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Ⅰ>
[Ⅰ문장(3)] 문장의 유형을 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2문장(3)], [3문장(3)]과 연계된다. ‘한문 Ⅰ’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문장의 유형을 바르게 이해하여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문장의 유형을 서술어(敍述語)의 성질(性質)에 따라 분류하면 판단문(判斷文), 서술문(敍述文), 묘사문(描寫文)으로 나눌 수 있다.
㈎ 판단문
사물에 대한 판단이나 설명을 진술하는 문장으로 한 사물의 성질, 특징, 범위 등을 판단하고 설 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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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誠齊人也. [그대는 진실로 제나라 사람이다.] 夫明堂者, 王者之堂也. [명당이라는 것은 왕자의 당이다.] 巡狩者, 巡所守也. [순수라는 것은 지키는 바를 순행하는 것이다.] 人之質, 非木之質也. [사람의 바탕은 나무의 바탕이 아니다.] |
㈏ 서술문
사물의 활동이나 경력, 동작의 시종 등을 서술하는 문장으로 동사가 서술어로 사용되어 주어의 행위를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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齊人伐燕. [제나라 사람들이 연나라를 쳤다.] 孟子之平陸. [맹자가 평륙에 갔다.] 予有戒心. [내가 경계하는 마음이 있었다.] |
㈐ 묘사문
사물의 형상 경계를 묘사하거나 사물의 성질 상태를 묘사하는 문장이다. 주로 형용사가 서술어로 사용되어 주어의 상태를 묘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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牛山之木, 嘗美矣. [우산의 나무가 일찍이 아름다웠다.] 道則高矣美矣. [도가 높고 아름답다.] 擧世皆濁, 我獨淸. [온 세상이 다 혼탁한데 나만 맑다.] |
문장의 유형을 화자(話者)가 나타내는 어기(語氣)를 기준으로 나누면 평서문(平敍文), 의문문(疑問文), 명령문(命令文), 감탄문(感歎文)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평서문
화자(話者)가 청자(聽者)에게 특별히 요구하는 바 없이 하고 싶은 말을 단순하게 진술하는 문장이다. 긍정의 평서문과 부정의 평서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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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地者, 萬物之逆旅. [천지는 만물의 여관이다.] 氷, 水爲之而寒於水. [얼음은 물이 (그것이) 되지만 물보다 차다.] 仰不愧於天. [우러러 하늘에 부끄럽지 않다.] 千里馬, 不常有. [천리마가 항상 있지는 않다.] 長必不得爲士大夫妻. [자라면 반드시 사대부의 처가 될 수 없을 것이다.] 無遠不至. [멀어도 이르지 않은 곳이 없다.] |
㈏ 의문문
화자(話者)가 청자(聽者)에게 질문하여 대답을 요구하는 문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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汝何不受乎? [그대는 어찌 받지 않았는가?] 盍各言爾志? [어찌 각각 너희들의 뜻을 말하지 않는가?] 追我者, 誰也? [나를 쫓는 자가 누구인가?] 富貴者, 驕人乎? [부귀한 자가 남에게 교만합니까?] |
㈐ 명령문
화자(話者)가 청자(聽者)에게 어떤 행동을 하도록 요구하거나 요청하는 문장이다. ‘勿, 無, 請’ 등 금지 또는 요청의 뜻을 나타내는 말이 같이 쓰이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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臨難無苟免. [어려움에 임해 구차히 면하려 하지 마라.] 非禮勿視, 非禮勿聽. [예가 아니면 보지 말고, 예가 아니면 듣지 마라.] 君其南矣. [그대는 남쪽으로 가십시오.] |
㈑ 감탄문
사물이나 사실에 느낌을 받아 슬픔, 기쁨, 놀라움 등의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이다. 문장 앞에 감탄사인 ‘嗚呼’, ‘噫’ 등의 감탄사를 사용하거나 ‘乎’, ‘哉’ 등 감탄의 어기를 나타내는 어조사를 문장 끝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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嗚呼! 人而至此, 可不悲哉? [아! 사람으로서 이 지경에 이르렀으니 슬퍼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噫! 甚矣! 其無愧而不知恥也. [아! 심하구나! 부끄러워함이 없고 수치를 알지 못함이여.] |
<한문 Ⅱ>
[Ⅱ문장(3)] 문장의 유형을 안다.
이 학습 내용은 [Ⅰ문장(3)]과 연계된다. ‘한문 Ⅱ’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가 활용된 문장 유형의 학습을 통하여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인용
Ⅰ. 개정의 배경
Ⅱ. 개정의 중점
Ⅲ.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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