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개정 - 한문과 교육과정④
4. 교수・학습 방법
가. 교수・학습 계획
<한문 Ⅰ>
교수・학습 계획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준비 활동이며, 교수자가 교육 활동에 앞서 갖추어야 할 지적, 기능적인 과제이다.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고등학교 ‘한문 Ⅰ’의 교육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의 ‘목표’에 제시된 전문과 하위 목표 5개항의 특징과 성격을 분명히 파악하고 이를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에 충실히 반영하여야 한다.
⑵ ‘한문’과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되, 반복 학습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계획한다. 학년별 각 단원의 내용은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을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유기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각 단원별로 제시된 학습 내용의 반복 학습을 통하여 언어생활이나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⑶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는 고등학교 한문 과목 교육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되, 학습자 또는 가정이나 사회 등 주변 환경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렴하도록 한다. 교육이 사회의 요구에 대처해 나가야 하듯이 한문 과목도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대처해 나가야 한다.
한문 교육은 우리 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일상 언어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맞아 한문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어 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이를 학교 교육에 적극 수용하도록 한다.
⑷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년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는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한문의 어휘에서 유래한 한자어는 우리의 일상적인 언어생활 속에서, 또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 가운데 항상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한문 공부를 처음 시작한 학습자가 그 음과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실제의 언어생활이나 다른 교과의 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⑸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은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계획하되, 전후 학습 간에 연속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 곧, 각 단원의 학습에 있어서 단원의 특성에 맞는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성취 수준, 그리고 시간별 학습량 등을 고려해야 한다.
⑹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 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는 각 단원별 학습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특히, 학습자가 적극 참여하여 자신의 창의적인 생각을 제시할 수 있고, 또한 자신의 창의적인 능력에 자극받을 수 있도록 한다.
⑺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의 시대 조류에 부응하여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세워야 한다.
⑻ 중학교에서 한문과 교육을 체계적으로 이수하지 않은 학습자가 고등학교 ‘한문 Ⅰ’을 이수하고자 할 때에는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별도의 보충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재량 활동의 연간 수업 시간 수는 102시간이며, 시간 활용은 한문, 정보, 환경, 생활 외국어, 기타의 선택 과목을 우선 배정하고, 나머지는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시간을 포함하여 주당 3시간이며, 각 학교별 각 학년에서 선택할 수 있는 교과는 1~3개 교과이다. 참고로 학교별로 학년에 따라 한문 과목이 선택될 수 있는 경우는 아래의 <표2>와 같다.
<표 2> 학년에 따라 한문과목이 선택될 수 있는 경우
1 학년 | 2 학년 | 3 학년 | 비 고 | |
1 | ○ | ○ | ○ | 3개 학년 모두 선택 |
2 | ○ | ◎ | × | ◎는 2시간 선택 |
3 | × | ◎ | ○ | |
4 | ◎ | × | ○ | |
5 | ○ | ○ | × | |
6 | × | ○ | ○ | |
7 | ○ | × | ○ | |
8 | ○ | × | × | |
9 | × | ○ | × | |
10 | × | × | ○ | |
11 | × | × | × |
위의 표로 보아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 가운데 중학교 한문을 전혀 배우지 않은 경우, 1개 학년만 배운 경우, 2개 학년을 배운 경우, 3개 학년을 모두 배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교사는 반드시 학년 초에 학생들이 중학교에서 한문을 선택하여 학습하였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고, 수업 결손이 발생한 학생의 경우는 중학교 한문 교육 내용과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에 대한 보충 학습을 별도로 계획하여 지도, 관리하여야 한다.
<한문 Ⅱ>
교수・학습 계획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준비 활동이며, 교수자가 교육 활동에 앞서 갖추어야 할 지적, 기능적인 과제이다.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고등학교 ‘한문 Ⅱ’의 교육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특히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한문의 독해력 신장에 중점을 두어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⑴’을 참고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⑵ ‘한문’과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⑵’를 참고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⑶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⑶’을 참고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⑷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년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⑷’를 참고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⑸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⑸’를 참고하여 계획한다.
⑹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⑹’을 참고하여 계획한다.
⑺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⑺’을 참고하여 계획한다.
