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생활과 한자
[12언한01-01]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12언한01-02]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맞게 읽는다.
[12언한01-03]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한다.
[12언한01-04]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12언한01-05]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한다.
[12언한01-06] 사회ㆍ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12언한01-07] 학습을 위한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한다.
[12언한01-08] 품격 있는 어휘 활용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12언한01-09]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12언한01-10]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가) 성취기준 해설
• [12언한01-02] 이 성취기준은 한자 어휘의 정확한 독음을 알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우리말 표준 발음법을 적용하되, 사용 빈도가 높은 발음법(예, 두음 법칙⋅음운 탈락⋅자음 동화)을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12언한01-03] 이 성취기준은 한자 어휘의 어원 확인을 통해 어휘의 정확한 의미와 발전 과정을 알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직관에 의한 억측을 배제하고 어원의 근거가 분명한 어휘를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12언한01-04] 이 성취기준은 성어의 정확한 의미와 발전 과정을 알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또 특정 이야기와 관련 있는 고사성어는 유래까지 파악함으로써 삶의 가치를 이해하도록 설정한 것이다. 학생들의 수준과 환경 및 정서에 맞는 성어를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12언한01-05] 이 성취기준은 유의어와 반의어, 상⋅하위어 및 동음이의어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언어생활과 정확한 문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어휘 관계가 분명한 한자 어휘를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12언한01-06] 이 성취기준은 한자 특유의 조어력을 바탕으로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응하여 만들어진 한자 줄임말과 혼종어를 조사⋅활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한자 줄임말은 주로 각 어휘의 첫음절을 떼어서 만든 형태로 나타난다. 그리고 혼종어는 한자어와 고유어, 외래어가 다양한 형태로 결합한다는 것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12언한01-07] 이 성취기준은 전문 어휘에 포함되는 학습을 위한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설정한 것이다. 특히 학습을 위한 어휘는 외국 학문의 유입 과정에서 외래어를 한자 어휘로 번역한 것이 많다는 점에 착안하여 다른 나라와의 교류가 한자 어휘로 반영되는 양상에 대한 학습도 이루어지도록 한다.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설명이 복잡한 개념보다는 학생들에게 활용도가 높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12언한01-08] 이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에서 품격 있는 한자 어휘의 활용을 통하여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한자 어휘로 된 경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기존 어휘가 갖는 부정적 어감 때문에 새로운 말로 대체한 어휘나 금기어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완곡어가 말을 우아하게 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나타나는 어휘적 양상이라는 점에 대한 학습도 이루어지도록 한다. 한자 어휘의 남용보다는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의 적절한 활용을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어휘의 어원은 지엽적인 지식의 전달보다는 언어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은 어휘를 중심으로 뜻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어휘 관계(유의어, 반의어, 상⋅하위어, 동음이의어)의 이해를 통해 효율적인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하도록 한다.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줄임말, 혼종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하기 위해서, 흥미 위주의 무분별한 사례 수집보다, 시대적 현상을 반영하는 어휘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맥락에 맞는 한자 어휘 활용으로 협력적 소통을 지도할 때는 환경과 인간, 지속가능한 사회 등 공동체와 사회적 문제로 인식이 확장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민주시민 의식 함양이나 생태전환 교육과 관련된 어휘를 선정하여 공동체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한다.
인용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3. 교수·학습 및 평가
가. 교수·학습
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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