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교수⋅학습 및 평가, 나) 평가
나. 평가
한문(중)
(1) 평가의 방향
(가)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객관적이며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한다.
• ‘한자와 어휘’, ‘문장’에 관한 평가가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평가를 운용한다.
(나) 평가를 학습의 과정에 통합하여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보인 여러 가지 변화를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할 수 있는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한다.
• 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하고 다양한 맞춤형 평가 방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다)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상황과 맥락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학습한 내용의 영역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학습자가 ‘한문’의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라) 학습자가 평가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평가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의 평가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평가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마) 평가 결과를 교수⋅학습에 환류하여 학습자의 학습과 성장을 돕되, 학습자의 수준을 진단하고 파악하여 적시에 피드백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지필평가 이외에도 수행평가 및 상시 형성평가, 질문, 개별 상담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어려움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한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모르는 지점을 파악하여 그중 핵심적인 내용을 즉각적⋅구체적⋅지속적으로 피드백 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2) 평가 방법
(가) 출발점이 다른 학습자의 선경험과 오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진단평가를 활용하고, 수업 과정에서 학습 목표 도달 정도를 파악하여 즉각적으로 피드백 하기 위해 형성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중학교에서 한문을 처음 배우는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수업 전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개인별 학습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개별 맞춤 수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나) ‘한문’의 내용 요소 및 학습자의 성취수준과 요구를 반영하여 선택형, 서답형 등의 지필평가와 토의⋅토론, 관찰⋅면담⋅구술, 서⋅논술,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등의 수행평가를 적절히 활용한다.
• 예를 들어,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 기르기’를 평가하는 경우, 한문으로 기록된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지필평가를 활용할 수 있고, 쟁점이 분명한 논제를 두고 찬반 토론을 진행하거나 지역 문화유산 답사 프로젝트 등의 수행평가를 활용할 수 있다.
(다)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자기 평가를 활용하고, 평가 결과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동료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활용하여 ‘성어를 읽고 풀이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 활동 후 자기 평가 보고서나 동료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라)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되,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관찰이나 면담을 활용한다.
• 예를 들어, ‘어휘를 활용하여 소통하는 태도 기르기’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가 어휘를 맥락에 맞게 활용하는지 지속적⋅장기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마)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기회를 제공하고 언어생활에서 한자 어휘 활용 능력과 한문 독해 능력을 효과적으로 기르기 위해 구술이나 서⋅논술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파악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적당한 논제를 제시하고 논술하게 하여 학습자의 고등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이때 평가와 수업을 연계하여 학습자가 한자 어휘 활용 능력과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평가 결과를 수업에 환류한다.
(바) 학습자가 ‘한문’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나 프로젝트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한자의 모양⋅음⋅뜻 파악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한자의 모양을 파악하며 필순대로 따라 쓰는지 주기적으로 피드백 하고, 쓰기 결과를 모은 포트폴리오를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학생 맞춤형 또는 개별화된 평가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의 정보기술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한자 문화권의 문화를 조사하는 과정에 대해 개별적으로 피드백 해줄 수 있고 조사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한문(고)
(1) 평가의 방향
(가)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객관적이며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한다.
• ‘한자와 어휘’, ‘문장’에 관한 평가가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평가를 운용한다.
(나) 평가를 학습의 과정에 통합하여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보인 여러 가지 변화를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할 수 있는 지식이나 행동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한다.
