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1. 성격 및 목표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1. 성격 및 목표

건방진방랑자 2023. 1. 2. 08:46
728x90
반응형

 1. 성격 및 목표

 

 

한문()

 

. 성격

 

 

한문과는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언어생활과 한문 독해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또한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자아 정체성과 공동체의 가치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아울러 한자 문화권의 문화를 이해하여 교류 증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중학교 한문은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를 중심으로 언어생활에서 한자 어휘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한자 어휘 활용 능력과 기초적인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일상생활에 쓰는 어휘의 상당수는 한자 어휘이므로, 한자 어휘 활용 능력을 길러 원활한 언어생활을 영위하도록 한다. 그리고 한문 기록 속에는 귀감이 되거나 경계로 삼을 수 있는 자료가 많으므로, 기초적인 한문 독해 능력을 길러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하도록 한다. 또한 전통문화는 한문을 주된 기록 수단으로 보존전승되고 있으므로, 한문을 학습하여 시대의 흐름에 맞게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한편 한자 문화권의 문화는 한자를 공통 표기 수단으로 전파공유되었으므로, 한문을 학습하여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목표

 

 

중학교 한문은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언어생활과 한문 독해에 활용하며,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전통문화와 한자 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능력과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중학교 한문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를 익혀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어휘를 익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3)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4)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5)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며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6)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한문()

 

. 성격

 

 

한문과는 한문에 대한 지식을 익혀 언어생활과 한문 독해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또한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자아 정체성과 공동체의 가치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아울러 한자 문화권의 문화를 이해하여 교류 증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고등학교 한문은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를 중심으로 한자 어휘 활용 능력 및 한문 독해 능력의 신장에 초점을 둔 과목이다. 그러므로 한자, 어휘, 문장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한문 기록 속 인문학적 배경지식을 통하여 문해력을 높임으로써 비판적논리적 사고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또 한문 기록 속에는 귀감이 되거나 경계로 삼을 수 있는 자료와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자료가 많으므로, 한문 독해 능력을 길러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하도록 한다. 우리 생활에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전통문화 역시 한문을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으므로, 한문을 학습하여 시대의 흐름에 맞게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한편 한자 문화권의 문화는 한자를 공통 표기 수단으로 전파공유되었으므로, 한문을 학습하여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목표

 

 

고등학교 한문은 한문에 대한 지식을 익혀 언어생활과 한문 독해에 활용하며,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의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며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한문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를 익혀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2)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어휘를 익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3) 한문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4)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5)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며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6)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한문 고전 읽기

 

. 성격

 

 

한문과는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언어생활과 한문 독해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또한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자아 정체성과 공동체의 가치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아울러 한자 문화권의 문화를 이해하여 교류 증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한문 고전 읽기는 한문으로 기록된 고전 자료를 바탕으로 인문학의 기초 소양을 쌓고 진로 탐색에 활용하는 과목이다. 한문은 한자 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국제적 표기 수단의 하나로, 우리 조상들 역시 한자와 한문을 사용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해 왔으므로,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한문 독해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한문 고전 읽기에서는 문학, 역사, 사상 자료 가운데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선별 학습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과 인성을 갖추고,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자 문화권의 문화를 이해하고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목표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는 한자와 한문에 대한 지식을 익혀 기초적인 한문 자료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변화하는 사회에 필요한 역량과 인성을 함양하며,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고자 하는 태도를 갖추고, 진로 탐색에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한자와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2)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한문 고전의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필요한 역량과 인성을 함양한다.

(4) 우리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아시아 국가와의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5) 한문으로 기록된 다양한 자료를 찾아 읽고 진로 탐색에 활용한다.

 

 

언어생활과 한자

 

. 성격

 

 

한문과는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언어생활과 한문 독해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또한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자아 정체성과 공동체의 가치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아울러 한자 문화권의 문화를 이해하여 교류 증진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언어생활과 한자는 정확하고 풍부한 언어생활에 필요한 한자와 한자 어휘를 익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고등학교 융합 선택 과목이다. 인간의 삶과 가치, 생태환경, 문화예술, 정치사회, 기술과학 등 다양한 범주에 속하는 핵심적필수적 어휘의 상당수는 한자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므로 현재의 언어생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가 속한 한자 문화권의 보편적 문화를 이해하고 교류를 증진하기 위한 도구로서 한자와 한자 어휘의 학습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와 같은 과정을 통해 문해력을 높여 인류의 생태적사회적 상황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고, 학생이 자신의 삶과 연계하여 성장을 도모하며, 언어생활에서 한자 어휘를 맥락에 맞게 이해하고 활용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 내에서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 목표

 

 

고등학교 언어생활과 한자는 올바른 언어생활을 위해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를 중심으로 한 핵심적필수적 한자 어휘를 익혀 원활하고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름으로써 공감 능력과 공동체 역량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언어생활과 한자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를 중심으로 한 한자 어휘를 익혀, 협력적인 소통 능력과 공감 능력을 길러 공동체 역량을 향상한다.

(2) 핵심적필수적 한자 어휘를 익혀 효율적인 언어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한자와 한자 어휘의 발생과 의미를 역사문화적 관점에서 탐색하는 능력을 기른다.

(4) 한자와 한자 어휘의 개념적 이해를 통해 추론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인용

목차 / 지도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한자와 어휘

문장

한문 고전 읽기

언어생활과 한자

3. 교수·학습 및 평가

. 교수·학습

. 평가

 

}-->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