氏 平山人 士人德彬庶女也 (중략)時禧集與沈氏約 申氏與李氏約 雖業已受官資姑未之婚也 五月晦日 漢城判尹具㢞奏 五部之人貧而婚愆期者今盡勸成 惟西申德彬縱有官資 亦難辦具 且筮忌六月 期在孟秋金禧集始與之約者 諉以門戶不敵 恥 不以女女焉 六月初二日上諭曰 予念五部多鱞曠 勸而婚者 無慮百數十人 惟西部二人 禮未克成 烏在其導天和而諧物性也 事貴齊始 政期勉終 其可勸德彬 更定吉期 禧集亟求佳耦 戶曹惠廳 須各助贈 較前豊饒俾完好事 - 李德懋, 金申夫婦傳-

 

 

10. 밑줄 친 , 을 번역하고, 밑줄 친 을 초래한 것을 찾아 漢字로 쓰고, 밑줄 친 이 가리키는 것을 서술하시오. [4]

養鷄虗簷東 狸鼯禍所廹
宿羽罹窺緣 兇牙恣啖喫
朝來倒空杙 狼藉濺血翮
余哀爾無辜 殘害靡安宅
遷棲相其所 廵除久岸幘
西患地勢卑 北嫌耳目隔
家貧柴亦稀 何以辦建柵
召工搆脩籠 令足託汝跡
寬之容羣族 高之便騰擲
結網繚其外 排拶密如席
黠鼠不復伺 頑猫敢相厄
絶蕭墻伏 與桑土敵
事鄙亦近仁 物我交受益
掛向舊棲處 相保無蕩析
謖立悅俯仰 恬眠謝驚慼
旱苗資時雨 蒼生倚安石
永言推此志 感歎情未釋
從此好生成 春風吹東陌 - 蔡彭胤, 鷄籠次老杜鷄柵韻-

 

 

11. 밑줄 친 , 을 번역하시오. [4]

按撰述之書 皆有義例 猶法律之有斷例 禮樂之有儀節也况史家繁縟 苟非發凡立例 一以貫之 則無以明述作之旨 寓勸戒之意 是以朱夫子 筆削資治通鑑爲綱目 定著凡例一卷一開卷而權衡予奪 瞭然在目矣 自有是書以來 爲史者 爲之準則若宋元綱目之類是也 朱子學孔子者也 其大經大法 雖準春秋而孔子以當世之人 書本國之事 故其事多諱 朱子以後世之人修前代之史 故其辭無隱 此所處之地不同也 春秋書法 美惡同辭使後人莫測其意 綱目皆據事直書 昭示勸懲 此古今質文之殊也 今此凡例 一遵朱子定法 而綱目主函夏而統萬國 其尊無上此書東國之事也 地偏一隅 禮異事殊 不得不隨而立例 此大小之勢 有異也 覽者 當自知之 - 安鼎福, 東史綱目凡例-

 

 

 

인용

목차 / 수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