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제2외국어 / 한문 영역(한문Ⅰ)
성명 | 수험번호 |
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교사 : 이 작품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발표해 볼까요? 정우 : 이 그림은 겸재 정선의 작품으로, 스승에 대한 존경과 배움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영주 : 중국 송나라 때 정이(程頤)를 뵈러 갔던 두 제자가 사색에 잠긴 스승을 방해하지 않으려고 눈이 내리는 집 밖에서 오랫동안 기다렸다는 이야기를 소재로 한 그림입니다. 그래서 마당에 서 있는 제자들의 하반신을 눈에 파묻혀 보이지 않게 묘사했습니다. 재용 : 스승 정이의 집 앞에서 눈을 맞으며 서서 기다리는 장면을 그렸기에 ‘程門立(㉠)圖’라고 합니다. |
① 江 | ② 村 | ③ 野 |
④ 田 | ⑤ 雪 |
2. 상반되는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ㄱ. 同 - 異 | ㄴ. 中 - 央 |
ㄷ. 強 - 弱 | ㄹ. 價 - 値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
3.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A: ㉠, 이 한자의 음은 ‘潮’와/과 같아. | B: 부수는 ‘勤’과 같아. |
C: 총획은 ‘車’과 같지. | D: 이 글자 앞에 ‘共’을 결합하면 ‘여러 사람이 함께 도와줌’을 뜻하는 말로 쓰여. |
① 早 | ② 加 | ③ 志 |
④ 助 | ⑤ 有 |
4. 단어장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
㉠ ⇒ |
|
① 大地 | ② 黃土 | ③ 餘地 |
④ 國土 | ⑤ 農地 |
5.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학생 A: 티이완에서는 이렇게 ‘낮에 끼니로 먹는 음식’을 ‘午飯’이라고 해 학생 B: 그렇구나. 한국에서는 보통 ‘(㉠)’이라고 해. 원래는 ‘배고플 때 조금 먹는 음식’을 뜻하는 말이지. |
① 夕食 | ② 點心 | ③ 白飯 |
④ 良心 | ⑤ 菜食 |
6. 화살표 방향으로 성어를 채울 때, ㉠에 들어갈 것은?
|
【가로 열쇠】 나아가지도 물러나지도 못하는 어려운 처지 【세로 열쇠】 누구를 형이라 하기도 어렵고 아우라 하기도 어려움. |
① 難 | ② 弟 | ③ 兄 |
④ 兩 | ⑤ 退 |
7. ㉠~㉣ 중 옳은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다음 단어에 대해 알아볼까요? | ||
㉠ ‘이목’이라고 읽어요. | ㉡ ‘귀와 눈’이라는 뜻으로, 주의나 관심을 이르는 말이죠. | |
耳目 | ||
㉢ 유의어로는 ‘名目’이 있어요. | ㉣ “그는 남의 耳目 때문에 아무 일도 하지 못했다.”와 같이 쓸 수 있어요.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⑤ ㉡, ㉢, ㉣ |
8.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
||||
교사: ‘(㉠)’은/는 흔히 ‘점치다’는 뜻으로 알고 있지만, ‘차지하다’라는 뜻도 있어요. 이 뜻이 담긴 경제 용어를 알아볼까요? 남학생: ‘獨’과 결합하면 ‘개인이나 하나의 단체가 시장의 이익을 독차지함.’을 나타내는 단어가 됩니다. 여학생: ‘寡’와 결합하면 ‘소수의 기업이 어떤 상품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함.’을 뜻합니다. |
① 居 | ② 卜 | ③ 存 |
④ 占 | ⑤ 步 |
9. 그림의 한자로 만들 수 있는 사자성어의 의미와 관계있는 것은?
水 | 魚 | 之 | 忍 |
不 | 我 | 交 | 背 |
① 저 사람은 자기 입장에서만 생각해.
② 한 사람 때문에 모두가 피해를 봤군.
③ 둘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단짝이 되었네.
④ 승리를 위해서는 더 이상 물러날 수 없어.
⑤ 불의를 보고서 차마 지나칠 수 없겠더라고.
10. 광고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생김새는 다르지만 (㉠)을 위한 쓰임새는 같습니다. |
① 平等 | ② 包容 | ③ 統合 |
④ 品行 | ⑤ 安全 |
11.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나는 겉으로는 그럴싸하게 보이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사람을 미워한다. 강아지풀이 벼 싹과 비슷하여 혼동을 일으키기 때문에 싫어하는 것과 같다. 말재주가 있는 사람을 미워함도 그의 말이 정의롭거나 성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맹자』 |
① 金字塔 | ② 似而非 |
③ 下馬評 | ④ 登龍門 |
⑤ 千里眼 |
12.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室家和則百事告 | |
A: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된다.’라는 뜻의 글을 쓴 것 같은데, 잘못 쓴 글자가 있네. | B: 맞아. 그런 의미가 되려면 마지막 글자를 (㉠)(으)로 써야 해. |
① 分 | ② 古 | ③ 吉 |
④ 凶 | ⑤ 末 |
13.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與人相約會, 必先赴, 雖風雨, 必踐言. -『청장관전서』 |
① 團結 | ② 信義 | ③ 孝道 |
④ 節制 | ⑤ 儉素 |
14. 글의 내용으로 보아 ㉠과 ㉡에 공통으로 들어갈 것은?
