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한자의 짜임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한자의 짜임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9:35
728x90
반응형

<한문 >

 

[한자] 상형지사자의 짜임을 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한자], [2한자], [3한자]와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상형자지사자의 짜임 원리를 익혀 한자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한자는 애초에는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의 모양을 본떠서 만들었다. 그러나 생활의 영역이 확대되고 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수많은 사물과 다양한 생각을 나타내기 위한 많은 수의 글자가 필요하게 되었다. 한자의 짜임은 일정한 구성 원리와 응용 원리에 따라 크게 상형(象形)’, ‘지사(指事)’, ‘회의(會意)’, ‘형성(形聲)’, ‘전주(轉注)’, ‘가차(假借)’ 6가지로 나뉘는데 이를 육서(六書)라고 한다. 이 중 상형지사회의형성은 새로운 글자를 만드는 원리이고, ‘가차전주는 이미 만들어진 글자를 응용하는 원리이다. ‘가차전주는 학설이 다양하여 학습에 혼동을 주므로, ‘상형’, ‘지사’, ‘회의’, ‘형성을 위주로 학습한다.

 

상형자(象形字)’는 구체적인 사물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이다. ‘[ ]’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였는데, 글자의 모양이 바뀌어 오늘날에는 와 같은 글자로 된 것이다. ‘[ ]’의 모양을 본떠서 만들 글자였는데, 글자의 모양이 바뀌어 오늘날에는 와 같은 글자로 된 것이다.

 

보기
() :
[]
() :
[]

 

상형자는 위의 보기처럼 시각적인 형태에서 그 한자가 가리키는 사물을 쉽게 짐작할 수 있으며, 가리키는 뜻까지도 알 수 있다. ‘상형자지사자와 더불어 한자의 짜임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한자이다. 그러므로 한자 학습의 초보 단계에 있는 학습자에게 한자 학습의 흥미를 돋우고, 학습 성과의 전이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볼 때, 한자에 대한 지도는 상형자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지사자(指事字)’는 추상적인 생각이나 뜻을 점이나 선으로 나타낸 글자이다. ‘라는 뜻을 점과 선으로 나타낸 글자인데, 기준선[ ] 위에 어떤 물체[ ]가 있음을 나타낸 [ ]에서 과 같은 글자의 모양으로 바뀌었다. ‘나무라는 뜻의 아래쪽에 선을 그어 나무의 밑[뿌리]’을 나타낸 글자이다.

 

보기
() :
[]
() :
[근본]

 

지사자는 위의 보기처럼 시각적인 형태 자체에서 그 문자가 가리키는 개념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한자] 회의형성자의 짜임을 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한자], [2한자], [3한자]과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회의자형성자의 짜임 원리를 익혀 한자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회의자(會意字)’는 이미 만들어진 둘 이상의 글자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글자를 만들되, 그 글자 들이 지닌 뜻을 합쳐서 새로운 뜻을 나타내는 글자이다. ‘은 이미 만들어 놓은 ()’자와 자를 결합하여 만든 글자로, [()]에 걷다[]라는 말이 더해져서 건너다는 새로운 뜻을 지니게 되었다. ‘는 이미 만들어진 글자 자를 결합하여 만든 글자로, ‘[]’[]’라는 말이 더해져 냄새 맡다는 새로운 뜻을 지니게 되었다.

 

보기
()[] + [걷다] [() 건너다]
[(] + [] [() 냄새 맡다]

 

회의자는 결합된 외형 형태에 있어 기성(旣成)의 한자가 상하, 좌우, 내외 등으로 결합되며, 글자들의 결합된 뜻으로 새로운 뜻을 나타낸다.

 

형성자(形聲字)’는 이미 만들어진 글자를 결합하여 새로운 뜻을 나타내되, 일부는 뜻[]을 나타내고 일부는 음[]을 나타내는 글자이다. ‘는 이미 만들어진 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것인데, ‘나무와 관련된 뜻을 지니고 있음을 나타내고, ‘라는 음을 나타내어, 결국 배나무라는 뜻과 라는 음을 지닌 새로운 글자가 된 것이다. ‘는 이미 만들어진 ()’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것인데, ‘()’과 관련된 뜻을 지니고 있음을 나타내고, ‘라는 음을 나타내어, 결국 이라는 뜻과 라는 음을 지닌 새로운 글자가 된 것이다.

 

보기
[() 이롭다] + [() 나무] [() 배나무] : ‘라는 음을 취함
: ‘나무라는 뜻을 취함
[() ] + [() 어금니] [() ] : ‘이라는 뜻을 취함
: ‘라는 음을 취함

 

형성의 원리에 의하여 이루어진 한자의 짜임은 사물의 모양을 그대로 본뜬 상형’, 점이나 선으로 추상적인 뜻을 나타내 보인 지사등의 방법과는 크게 다른 방법으로, 기성의 한자를 가지고 소리와 뜻을 나타낼 수 있는 한자를 자유롭게 만들어 낼 수 있었기에 한자의 대부분이 형성자에 속한다.

형성자는 형()과 음()의 짜임 학습을 통하여 한자 자체의 음()을 짐작할 수 있고, 뜻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에 한자 학습의 흥미와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인용

목차 / 지도

. 개정의 배경

. 개정의 중점

.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내용체계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

. 기타(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