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목차
Ⅰ. 개정의 배경
Ⅱ. 개정의 중점
Ⅲ.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 |||
한문 | 읽기 | 단문의 읽기와 풀이 | 단문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단문을 끓어 읽을 수 있다 | ||||
단문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 | ||||
산문의 읽기와 풀이 | 산문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산문을 끊어 읽을 수 있다 | ||||
산문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 | ||||
한시의 읽기와 풀이 | 한시를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한시를 끊어 읽을 수 있다 | ||||
한시를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 | ||||
이해 | 단문의 이해와 감상 | 단문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한다 | ||
단문의 특수한 표현방식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
산문의 이해와 감상 | 산문의 문체와 특징을 이해한다 | Ⅰ만 | ||
산문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한다 | ||||
산문의 특수한 표현방식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
한시의 이해와 감상 | 한시의 형식과 특징을 이해한다 | |||
한시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한다 | ||||
한시의 특수한 표현방식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
문화 |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 한국 한문학사의 흐름을 이해한다 | Ⅱ만 | |
한국 한문학 작품을 한국 한문학사의 흐름에 비추어 이해한다 | ||||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 ||||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힌다 | |||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한문 지식 |
한자 | 한자의 특징 | 한자의 형(形)・음(音)・의(義)를 안다 | Ⅰ만 |
여러 가지 음과 뜻을 가진 한자를 안다 | ||||
한자를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 ||||
한자의 짜임 | 상형・지사자의 짜임을 안다 | Ⅰ만 | ||
회의・형성자의 짜임을 안다 | ||||
한자의 역사 | 한자의 형성 과정을 이해한다 | |||
한자 자체(字體)의 변천 과정을 이해한다 | ||||
어휘 | 단어의 형성 | 단어의 종류를 안다(단순어, 복합어) | ||
단어의 짜임을 안다 | ||||
단어의 갈래 | 품사의 종류와 특성을 안다(실사와 허사) | Ⅱ만 | ||
어휘와 의미 | 어휘의 유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
성어의 의미를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
문장 | 문장의 구조 | 문장의 성분을 안다 | ||
문장의 구조를 안다 | ||||
문장의 유형 | 문장의 유형을 안다 | |||
문장의 수사 | 문장의 수사법을 이해한다 |
4. 교수・학습 방법
가. 교수・학습 계획
나. 교수・학습 방법
다. 교수・학습 자료
5. 평가
가. 평가 계획
나. 평가 목표와 내용
다. 평가 방법
라. 평가 결과의 활용
인용
7차 | 07 개정 | 09 개정 |
15 개정 | 22 개정 | 교과서 |
08 공청회 | 범위표 |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1. 성격 (0) | 2021.09.06 |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체계 (0) | 2021.09.06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Ⅳ. 기타(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0) | 2020.01.16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전통문화 (0) | 2020.01.16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목표 (0) | 2020.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