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목 표
한문 Ⅰ
개정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며,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가.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음과 뜻을 알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나.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마.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를 전문(前文)과 하위 목표로 나누어 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前文)은 한문 과목의 일반 목표와 특수 목표를 함께 제시하였다.
한문 과목의 일반목표는 한문 과목의 일반적 성격을 고려하여 설정한 것으로서, 중학교 ‘한문’과 고등학교 ‘한문 Ⅰ’, ‘한문 Ⅱ’에서 공통적으로 성취되어야 할 목표이다. 한문 과목의 특수 목표는 한문 과목의 학교급별, 과목별에 따른 특수적 성격을 고려하여 설정한 것으로서, 중학교 ‘한문’과 고등학교 ‘한문 Ⅰ’, ‘한문 Ⅱ’에서 각기 수준별로 다르게 성취되어야 할 목표이다.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한문’과 고등학교 ‘한문 Ⅰ’의 전문은 그 내용이 같다. 이것은 중학교 ‘한문’과 고등학교 ‘한문 Ⅰ’이 모두 한 문 과목의 일반 목표를 성취해야 할 목표로 삼고 있는 데 기인하는 것이다. 목표의 차원에서 중학교 ‘한문’과 고등학교 ‘한문 Ⅰ’의 수준별 차이는 하위 목표에서 별도로 하나의 항목을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하위 목표는 전문에 제시된 목표를 항목으로 나누어 구체화한 것이다.
단, 고등학교 ‘한문 Ⅰ’은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에 대한 항목을 추가로 설정하여 학교급별에 따른 수준별 성취 목표의 차이를 반영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하위 목표에서 추가 설정된 이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들은 모두 각기 그 전문의 내용과 조응하는 것이다.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고등학교 ‘한문 Ⅰ’의 하위 목표는 모두 5개 항목으로 되어 있다. 그 중 <가>항은 고등학교 한문 과목의 학교급별, 과목별에 따른 특수 목표로서 제시한 것이다.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한문 Ⅰ’의 내용 영역을 ‘한문’, ‘한문 지식’으로 나누고 있는바, 이 <가>항은 ‘한문’, ‘한문 지식’ 영역에[서 모두 달성해야 할 목표로 제시한 것이다. 하위 목표 중 나머지 4개 항목은 한문 과목의 일반 목표로서 제시한 것이다. 그중 <나>항은 ‘한문 지식’ 영역에서, <다>, <라>, <마>항은 ‘한문’ 영역에서 달성해야 할 목표로서 제시한 것이다.
한문 Ⅱ
개정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고등학교 ‘한문 Ⅱ’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고,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하며, 한국 한문학 작품을 한국 한문학사의 흐름에 비추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며,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가.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 한국 한문학 작품을 한국 한문학사의 흐름에 비추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마.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를 전문(前文)과 하위 목표로 나누어 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前文)은 한문 과목의 일반 목표와 특수 목표를 함께 제시하였다.
한문 과목의 일반목표는 한문 과목의 일반적 성격을 고려하여 설정한 것으로서, 중학교 ‘한문’과 고등학교 ‘한문 Ⅰ’, ‘한문 Ⅱ’에서 공통적으로 성취되어야 할 목표이다. 한문 과목의 특수 목표는 한문 과목의 학교급별, 과목별에 따른 특수적 성격을 고려하여 설정한 것으로서, 중학교 ‘한문’과 고등학교 ‘한문 Ⅰ’, ‘한문 Ⅱ’에서 각기 수준별로 다르게 성취되어야 할 목표이다.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한문’과 고등학교 ‘한문 Ⅰ’의 전문은 그 내용이 같다. 이것은 중학교 ‘한문’과 고등학교 ‘한문 Ⅰ’이 모두 한문 과목의 일반 목표를 성취해야 할 목표로 삼고 있는 데 기인하는 것이다.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한문 Ⅱ’의 전문은 중학교 ‘한문’과 고등학교 ‘한문 Ⅰ’에 모두 제시된 한문 교과의 일반 목표에다가 ‘한문 Ⅱ’에서 성취해야 할 과목별 특수 목표를 더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하위 목표는 전문에 제시된 목표를 항목으로 나누어 구체화한 것이다.
고등학교 ‘한문 Ⅱ’ 의 하위 목표에서 설정된 항목들은 모두 각기 그 전문의 내용과 조응하는 것이다.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고등학교 ‘한문 Ⅱ’의 하위 목표는 모두 5개 항목으로 되어 있다. 그중 <다>항은 고등학교 ‘한문 Ⅱ’ 과목의 학교급별, 과목별에 따른 특수 목표로서 제시한 것이다.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한문 Ⅱ’의 내용 영역을 ‘한문’, ‘한문 지식’으로 나누고 있는바, 이 <다>항은 ‘한문’ 영역에서 달성해야 할 목표로 제시한 것이다. 하위 목표 중 나머지 4개 항목은 한문 과목의 일반 목표로서 제시한 것이다. 그 중 <가>항은 ‘한문 지식’ 영역에서, <나>, <라>, <마>항은 ‘한문’ 영역에서 달성해야 할 목표로서 제시한 것이다.
인용
Ⅰ. 개정의 배경
Ⅱ. 개정의 중점
Ⅲ.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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