• 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하고 다양한 맞춤형 평가 방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다)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상황과 맥락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학습한 내용의 영역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학습자가 ‘한문’의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라) 학습자가 평가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평가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의 평가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평가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마) 평가 결과를 반드시 교수⋅학습에 환류하여 학습자의 학습과 성장을 돕되, 학습자의 수준을 진단하고 파악하여 적시에 피드백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지필평가 이외에도 수행평가 및 상시 형성평가, 질문, 개별 상담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어려움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한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모르는 지점을 파악하여 그중 핵심적인 내용을 즉각적⋅구체적⋅지속적으로 피드백 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바) ‘한문’에 대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해서는 지필평가 외에도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가 수행평가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성취 정도를 인지⋅개선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2) 평가 방법
(가) 출발점이 다른 학습자의 선경험과 오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진단평가를 활용하고, 수업 과정에서 학습 목표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즉각적으로 피드백 하기 위해 형성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한문 학습의 정도가 상이(相異)한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수업 전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개인별 성취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개별 맞춤 수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나) ‘한문’의 내용 요소 및 학습자의 성취수준과 요구를 반영하여 선택형, 서답형 등의 지필평가와 토의⋅토론, 관찰⋅면담⋅구술, 서⋅논술,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등의 수행평가를 적절히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성어의 뜻과 유래 조사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 스스로 성어의 유래와 겉뜻⋅속뜻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그 전체 과정을 수행평가로 활용할 수 있다. 활동 과정에서 학습자가 얻은 성어에 대한 지식은 지필평가를 활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다)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자기 평가를 활용하고, 평가 결과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동료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활용하여 ‘성어를 통한 삶의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평가하는 경우, 주제에 대한 토의⋅토론 수업을 진행하고, 학습자 자신의 참여 태도 및 모둠원 간 상호 관찰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하게 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라)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되,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관찰이나 면담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관찰이나 면담을 활용하여 ‘선인들의 지혜를 통한 인성 함양’을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와의 면담으로 글 속에서 어떠한 현재적 가치와 실천 방법을 찾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인성 함양’은 단기적⋅일회적인 평가가 불가능한 정의적 요소이므로,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기회를 제공하고 언어생활에서 한자 어휘 활용 능력과 한문 독해 능력을 효과적으로 기르기 위해 구술이나 서⋅논술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구술을 활용하여 ‘글을 의미에 맞게 읽기’, ‘글을 풀이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가 수업 과정에서 얻은 지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언어로 글을 읽고 풀이하는 과정을 교사가 관찰하여 평가할 수 있다. 이때 교사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바) 학습자가 ‘한문’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나 프로젝트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한자 문화권의 문화’를 평가하는 경우, ‘한자 문화권의 언어 및 문화’를 주제로 중국어⋅일본어 교과와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하고, 진행 과정을 순차적으로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 제작의 과정 및 결과로 학습자의 한자 문화권 이해와 교류 증진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학생 맞춤형 또는 개별화된 평가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의 정보기술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한자의 모양⋅음⋅뜻’을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가 한자에 대한 정보를 스스로 탐색하는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이때 교사는 학습자가 탐색 과정의 오류를 수정⋅개선할 수 있도록 피드백 함으로써 평가가 배움으로 환류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고전 읽기
(1) 평가의 방향
(가)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객관적이며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한다.
• 평가 내용이 특정 평가 요소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나) 평가를 학습의 과정에 통합하여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보인 여러 가지 변화를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학습의 결과로 측정할 수 있는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하도록 한다.
• 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하고 다양한 맞춤형 평가 방안을 활용한다.
•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 평가뿐만 아니라 정의적 능력 평가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하되, 정의적 능력은 ‘한문 고전 읽기’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영역에 한정하여 평가한다.
(다)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상황과 맥락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학습한 내용 간의 연계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학습자가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진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라) 학습자가 평가 과정에 참여하여 자신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평가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의 평가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평가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마) 평가 결과를 반드시 교수⋅학습에 환류하여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돕되, 학생의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파악하여 적시에 피드백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지필평가 이외에도 수행평가 및 상시 형성평가, 질문, 개별 상담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어려움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모르는 지점을 파악하여 그중 핵심적인 내용을 즉각적⋅구체적⋅지속적으로 피드백 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바) ‘한문 고전 읽기’에 대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해서는 지필평가 외에도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가 수행평가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성취 정도를 인지⋅개선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2) 평가 방법
(가) 출발점이 다른 학습자의 선경험과 오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진단평가를 활용하고, 수업 과정에서 학습 목표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즉각적으로 피드백 하기 위해 형성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한문 학습의 정도가 상이(相異)한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수업 전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개인별 성취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개별 맞춤 수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나) ‘한문 고전 읽기’의 내용 요소 및 학습자의 성취수준과 요구를 반영하여 선택형, 서답형 등의 지필평가와 토의⋅토론, 관찰⋅면담⋅구술, 서⋅논술,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주제 탐구 등의 수행평가를 적절히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글의 배경 조사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 스스로 글의 시간적⋅공간적 배경이나 등장인물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그 전체 과정을 수행평가로 활용할 수 있다. 활동 과정에서 학습자가 얻은 글에 대한 배경지식은 지필평가를 활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다)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자기 평가를 활용하고, 평가 결과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동료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활용하여 ‘주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에 활용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주제에 대한 토의⋅토론 수업을 진행하고, 학습자 자신의 참여 태도 및 모둠원 간 상호 관찰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하게 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라)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되,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관찰이나 면담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관찰이나 면담을 활용하여 ‘인성의 기초적인 자질을 내면화하고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와의 면담으로 학습자가 글 속에서 찾은 인성 요소와 반성적 사고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인성의 기초적인 자질을 내면화하고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는 단기적⋅일회적인 평가가 불가능한 정의적 요소이므로,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구술이나 서⋅논술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구술을 활용하여 ‘글을 읽고 풀이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가 수업 과정에서 얻은 지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언어로 글을 풀이하는 과정을 교사가 관찰하여 평가할 수 있다. 이때 교사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사고를 심화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바) 학습자가 ‘한문 고전 읽기’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나 프로젝트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태도’를 평가하는 경우, ‘문화 다양성’을 주제로 사회 교과와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하고, 진행 과정을 순차적으로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 제작의 과정 및 결과로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는 학습자의 태도를 확인하고, 고전의 지혜를 활용하여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학생 맞춤형 또는 개별화된 평가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의 정보기술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 심화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가 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탐색하는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이때 교사는 학습자가 탐색 과정의 오류를 수정⋅개선할 수 있도록 피드백 함으로써 평가가 배움으로 환류될 수 있도록 한다.