나. 교수・학습 방법
<한문 Ⅰ>
교수・학습 방법을 세울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 한문 영역의 ‘읽기’는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읽고 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영역의 ‘이해’는 강의법, 토의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영역의 ‘문화’는 토론 학습,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조어 분석법, 언어 활용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자가 한문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학습 부담을 지나치게 느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한문’ 영역의 ‘읽기’, ‘이해’, ‘문화’와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 ‘어휘’, ‘문장’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도록 한다. 단, ‘한문 지식’의 학습은 한문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되, 문법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도록 한다.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에 제시된 수업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토의 학습법 : 문제 해결을 위해 학급 전체에서 학습자와 교사 또는 학습자 간 질의・응답으로 진행하는 학습법이다.
◦ 역할놀이 학습법 : 학습자 각자에게 역할을 부여하여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학습법이다.
◦ 토론 학습법 : 문제 해결을 위해 학급을 몇 개의 작은 모둠으로 나누어 모둠끼리 학습 내용을 자유롭게 토론하고, 모둠별로 토론 결과를 발표하는 학습법이다.
◦ 비교 학습법 : 둘 이상의 학습 내용이나 또는 같은 내용이라도 달리 적용되는 학습 내용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류하여 학습의 수준을 넓혀 가는 학습법이다.
◦ 부수 중심 지도법 : 부수의 의미를 중심으로 여러 개의 한자로 확장하는 학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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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 분석법 : 한자의 짜임을 분석하여 지도하는 학습법이다. 구조 분석법은 한자의 특성을 살려 그림을 그려서 수업을 진행한다든가, 질문 또는 토의 학습 방법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알 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의 적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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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어 분석법 : 어휘의 짜임을 풀이하여 지도하는 학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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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 활용법 : 어휘를 실제 언어생활이나 학습 내용에 적용하게 하는 학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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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논어라는 위대한 古典을 현대적인 관점에서 이것저것 해석해 보려고 했다. -안병욱, 『사색인의 향연』 |
◦ 색출법 : 신문・서적・표지판・광고 등을 제시하여 학습하거나, 학습한 어휘를 찾아보는 학습법이다.
⑵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 토론, 현장 학습, 협동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
교사는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문’, ‘한문 지식’의 영역에 알맞은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되, 학습 현장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강의 학습 : 교사가 모든 학습 내용을 언어를 통해 전달하는 학습법이다.
◦ 현장 학습 : 한문 문화의 현장을 방문하여 체험하는 학습법이다.
◦ 협동 학습 : 모둠별로 협동을 통해 내용을 습득하도록 하는 학습법이다.
⑶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양 방향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
한문 과목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컴퓨터,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되, 교사와 학습자가 양 방향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 교사 개인의 홈페이지, 교과 학습 카페 등을 활용하도록 한다.
<한문 Ⅱ>
교수・학습 방법을 세울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 한문 영역의 ‘읽기’는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읽고 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영역의 ‘이해’는 강의법, 토의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영역의 ‘문화’는 토론 학습,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조어 분석법, 언어 활용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
‘한문 Ⅰ’의 ‘교수ㆍ학습 방법(1)’을 참고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2)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ㆍ토론ㆍ현장학습ㆍ협동학습’ 등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
‘한문 Ⅰ’의 ‘교수ㆍ학습 방법(2)’를 참고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3)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양 방향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
‘한문 Ⅰ’의 ‘교수ㆍ학습 방법(3)’을 참고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자료
<한문 Ⅰ>
교수・학습 자료를 선정할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
한문 과목의 교수・학습 자료는 앞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 각종 기자재를 적절히 활용하여, 학습자가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⑵ 교수・학습 자료는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
한문 과목의 교수・학습 자료는 한문의 독해의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선정한다.
한문의 독해를 통해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자료를 선정한다.
⑶ ‘한문’, ‘한문 지식’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체 자료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
한문 과목의 교수・학습 자료는 앞에서 제시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를 높이고, 가능한 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을 선정한다. 이를 위해 각 단원에 제시된 내용에 맞추어 카드, 융판, 괘도, 컴퓨터, OHP, 실물 화상기,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 매체 자료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Ⅱ>
교수ㆍ학습 자료를 선정할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교수ㆍ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
교수ㆍ학습 자료는 ‘한문 Ⅰ’의 ‘교수ㆍ학습 자료(1)’을 참고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2) 교수ㆍ학습 자료는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
교수ㆍ학습 자료는 ‘한문 Ⅰ’의 ‘교수ㆍ학습 자료(2)’를 참고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3) ‘한문’, ‘한문 지식’의 교수ㆍ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체 자료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
교수ㆍ학습 자료는 ‘한문 Ⅰ’의 ‘교수ㆍ학습 자료(3)’을 참고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5. 평가
<한문 Ⅰ>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에서 제시한 내용은 ‘평가 계획’,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방법’ 그리고 ‘평가 결과의 활용’이다.
