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교수⋅학습 및 평가
가. 교수⋅학습
한문(중)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한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깊이 있는 학습으로 학습자가 미래 사회에 필요한 능력과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한문’의 교수⋅학습은 의사소통,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능력을 기르고, 심미적 감성 및 인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한문’ 학습 내용이 실생활에 쉽게 전이되어 학습자가 지식을 실제로 적용⋅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한자’, ‘어휘’, ‘문장’을 대상, 목적, 맥락에 맞게 이해하고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의 구성원과 소통하고 참여하는 언어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나) 학습자가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 활동 과정에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학습자가 ‘한문’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과정과 기능을 익혀 문제 상황에 대해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학습자가 수업 설계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한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학습 소재, 학습 과정과 환경을 조정하거나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다) 학습 현장과 학습자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맞춤형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한문’에 대한 학습자의 선경험과 오개념 등을 파악하여 학생 맞춤형 수업 또는 개별화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학습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의 수준과 범위를 적정화함으로써 개인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한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발달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과 활동을 구조화하여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라) 디지털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을 적절하게 구안하고,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디지털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수업 중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 ‘한문’ 학습에 적합한 문자 자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기반의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학습자가 ‘한문’ 학습에 디지털 도구를 주도적으로 활용하되 아울러 디지털 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마) 학교급 간, 과목 간, 영역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한문은 일반적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급 간의 교과 내용이 반복⋅심화⋅확장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고등학교급 학습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학교급 간 전환 시기의 진로 연계 활동 운영 시 학교급 간 교과 내용을 연계하되, 학습 경로, 학습 방법, 진로 이수 경로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시 타 교과 또는 비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 ‘한문’ 자료를 중심으로 수업을 설계하되, 교과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2) 교수⋅학습 방법
(가) 학습자가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학습, 협동⋅협력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한자 문화권 언어⋅문화 사전 만들기, 문화유산 답사하기 등이 있다.
(나)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를 고려한 개별화된 맞춤형 활동으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실기⋅체험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필순대로 따라 쓰기, 문자도 그리기, 명언⋅명구 암송하기 등이 있다.
(다) 학습자가 다양한 정보를 분석 및 평가하고 종합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토의⋅토론 학습, 협동⋅협력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단어의 짜임 비교⋅분석하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 전통문화 계승⋅발전 방법 토론하기 등이 있다.
(라) 온오프라인 수업 중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디지털 도구 및 매체를 이용한 토의⋅토론 학습, 실기⋅체험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자전(사전, 옥편) 활용하기, 부수(部首) 활용하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그림⋅만화 활용하기,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 등이 있다.
한문(고)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한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깊이 있는 학습으로 학습자가 미래 사회에 필요한 능력과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한문’의 교수⋅학습은 의사소통,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능력을 기르고, 심미적 감성 및 인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한문’ 학습 내용이 실생활에 쉽게 전이되어 학습자가 지식을 실제로 적용⋅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한자와 어휘 익히기, 언어생활 활용, 한문 독해, 인성 함양,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류 증진 태도 기르기 등을 성취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나) 학습자가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 활동 과정에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학습자가 ‘한문’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과제 해결의 과정과 기능을 익혀 문제 상황에 대해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학습자가 수업 설계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한문’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다) 학습 현장과 학습자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맞춤형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한문’에 대한 학습자의 선경험과 오개념 등을 파악하고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학습 자료 및 학습 활동을 마련하여 학습자 맞춤형 혹은 개별화된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학습자의 학습 준비 정도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한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발달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과 활동을 구조화하여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 중학교 한문을 이수하지 못한 학습자를 위한 수준별 맞춤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라) 디지털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을 적절하게 구안하고,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디지털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수업 중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 ‘한문’ 학습에 적합한 문자 자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기반의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학습자가 ‘한문’ 학습에 디지털 도구를 주도적으로 활용하되 아울러 디지털 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마) 학교급 간, 과목 간, 영역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중학교 ‘한문’은 물론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한문 고전 읽기’와 융합 선택 과목 ‘언어생활과 한자’와도 연계하여 통합적 사고와 경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학습자, 가정, 사회의 요구를 수렴하여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교급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융합⋅연계가 가능하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진로연계교육 운영 시 학습 경로, 학습 방법, 진로 이수 경로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 한문 자료를 바탕으로 타 교과 및 비교과와 연계하여 범교과 학습 주제를 광범위하게 다룰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2) 교수⋅학습 방법
(가) 학습자가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학습, 협동⋅협력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학습자 주도 성어 탐구⋅발표하기, 주제 탐구 활동, 한자 문화권 언어⋅문화 사전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한문 고전을 활용한 문제 해결 프로젝트, 지역 전통문화 탐방 프로젝트 활동 등이 있다.
