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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어휘의 형성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어휘의 형성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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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 휘>

 

 

<한문 >

 

[어휘] 단어의 종류를 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어휘], [2어휘], [3어휘]과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단어의 종류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단어는 문장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이다. 단어는 그 형성 방법에 따라 단순어(單純語)와 복합어(複合語)로 나뉜다. 단순어는 하나의 의미 요소로 이루어진 것이며, 복합어는 두 개 이상의 의미 요소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여기서 의미는 실사(實辭)의 의미, 곧 어휘적 의미와 허사(虛辭)의 의미, 곧 문법적 의미를 모두 포함한다. 단순어에는 하나의 음절로 이루어진 단음절(單音節) 단순어와 두 개 이상의 음절로 이루어진 다음절(多音節) 단순어가 있다. 복합어에는 실질 의미 요소들이 서로 결합하여 이루어진 합성어(合成語)와 실질 의미 요소에 부가 의미 요소가 붙어서 이루어진 파생어(派生語)가 있다.

 

보기

단순어

단음절 단순어 : ,

다음절 단순어 : 參差, 浮屠

복합어

합성어 : 休息, 將軍

파생어 : 亭子, 卓子

 

 

[1어휘] 단어의 종류를 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어휘], [2어휘], [3어휘]와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단어의 짜임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단어의 짜임은 단어를 형성하는 의미 요소들 사이의 결합 관계를 말한다. 두 개 이상의 의미 요소가 결합하여 하나의 단어를 이룰 때에는 반드시 어떤 기능상의 관계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단어의 짜임을 문법적 기능 관계에 따라 이해하게 되면, 단어를 보다 쉽게 이해하여 어휘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이를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는 데에 활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단어의 짜임을 학습할 때에는 용어나 상호 관계를 도식적으로 강조하는 식의 문법 중심 학습에서 벗어나, 다양한 용례를 통하여 단어를 바르게 이해하고 풀이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해야 한다.

 

단어의 짜임을 문법적 기능에 따라 몇 가지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주술 관계(主述關係)

주어(主語)와 서술어(敍述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서술어는 주어에 대해 진술하는 내용을 나타내고, 주어는 서술어의 진술을 받는 대상이 된다. 주어를 먼저 새기고, 서술어는 나중에 새긴다.

 

보기

夜深 [밤이 깊음]

人造 [사람이 만듦]

 

 

 

술빈 관계(述賓關係)

서술어와 빈어(賓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서술어는 동작이나 행위 또는 존재나 소유를 나타내고, 빈어는 그 대상이 된다. 빈어를 먼저 새기고, 서술어를 나중에 새긴다. ‘술빈 관계의 단어는 어순(語順)이 우리말과 다르다. ‘술빈 관계에서 유의할 점은 빈어가 우리말의 목적어에 해당되는 말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우리말의 목적어보다 그 범위가 넓다는 점이다. ‘목적어라는 용어 대신 빈어라는 용어를 사용한 까닭이 여기에 있다.

 

보기

騎馬 [말을 탐] (‘의 목적을 나타내므로 빈어로 봄)

就職 [직업에 나아감, 곧 직업을 얻음] (‘의 목적지를 나타내므로 빈어로 봄)

有産 [재산이 있음] (‘의 대상을 나타내므로 빈어로 봄)

 

 

술보 관계(述補關係)

서술어와 보어(補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서술어는 동작, 행위, 상태 등을 나타내고, 보어는 서술어를 보충하여 부족한 뜻을 완전하게 해준다. 보어를 먼저 새기고, 서술어를 나중에 새긴다. ‘술보 관계의 단어도 그 어순이 우리말과는 다르다.

 

보기

難航 [항해하기가 어려움]

多濕 [습기가 많음]

下船 [배에서 내려옴]

 

 

수식 관계(修飾關係)

수식어(修飾語)와 피수식어(被修飾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수식어는 피수식어의 성격 에 따라 명사류를 수식하는 것과 동사류를 수식하는 것이 있다.

 

보기

貴賓 [귀한 손님] (명사류 수식)

小食 [적게 먹음] (동사류 수식)

 

 

병렬 관계(竝列關係)

성분이 같은 말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이에는 서로 상대되는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와 서로 비슷한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가 있다.

 

보기

雌雄 [(짐승의) 암컷과 수컷] (서로 상대되는 의미)

考慮 [생각함] (서로 비슷한 의미)

 

 

<한문 >

 

[어휘] 단어의 종류를 안다.

 

이 학습 내용은 [어휘(1)]과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가 활용된 단어의 종류를 알 수 있어야 한다.

 

 

[어휘] 단어의 짜임을 안다.

 

이 학습 내용은 [어휘]와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가 활용된 단어의 짜임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인용

목차 / 지도

. 개정의 배경

. 개정의 중점

.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내용체계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

. 기타(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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