‘평가 계획’에서는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기본적으로 익힌 다음, ‘한문’ 영역의 ‘읽기’, ‘이해’, ‘문화’ 그리고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 ‘어휘’, ‘문장’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고려하며, 학습자의 한문 학습 과정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수행 평가를 적극 활용하고 관찰이나 면담 등과 같은 질적 평가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강조하였다. 특히, 평가 목적, 평가 방법, 평가 기준, 평가 영역과 내용(범위), 평가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미리 친절하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하였다.
‘평가 목표와 내용’에서는, 먼저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달성해야 할 구체적 도달점을 평가 목표로, 평가 목표를 확인하기 위해 선정, 조직된 평가의 대상을 평가 내용으로 구분하였다. 평가 목표의 경우,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고, 평가주체와 객체, 평가 내용,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등 교수・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하는 데 유의하였다. 그리고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를 고려하되, ‘내용 체계’, ‘영역별 내용’의 수준과 범위에 적합한 평가 요소를 추출하여 선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대규모 평가 대상으로 인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한문’, ‘한문 지식’ 영역의 단편적, 일회적 지식이나 기초적 문법 기능 측정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하도록 하였다.
‘평가 방법’에서는 평가 방법이 한문 교육의 질적 향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평가 목표, 평가 영역 및 내용, 평가 기준 등을 고려한 평가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그리고 단순 암기력을 측정・평가하였던 기존의 지필 고사 위주의 획일적 평가 방법을 지양하고, 학교 현장 여건이 허락하는 한 학습자의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활용하는 데 비중을 두었다. 곧, 결과 중심의 양적 평가, 형식 평가, 지필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중시한 질적 평가, 비형식 평가, 수행 평가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강조하였다.
‘평가 결과의 활용’에서는 평가 결과를 한문 과목 학업 성취도 판단 준거로 활용함과 동시에 선수 학습의 정도, 교사의 교수・학습 활동의 개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곧,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하여 학습자의 한문 능력 성취 정도에 대한 자료를 넓게 수집한 뒤, 이를 분석하여 교사의 수업 과정 및 전략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 개선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문 Ⅱ>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에서 제시한 내용은 ‘평가 계획’,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방법’ 그리고 ‘평가 결과의 활용’이다.
‘평가 계획’에서는 고등학교 ‘한문 Ⅱ’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한문’ 영역의 ‘읽기’, ‘이해’, ‘문화’ 그리고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 ‘어휘’, ‘문장’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고려하며, 학습자의 한문 학습 과정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수행 평가를 적극 활용하고 관찰이나 면담 등과 같은 질적 평가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강조하였다. 특히, 평가 목적, 평가 방법, 평가 기준, 평가 영역과 내용(범위), 평가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미리 친절하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하였다.
‘평가 목표와 내용’에서는, 먼저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달성해야 할 구체적 도달점을 평가 목표로, 평가 목표를 확인하기 위해 선정, 조직된 평가의 대상을 평가 내용으로 구분하였다. 평가 목표의 경우, 고등학교 ‘한문 Ⅱ’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고, 평가 주체와 객체, 평가 내용,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등 교수ㆍ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하는 데 유의하였다. 그리고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한문 Ⅱ’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를 고려하되, ‘내용 체계’, ‘영역별 내용’의 수준과 범위에 적합한 평가 요소를 추출하여 선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대규모 평가 대상으로 인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서 치우쳐 ‘한문’, ‘한문 지식’ 영역의 단편적, 일회적 지식이나 기초적 문법 기능 측정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하도록 하였다.
‘평가 방법’에서는 평가 방법이 한문 교육의 질적 향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평가 목표, 평가 영역 및 내용, 평가 기준 등을 고려한 평가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그리고 단순 암기력을 측정・평가하였던 기존의 지필 고사 위주의 획일적 평가 방법을 지양하고, 학교 현장 여건이 허락하는 한 학습자의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활용하는 데 비중을 두었다. 곧, 결과 중심의 양적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중시한 질적 평가, 비형식 평가, 수행 평가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강조하였다.