(나)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를 고려한 개별화된 맞춤형 활동으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실기⋅체험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필순대로 따라 쓰기, 문자도 그리기, 한자 어휘로 카드 뉴스 만들기, 성어로 이야기 만들기, 역할 놀이, 자경문(自警文) 만들기, 성찰 일지 쓰기, 시구(詩句) 부채 만들기, 한시 시화전(詩畫展) 기획⋅운영하기, 호(號) 짓기, 한문으로 탐색하는 진로 프로젝트 등이 있다.
(다) 학습자가 다양한 정보를 분석 및 평가하고 종합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토의⋅토론 학습, 협동⋅협력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단어의 짜임 및 문장의 구조 비교⋅분석하기, 한국⋅중국⋅일본의 언어⋅문화 나란히 보기, 한문 고전 인물 모의재판, 전통문화 계승⋅발전 방법 탐색하기 등이 있다.
(라) 온오프라인 수업 중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디지털 도구 및 매체를 이용한 토의⋅토론 학습, 실기⋅체험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자전(사전, 옥편) 활용하기, 부수(部首) 활용하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어휘 퀴즈 만들기, 미디어 매체 활용하기,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 한시 감상 영상 제작하기, 절기로 엮어보는 생태 이야기 만들기 등이 있다.
한문 고전 읽기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한문 고전은 내용과 주제가 매우 다양하므로 일반적인 성격에 맞는 글감으로 그 범위를 한정할 필요가 있다. ‘인성과 인간상’, ‘삶과 일화’, ‘자연과 생태’에 관한 내용을 위주로 다루되, 일반 선택 과목 ‘한문’을 이수하지 않은 학습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원문의 분량을 적절히 안배하며, 원문의 풀이에만 몰두하기보다 이해와 감상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나) ‘한문 고전 읽기’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깊이 있는 학습으로 학습자가 자기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기르며,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한문 고전 읽기’의 교수⋅학습은 의사소통,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능력을 기르고, 심미적 감성 및 인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한문 고전 읽기’ 학습 내용이 실생활에 쉽게 전이되어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실제로 적용⋅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다) 학습자가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여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학습자가 ‘한문 고전 읽기’의 교과 지식뿐만 아니라 과제 해결의 과정과 기능을 익혀 문제 상황에 대해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할 수 있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학습자가 수업 설계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학습자가 학습을 통해 달성하는 교과 역량 외에 진로와 적성을 탐구하고 선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학습자 스스로 점검하고 조정하며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라) 학습 현장과 학습자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맞춤형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한문 고전 읽기’에 대한 학습자의 선경험과 오개념 등을 파악하고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학습 자료 및 활동을 마련하여 학생 맞춤형 혹은 개별화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학습자의 학습 준비 정도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 ‘한문 고전 읽기’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발달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과 활동을 구조화하여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 중학교 한문과 고등학교 한문을 이수하지 못한 학습자를 위한 수준별 맞춤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마) 디지털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을 적절하게 구안하고,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디지털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수업 중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 ‘한문 고전 읽기’ 학습에 적합한 문자 자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기반의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학습자가 ‘한문 고전 읽기’ 학습에 디지털 도구를 주도적으로 활용하되 아울러 디지털 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바) 학교급 간, 과목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되고, 학습자의 진로와 연계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학습자, 가정, 사회의 요구를 수렴하여 학습자의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되고, 다른 교과와의 융합⋅연계가 가능하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진로에 관심을 가지면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 한문 자료를 바탕으로 타 교과 및 비교과와 연계하여 범교과 학습 주제를 광범위하게 다룰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2) 교수⋅학습 방법
(가) 학습자가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학습, 협동⋅협력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주제 탐구, 문화유산 답사하기, 한문 고전의 내용과 관련하여 환경 보전 실천 계획 세우기, 교과 관련 진로 탐색 등이 있다.