언어생활과 한자
(1) 평가의 방향
(가)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객관적이며 신뢰성 있게 평가하도록 한다.
•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방법을 선정하되, 평가 상황을 고려하여 구술 발표, 토의⋅토론, 행동 관찰,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하도록 계획을 수립한다.
•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평가를 운용하되, 교육과정 재구성에 따라 다양하고 융통성이 있는 교수⋅학습을 고려하여 평가를 운용한다.
(나) 평가를 학습의 과정에 통합하여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보인 여러 가지 변화를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학습의 결과로 측정할 수 있는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를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한다.
•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하고 다양한 맞춤형 평가 방안을 활용하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다)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상황과 맥락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되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학습자가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라) 학습자가 평가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평가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의 평가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평가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마) 평가 결과를 교수⋅학습에 환류하여 학습자의 학습과 성장을 돕되, 학습자의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파악하여 적시에 피드백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 지필평가 이외에도 수행평가 및 상시 형성평가, 질문, 개별 상담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어려움을 확인하고 개선하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모르는 지점을 파악하여 그중 핵심적인 내용을 즉각적⋅구체적⋅지속적으로 피드백 할 수 있도록 평가를 운용한다.
(바) ‘언어생활과 한자’에 대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해서는 지필평가 외에도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가 수행평가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성취 정도를 인지⋅개선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2) 평가 방법
(가) 출발점이 다른 학습자의 선경험과 오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진단평가를 활용하고, 수업 과정에서 학습 목표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즉각적으로 피드백 하기 위해 형성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한문 학습의 정도가 상이(相異)한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수업 전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개인별 성취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개별 맞춤 수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나) ‘언어생활과 한자’의 내용 요소 및 학습자의 성취수준과 요구를 반영하여 선택형, 서답형 등의 지필평가와 토의⋅토론, 관찰⋅면담⋅구술, 서⋅논술,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등의 수행평가를 적절히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프로젝트 활동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한자 어휘 어원 조사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 스스로 한자 어휘의 어원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그 전체 과정을 수행평가로 활용할 수 있다. 활동 과정에서 학습자가 얻은 한자 어휘에 대한 지식은 지필평가를 활용하여 확인한다.
(다)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평가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자기 평가를 활용하고, 평가 결과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동료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맥락에 맞는 한자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하는 태도’를 평가하는 경우, 주제에 대한 토의⋅토론 수업을 진행하고, 학습자 자신의 참여 태도 및 모둠원 간 상호 관찰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하게 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라)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되,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관찰이나 면담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관찰이나 면담을 활용하여 ‘품격 있는 어휘 활용으로 바른 인성 함양’을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와의 면담으로 학습자의 품격 있는 어휘 활용 실천과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인성 함양’은 단기적⋅일회적 평가가 불가능한 정의적 요소이므로, 학습자의 변화와 성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 학습자의 사고와 경험이 통합될 기회를 제공하고 언어생활에서 한자 어휘 활용 능력을 효과적으로 기르기 위해 구술, 서⋅논술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구술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을 위한 어휘의 의미 추론하기’를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가 수업 과정에서 얻은 지식을 활용하여 타 교과의 글을 읽고 풀이하는 과정을 교사가 관찰하여 평가할 수 있다. 이때 교사는 즉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바) 학습자가 ‘언어생활과 한자’ 학습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평가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한자 문화권의 문화적 다양성 이해’를 평가하는 경우, ‘한자 문화권의 언어 및 문화’를 주제로 중국어, 일본어 교과와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하고, 진행 과정을 순차적으로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 제작의 과정 및 결과로 학습자의 한자 문화권 이해와 교류 증진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학생 맞춤형 수업 또는 개별화된 평가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의 정보기술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다.
• 예를 들어,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한자의 음⋅뜻’을 평가하는 경우, 학습자가 한자에 대한 정보를 스스로 탐색하는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이때 교사는 학습자가 탐색 과정의 오류를 수정⋅개선할 수 있도록 피드백 함으로써 평가가 학습으로 환류될 수 있도록 한다.
(아)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기록이 연계되도록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교과 목표와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을 개선하고 지원할 수 있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인용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3. 교수·학습 및 평가
가. 교수·학습
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