‘평가 결과의 활용’에서는 평가 결과를 한문 과목 학업 성취도 판단 준거로 활용함과 동시에 선수 학습의 정도, 교사의 교수・학습 활동의 개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곧,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하여 학습자의 한문 능력 성취 정도에 대한 자료를 넓게 수집한 뒤, 이를 분석하여 교사의 수업 과정 및 전략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 개선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 평가 계획
<한문 Ⅰ>
한문 과목 평가에서 ‘평가 계획’은 평가 목적,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시기 그리고 평가 결과의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사가 평가를 시행하기 전에 수립하는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 계획 수립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평가는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한문 과목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일차적으로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정, 조직한 교육 내용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은 평가 도구와 관련이 깊지만, 평가 목적,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시기 등 평가의 전 과정에 대한 평가 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적용됨을 유의해야 한다.
⑵ 평가 목적, 평가 주체, 평가 대상, 평가 기준, 평가 시기, 평가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
한문 과목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왜 평가를 하는가?’라는 평가 목적을 확인하는 일이다. 수업 전, 학습자의 선수 학습 진단을 위한 것인지, 교사의 수업 개선 활용에 쓸 것인지, 학습자의 한문 성적을 산출하기 위한 것인지 등 평가 목적에 따라 평가의 내용과 방법, 그리고 평가 시기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한문 교사는 무엇보다 평가의 목적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교사의 평가 목적 또한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 평가 주체(교사)가 평가 대상(학습자)을 통제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평가 목적과 평가 주체는 평가 계획 수립 시 특히 주의를 요하는 요소로 볼 수 있다. 또,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평가 목적과 평가 내용을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 등과 같은 다양한 평가 방식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 평가하는 방식 자체가 교육 활동의 절대 지침이 되어 학습자의 한문 학습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학습자의 한문 학습 과정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수행 평가를 적극 활용하고 관찰이나 면담 등과 같은 질적 평가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 기말고사, 중간고사와 같은 형식 평가뿐만 아니라, 쪽지 시험, 모둠별 과제, 형성 평가, 진단 평가와 같은 비형식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⑶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한문과 평가 목표와 학습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되,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하도록 한다. ㈑ 평가 목적, 평가 방법, 평가 기준, 평가 내용, 평가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에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되,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 내용을 분절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의 지식뿐만 아니라, 이해 및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고려하며, 학습의 과정 또한 평가의 주요 요소임을 인식해야 한다. 특히, 평가 목적, 평가 방법, 평가 기준, 평가 내용, 평가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미리 친절하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할 수 있도록 계획할 필요가 있다.
<한문 Ⅱ>
한문 과목 평가에서 ‘평가 계획’은 평가 목적,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방법, 평가 시기 그리고 평가 결과의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사가 평가를 시행하기 전에 수립하는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 계획 수립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평가는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한문Ⅰ’의 ‘평가 계획 ⑴’을 참고하되, ‘한문Ⅱ’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정, 조직한 교육 내용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⑵ 평가 목적, 평가 주체, 평가 대상, 평가 기준, 평가 시기, 평가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
‘한문Ⅰ’의 ‘평가 계획 ⑵’를 참고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⑶ 고등학교 ‘한문Ⅱ’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한문과 평가 목표와 학습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되,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하도록 한다. ㈑ 평가 목적, 평가 방법, 평가 기준, 평가 내용, 평가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
‘한문Ⅰ’의 ‘평가 계획 ⑶’을 참고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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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 과목 평가에서 ‘평가 목표’란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달성해야 할 구체적 도달점이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 선정・조직된 평가의 대상을 ‘평가 내용’으로 볼 수 있다. 평가 목표 설정 및 평가 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평가 목표는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
평가 목표는 무엇보다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그리고 영역별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특히, 성격, 목표, 내용 가운데 교사의 선호도에 근거하여 특정 항목에 치중하거나 일부 학습 내용을 강조하는 평가는 지양되어야 한다.
