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한문(중)
(1) 한자와 어휘
핵심 아이디어 | ∙ 한자는 모양⋅음⋅뜻을 지니고 있다. ∙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 성어는 삶의 태도와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
| 내용 요소 |
지식⋅이해 | ∙ 한자의 모양⋅음⋅뜻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 단어의 짜임 ∙ 단어와 성어의 음과 뜻 ∙ 한자 문화권의 문화 |
과정⋅기능 | ∙ 한자의 모양⋅음⋅뜻 파악하기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파악하기 ∙ 단어의 짜임 파악하기 ∙ 단어와 성어 읽기 ∙ 단어와 성어 풀이하기 ∙ 단어와 성어 활용하기 |
가치⋅태도 | ∙ 어휘를 활용하여 소통하는 태도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 |
(2) 문장
핵심 아이디어 | ∙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 한문 기록에는 선인들의 삶과 지혜가 담겨 있다. |
| 내용 요소 |
지식⋅이해 | ∙ 문장의 구조 ∙ 내용과 주제 |
과정⋅기능 | ∙ 문장의 구조 파악하기 ∙ 글을 의미에 맞게 읽기 ∙ 글을 풀이하기 ∙ 글의 내용과 주제 파악하기 |
가치⋅태도 | ∙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인성 함양하기 ∙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 |
한문(고)
(1) 한자와 어휘
핵심 아이디어 | ∙ 한자는 모양⋅음⋅뜻을 지니고 있다. ∙ 단어를 구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관계가 있다. ∙ 성어는 비유적⋅함축적 뜻을 지니며, 삶의 태도와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
| 내용 요소 |
지식⋅이해 | ∙ 한자의 모양⋅음⋅뜻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 단어의 짜임 ∙ 실사와 허사 ∙ 단어와 성어의 음과 뜻 ∙ 한자 문화권의 문화 |
과정⋅기능 | ∙ 한자의 모양⋅음⋅뜻 파악하기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파악하기 ∙ 단어의 짜임 파악하기 ∙ 실사와 허사 파악하기 ∙ 단어와 성어 읽고 풀이하기 ∙ 성어의 뜻과 유래 조사하기 ∙ 단어와 성어 활용하기 |
가치⋅태도 | ∙ 어휘를 활용하여 소통하는 태도 ∙ 성어 속 삶의 다양한 가치를 수용하는 태도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 |
(2) 문장
핵심 아이디어 | ∙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에는 일정한 결합 방식이 있다. ∙ 글에는 중심 내용과 작자의 의도를 알 수 있는 주제가 담겨 있다. ∙ 한문 기록에는 선인들의 삶과 지혜가 담겨 있다. |
| 내용 요소 |
지식⋅이해 | ∙ 문장의 구조 ∙ 문장의 유형 ∙ 내용과 주제 ∙ 한시의 특징 |
과정⋅기능 | ∙ 문장의 구조와 유형 파악하기 ∙ 글을 의미에 맞게 읽기 ∙ 글을 풀이하기 ∙ 글의 내용과 주제 파악하기 ∙ 한시의 내용 이해하고 감상하기 |
가치⋅태도 | ∙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인성 함양하기 ∙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 |
한문 고전 읽기
핵심 아이디어 | ∙ 동아시아의 인문 사유를 담은 한문 고전은 미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제공한다. |
구분 범주 | 내용 요소 |
지식⋅이해 | ∙ 한자의 음과 뜻 ∙ 허사의 쓰임 ∙ 문장의 구조 ∙ 글의 배경 ∙ 글의 내용 ∙ 글의 주제 |
과정⋅기능 | ∙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글을 읽고 풀이하기 ∙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 풀이하기 ∙ 글의 배경 조사하기 ∙ 글의 내용 이해하기 ∙ 글의 주제 파악하기 ∙ 심미적 요소 찾아 감상하기 ∙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 심화하기 ∙ 자신의 삶에 비추어 설명하기 ∙ 주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에 활용하기 |
가치⋅태도 | ∙ 인성의 기초적인 자질을 내면화하고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태도 ∙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 |
언어생활과 한자
핵심 아이디어 | ∙ 한자와 한자 어휘는 고유의 형식과 구조로 인간의 삶과 가치, 생태⋅환경, 문화⋅예술, 정치⋅사회, 기술⋅과학 등을 표현한다. ∙ 언어생활 속에서 한자 어휘는 화자나 필자의 의도를 전략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하는 고유의 기능이 있다. |
| 내용 요소 |
지식⋅이해 | ∙ 한자 및 한자 어휘의 음과 뜻 ∙ 한자 어휘의 의미와 어원 ∙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 |
과정⋅기능 | ∙ 한자의 음과 뜻 파악하기 ∙ 표준 발음법에 맞게 한자 어휘 읽기 ∙ 한자 어휘의 의미 이해하기 ∙ 한자 어휘의 어원 파악하기 ∙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 파악하기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해 생성된 한자 어휘와 조어 특성 조사하기 ∙ 학습을 위한 어휘를 개념적으로 이해하여 의미 추론하기 ∙ 한자 어휘 활용하기 ∙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하기 |
가치⋅태도 | ∙ 품격 있는 언어생활을 통한 인성 함양과 자기 관리를 실천하는 태도 ∙ 맥락에 맞는 한자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하는 태도 ∙ 한자 어휘를 활용한 언어 실천 과정에서 삶의 가치와 문화의 다양성이 갖는 의미 인식 |
인용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3. 교수·학습 및 평가
가. 교수·학습
나. 평가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나) 성취기준(문장) (0) | 2023.01.02 |
---|---|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나) 성취기준(한자와 어휘) (0) | 2023.01.02 |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1. 성격 및 목표 (0) | 2023.01.02 |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0) | 2023.01.02 |
한문임용 기출 - 23학년도 B형 3번 (0) | 2022.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