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체계

건방진방랑자 2023. 1. 2. 08:46
728x90
반응형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한문()

 

(1) 한자와 어휘

 

핵심 아이디어 한자는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성어는 삶의 태도와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내용 요소
지식이해 한자의 모양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단어의 짜임
단어와 성어의 음과 뜻
한자 문화권의 문화
과정기능 한자의 모양뜻 파악하기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파악하기
단어의 짜임 파악하기
단어와 성어 읽기
단어와 성어 풀이하기
단어와 성어 활용하기
가치태도 어휘를 활용하여 소통하는 태도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

 

 

(2) 문장

 

핵심 아이디어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한문 기록에는 선인들의 삶과 지혜가 담겨 있다.
  내용 요소
지식이해 문장의 구조
내용과 주제
과정기능 문장의 구조 파악하기
글을 의미에 맞게 읽기
글을 풀이하기
글의 내용과 주제 파악하기
가치태도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인성 함양하기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

 

 

한문()

 

(1) 한자와 어휘

 

핵심 아이디어 한자는 모양뜻을 지니고 있다.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성어는 비유적함축적 뜻을 지니며, 삶의 태도와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내용 요소
지식이해 한자의 모양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단어의 짜임
실사와 허사
단어와 성어의 음과 뜻
한자 문화권의 문화
과정기능 한자의 모양뜻 파악하기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파악하기
단어의 짜임 파악하기
실사와 허사 파악하기
단어와 성어 읽고 풀이하기
성어의 뜻과 유래 조사하기
단어와 성어 활용하기
가치태도 어휘를 활용하여 소통하는 태도
성어 속 삶의 다양한 가치를 수용하는 태도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

 

 

(2) 문장

 

핵심 아이디어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글에는 중심 내용과 작자의 의도를 알 수 있는 주제가 담겨 있다.
한문 기록에는 선인들의 삶과 지혜가 담겨 있다.
  내용 요소
지식이해 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내용과 주제
한시의 특징
과정기능 문장의 구조와 유형 파악하기
글을 의미에 맞게 읽기
글을 풀이하기
글의 내용과 주제 파악하기
한시의 내용 이해하고 감상하기
가치태도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인성 함양하기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

 

 

한문 고전 읽기

 

핵심 아이디어 동아시아의 인문 사유를 담은 한문 고전은 미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제공한다.
구분
범주
내용 요소
지식이해 한자의 음과 뜻
허사의 쓰임
문장의 구조
글의 배경
글의 내용
글의 주제
과정기능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글을 읽고 풀이하기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 풀이하기
글의 배경 조사하기
글의 내용 이해하기
글의 주제 파악하기
심미적 요소 찾아 감상하기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 심화하기
자신의 삶에 비추어 설명하기
주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에 활용하기
가치태도 인성의 기초적인 자질을 내면화하고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태도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

 

 

언어생활과 한자

 

핵심 아이디어 한자와 한자 어휘는 고유의 형식과 구조로 인간의 삶과 가치, 생태환경, 문화예술, 정치사회, 기술과학 등을 표현한다.
언어생활 속에서 한자 어휘는 화자나 필자의 의도를 전략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하는 고유의 기능이 있다.
  내용 요소
지식이해 한자 및 한자 어휘의 음과 뜻
한자 어휘의 의미와 어원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
과정기능 한자의 음과 뜻 파악하기
표준 발음법에 맞게 한자 어휘 읽기
한자 어휘의 의미 이해하기
한자 어휘의 어원 파악하기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 파악하기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해 생성된 한자 어휘와 조어 특성 조사하기
학습을 위한 어휘를 개념적으로 이해하여 의미 추론하기
한자 어휘 활용하기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하기
가치태도 품격 있는 언어생활을 통한 인성 함양과 자기 관리를 실천하는 태도
맥락에 맞는 한자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하는 태도
한자 어휘를 활용한 언어 실천 과정에서 삶의 가치와 문화의 다양성이 갖는 의미 인식

 

 

 

 

인용

목차 / 지도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한자와 어휘

문장

한문 고전 읽기

언어생활과 한자

3. 교수·학습 및 평가

. 교수·학습

. 평가

 

}-->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