⑵ 평가 목표는 평가 주체와 대상, 평가 내용,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등 교수・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
평가 목표는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을 고려하여 설정하되, 평가 행위가 학교 교실 현장에서 시행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교사와 학습자의 특성, 수업 내용의 수준과 범위, 기준과 방법의 적절성, 평가 시기와 환경 등 교수・학습의 구체적 맥락에 유의하여야 한다.
⑶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설정한다. ㈎ 한문 영역의 ‘읽기’는 단문, 산문, 한시의 바르게 읽기와 정확한 풀이 능력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영역의 ‘이해’는 단문, 산문, 한시의 내용과 주제, 특수한 표현 방식 등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영역의 ‘문화’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한자의 특징, 한자의 짜임, 한자의 역사 등 한자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단어의 형성, 단어의 갈래, 어휘와 의미 등 어휘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문장의 수사 등 문장과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영역 ‘읽기’의 평가 목표는 단문, 산문, 한시의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 바르게 풀이하기 능력에, ‘이해’의 평가 목표는 단문, 산문, 한시의 내용과 주제, 특수한 표현 방식 등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에, ‘문화’의 평가 목표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중점을 두어 설정해야 한다.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는 하위 영역인 ‘한자’, ‘어휘’, 그리고 ‘문장’의 기초적 지식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두어 설정해야 한다. 곧, ‘한자’의 경우, 한자의 특징, 한자의 짜임, 한자의 역사 등에, ‘어휘’의 경우, 단어의 형성, 단어의 갈래, 어휘와 의미 등에, 그리고 ‘문장’의 경우, 문장의 구조, 유형, 수사 등 문장과 관련된 기초적 지식과 활용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
⑷ 평가 내용은 한문과 교육과정의 ‘1. 성격’, ‘2. 목표’, 그리고 ‘3. 내용’의 ‘가. 내용 체계’와 ‘나. 영역별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다. ⑸ 평가 내용 선정 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각 영역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초적 기능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한다. |
평가 내용은 평가 목표와 연계하여 선정하되,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역별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에 적합한 평가 요소를 추출하여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각 영역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초적 기능 측정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한문 Ⅱ>
한문 과목 평가에서 ‘평가 목표’란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달성해야 할 구체적 도달점이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 선정・조직된 평가의 대상을 ‘평가 내용’으로 볼 수 있다. 평가 목표 설정 및 평가 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평가 목표는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
‘한문Ⅰ’의 ‘평가 목표와 내용 ⑴’을 참고하되, ‘한문Ⅱ’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그리고 영역별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한다.
⑵ 평가 목표는 평가 주체와 대상, 평가 내용,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등 교수・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
‘한문Ⅰ’의 ‘평가 목표와 내용 ⑵’를 참고하여 설정하도록 한다.
⑶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설정한다. ㈎ 한문 영역의 ‘읽기’는 단문, 산문, 한시의 바르게 읽기와 정확한 풀이 능력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영역의 ‘이해’는 단문, 산문, 한시의 내용과 주제, 특수한 표현 방식 등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영역의 ‘문화’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한자의 특징과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단어의 형성, 단어의 갈래, 어휘와 의미 등 어휘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문장의 수사 등 문장과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
‘한문Ⅰ’의 ‘평가 목표와 내용 ⑶’을 참고하되, ‘문화’의 평가 목표는 한국 한문학의 흐름, 전통 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중점을 두고, ‘한자’의 경우, 한자의 특징과 관련된 기초적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⑷ 평가 내용은 한문과 교육과정의 ‘1. 성격’, ‘2. 목표’, 그리고 ‘3. 내용’의 ‘가. 내용 체계’와 ‘나. 영역별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다. ⑸ 평가 내용 선정 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각 영역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초적 기능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한다. |
‘한문Ⅰ’의 ‘평가 목표와 내용 ⑷, ⑸’를 참고하여 적용한다.
다. 평가 방법
<한문 Ⅰ>
한문 과목 평가에서 ‘평가 방법’은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와 관련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평가 방법 선택, 활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기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⑵ 단순 암기력보다는 이해력,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를 개발, 활용한다. |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기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고려하되, ‘한문’ 영역의 ‘읽기’, ‘이해’, ‘문화’ 그리고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 ‘어휘’, ‘문장’을 분절적으로 구분한 결과, 단편적 지식이나 정보의 기억과 회상에 의존하는 단순 암기력을 측정하기보다는 한문 학습을 통한 학습자의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를 다양하게 개발, 활용한다.