(나)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를 고려한 개별화된 맞춤형 활동으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실기⋅체험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역할 놀이, 자경문(自警文) 만들기, 성찰 일지 쓰기, 자서전 쓰기, 고전 속 인물 비교 탐구하기, 한문 고전 감상문 쓰기 등이 있다.
(다) 학습자가 다양한 정보를 분석 및 평가하고 종합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토의⋅토론 학습, 협동⋅협력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허사와 문장 구조 비교⋅분석하기, 한자 문화권의 문화 조사하기, 전통문화 계승⋅발전 방법 토론하기, 다른 창작물과 비교 감상하기, 작품 재해석하기, 진로 관련 토의하기 등이 있다.
(라) 온오프라인 수업 중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디지털 도구 및 매체를 이용한 토의⋅토론 학습, 실기⋅체험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자전(사전, 옥편) 활용하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글의 배경 조사하기, 디지털 자료와 매체로 학습 자료 만들기 등이 있다.
언어생활과 한자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언어생활과 한자’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자아실현과 창의적 삶의 영위에 필요한 한문과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교수⋅학습은 협력적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공감 능력과 공동체 역량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을 실생활에서 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나) 학습자가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 활동 과정에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학습자가 지식뿐만 아니라 과정과 기능을 익혀 문제 상황을 주체적으로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학습자가 수업 설계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학습자의 관심과 적성 및 진로 등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흥미를 느끼며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다)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고려한 맞춤형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학습자의 선경험과 오개념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학습자 맞춤형 수업 또는 개별화된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라) 디지털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을 적절하게 구안하고,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디지털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수업 중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 촉진에 중점을 둔다.
•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 학습에 적합한 문자 자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기반의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학습자가 ‘언어생활과 한자’ 학습에 디지털 도구를 주도적으로 활용하되 아울러 디지털 윤리 의식을 함양하도록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 온라인 원격 수업 상황에서는 수업 환경에 적합하도록 기존의 성취기준을 재구성하여 적용할 수 있다.
(마)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의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용한다.
• 일상의 언어생활에서 다양한 탐구 문제를 발견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언어생활을 개선하고 한자 어휘를 능동적으로 활용하도록 계획한다.
• 학습자가 공동체의 관심과 요구를 고려하여 다양한 범교과 학습 주제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한자 어휘를 학습하고 사용하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교과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교수⋅학습을 운용한다.
(2) 교수⋅학습 방법
(가) 학습자가 주체적⋅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프로젝트 학습, 협동⋅협력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주제 탐구, 한자 어휘 어원 조사하기, 한자 문화권 어휘 조사하기 등이 있다.
(나)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를 고려한 맞춤형 활동으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실기⋅체험 학습이나 프로젝트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한자 어휘 만들기, 한자 어휘 활용하여 글쓰기 등이 있다.
(다) 학습자가 다양한 정보를 분석 및 평가하고 종합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하도록, 토의⋅토론 학습, 협동⋅협력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어휘 관계 파악하기, 한자 문화권의 어휘 이해하기 등이 있다.
(라) 온오프라인 수업 중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도록, 디지털 도구나 각종 매체를 이용한 토의⋅토론, 실기⋅체험 학습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성어 그림⋅만화 활용하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어휘 퀴즈 만들기, 디지털 매체 속에서 한자 줄임말⋅혼종어 조사하기 등이 있다.
(마)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등을 확인하여 최소 성취수준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최소 성취수준을 보장하는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진단평가, 형성평가를 활용하여 최소 성취수준에 미도달이 우려되는 학습자를 파악하고, 그들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찰과 보충 지도를 실시한다. 학기 말의 평가 결과 최소 성취수준에 미도달한 학습자에 대해서는 보충 지도 프로그램을 운용하여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하게 한다.
인용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3. 교수·학습 및 평가
가. 교수·학습
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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