⑶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답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
평가 방법에 따라 평가 대상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유형은 다르다.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할 때 평가 대상에 대해 보다 풍부한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평가 대상인 학습자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교사가 한문 학습자의 특성이나 성취 수준을 더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및 서답형(단답형, 완결형, 논문형) 지필 검사 방식을 활용하되,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문제점을 진단하기 위해 다양한 수행 평가 방식(토론, 포트폴리오, 연구 보고서, 논술형 검사, 관찰, 구술시험 등)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⑷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
선택형 검사 문항으로 구성된, 교사의 일방적 지필 평가 방법 외에 학습자 자신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학교 현장에서의 평가는 주로 교사가 평가 주체가 되어 학습자를 평가하는 일방적 평가가 주로 시행되어 왔다. 그러나 교사가 아닌 학습자가 평가 주체 가 되어 학습자 자신의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자기 평가나 학습자 상호 간의 평가인 동료 평가를 적극적으로 교실 현장에서 활용할 필요가 있다.
⑸ 양적 평가 이외에 질적 평가, 수행 평가, 비형식 평가, 직접 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평가 방식은 궁극적으로 교사의 교수 방식과 학습자의 학습 방식을 유도하고 결정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선택형 지필 검사 방법에 치중된 양적 평가보다는 관찰, 면담, 조사 등의 질적 평가, 수행의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수행 평가, 쪽지 시험 등과 같은 비형식 평가, 그리고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관찰과 같은 직접 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한문 Ⅱ>
한문 과목 평가에서 ‘평가 방법’은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와 관련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평가방법 선택, 활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기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⑵ 단순 암기력보다는 이해력,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평가도구를 개발・활용한다. |
‘한문Ⅰ’의 ‘평가 방법 ⑴, ⑵’를 참고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⑶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답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구술시험,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
‘한문Ⅰ’의 ‘평가 방법 ⑶’을 참고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⑷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
‘한문Ⅰ’의 ‘평가 방법 ⑷’를 참고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⑸ 양적 평가 이외에 질적 평가, 수행 평가, 비형식 평가, 직접 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한문Ⅰ’의 ‘평가 방법 ⑸’를 참고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라. 평가 결과의 활용
<한문 Ⅰ>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 직접 평가와 간접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식을 선택,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과정과 결과를 측정한 뒤, 그 결과를 교사와 학습자의 교 수・학습 과정의 문제점 진단과 개선에 활용하는 것을 ‘평가 결과의 활용’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 결과의 활용’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
평가는 진단 평가나 형성 평가의 경우처럼, 학기 초, 혹은 교수・학습을 시작하기 전이나 도중에 실시하여, 학습자의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학습 목표의 성취 가능성을 파악하는 데 활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총괄 평가와 같은 대단원 및 소단원 학습 목표에 대한 평가를 통해, 교사의 수업 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 개선하고, 이후 전개될 교수・학습 계획 수립에 활용하도록 한다.
⑵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
진단 평가, 형성 평가, 그리고 정기고사를 통한 총괄 평가의 결과는 일차적으로 개별 학습자의 학업 성취 정도의 지표를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평가의 결과를 단지 학업 성취 정도에 따른 성적 산출에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평가 결과는 무엇보다 평가 목표 설정, 평가 내용 선정, 그리고 교사의 교수 전략을 동원한 한문 학습의 전개 이후, 학습자의 한문 능력 향상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만약 정도가 낮다면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학습자를 평가한 결과는 교사의 자기 평가 자료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평가 목적과 관계없이, 학습자의 한문 평가 결과는 교사의 한문 교수 활동 및 지도에 대한 간접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는 가치 있는 자료이기 때문이다.
<한문 Ⅱ>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 직접 평가와 간접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식을 선택,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과정과 결과를 측정한 뒤, 그 결과를 교사와 학습자의 교수・학습 과정의 문제점 진단과 개선에 활용하는 것을 ‘평가 결과의 활용’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 결과의 활용’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
‘한문Ⅰ’의 ‘평가 결과의 활용 ⑴’을 참고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⑵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
‘한문Ⅰ’의 ‘평가 결과의 활용 ⑵’를 참고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인용
Ⅰ. 개정의 배경
Ⅱ. 개정의 중점
1. 성격
2. 목표
3. 내용
가. 내용체계
나. 영역별 내용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ㆍ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