禍與(㉠)同門, 利與害爲鄰. - 『회남자』 - 一日行善, (㉡)雖未至, 禍自遠矣. - 『명심보감』 - |
① 恥 | ② 祈 | ③ 祝 |
④ 福 | ⑤ 災 |
15.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소인은 이익을 좋아하고 재물을 탐내니, 이익이 있을 때는 같은 편이 되기도 하지만 이는 거짓이다. 이익을 보면 앞을 다투고 이익을 다하면 사귐이 소원해진다. 심한 경우 도리어 서로에게 해를 가하기까지 하여 비록 형제나 친척 사이일지라도 서로 보존하지 못한다. -『문충집』 |
① 以利交者, 利窮則散.
② 二人同心, 其利斷金.
③ 不經一事, 不長一智.
④ 動必三省, 言必再思.
⑤ 當正身心, 表裏如一.
16.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不幸由己, 何不自反. -『익재난고』- |
① 多多益善 | ② 反求諸己 |
③ 苦盡甘來 | ④ 手不釋卷 |
⑤ 他山之石 |
17. 글의 내용을 교훈으로 삼아야 할 사람은?
莫交三公, 愼吾身. -『순오지』- |
①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
② 자기 생각만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
③ 남이 안 본다고 제멋대로 행동하는 사람
④ 자신의 재능을 뽐내며 노력하지 않는 사람
⑤ 힘 있는 사람을 믿고 처신을 함부로 하는 사람
18.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不先慮事, 臨難乃謀, 不亦晚乎? -『설원』- |
① 百聞, 不如一見. | ② 滿招損, 謙受益. |
③ 至樂, 莫如讀書. | ④ 非其義, 終不取. |
⑤ 不困, 在於早慮. |
[19~2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人雖至愚, 責人則明, 雖有㉠聰明, 恕己則昏. -『소학』- |
19. ㉠의 독음으로 옳은 것은? [1점]
① 현명 | ② 발명 | ③ 총명 |
④ 광명 | ⑤ 감명 |
20. 윗글에 대한 이해로 옳은 것은?
① 끊임없이 새로운 일에 도전해야겠어.
② 남에게 하듯이 자신에게도 엄격해야 해.
③ 한 가지 일을 우직하게 하면 성공할 거야.
④ 남에게 베푼 것은 언젠가는 나에게 돌아와.
⑤ 좋은 사람이 되려면 좋은 사람과 어울려야 해.
[21~2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古聖賢不能長存而施敎. 故必著書垂後, 欲使後人, 由言而尋跡, ㉠由跡而推理. -『순암집』- |
21. ㉠에서 마지막으로의 풀이되는 것은?
① 由 | ② 跡 |
③ 而 | ④ 推 |
⑤ 理 |
22. 윗글의 중심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저술 목적 | ② 저술 기간 |
③ 저술 분량 | ④ 저술 방식 |
⑤ 저술 과정 |
[23~2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流水㉠淸濁, 在其源也. 君者政源, 人庶猶水, 君自爲詐, 欲臣下行直, 是猶源濁而望水淸, 理不可得. -『정관정요』- |
23. ㉠과 짜임이 같은 것은? [1점]
① 萬物 | ② 出入 | ③ 卒業 |
④ 日沒 | ⑤ 巨木 |
24. 윗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① 다른 사람의 단점을 함부로 말해서는 안 된다.
②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③ 어떤 일이든 때에 맞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④ 자신이 존중받고자 한다면 남을 먼저 존중해야 한다.
⑤ 자신은 거짓되면서 아랫사람은 바르기를 바라면 안 된다.
[25~26]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정철, 「秋日作」 山雨夜鳴竹, 草蟲秋㉠近床. 流年那可駐, 白髮不禁㉡長. * 駐(주): 머무르다 (나) 하지장, 「回鄕偶書」 少小離鄕老大㉢回, 鄕音無㉣改鬢毛衰. 兒童相見不相㉤識, 笑問客從何處來. * 鬢(빈): 귀밑털 |
25. ㉠∼㉤의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다가오다 | ② ㉡: 자라다 |
③ ㉢: 맴돌다 | ④ ㉣: 변하다 |
⑤ ㉤: 알아보다 |
26. 위 시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의 첫째 구에는 청각적 심상이 나타나 있네.
② (가)는 경치를 먼저 묘사한 후 시적 화자의 심정을 드러내고 있어.
③ (나)의 넷째 구에는 시적 화자를 가리키는 시어가 있네.
④ (나)에는 계절적 배경을 알 수 있는 시어가 사용되었어.
⑤ (가)와 (나)에는 모두 노년의 감회가 담겨 있어.
[27~2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富與貴, 是人之所欲也, 不以其道得之, 不處也. 貧與賤, 是人之所( ㉠)也, 不以其道得之, 不去也. ㉡君子去仁, 惡乎成名. -『논어』- |
27.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① 惡 | ② 好 | ③ 願 |
④ 用 | ⑤ 守 |
28.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의 의미로 옳은 것은?
① 군자는 헛된 명성을 좇아서는 안 된다.
② 군자는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않아야 한다.
③ 군자가 인을 떠나서는 군자라고 할 수 없다.
④ 군자는 명분 없는 논쟁을 벌이지 않아야 한다.
⑤ 군자는 빈부에 관계없이 사람을 공평하게 대해야 한다.
[29~3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孟子之少也, 旣學而㉠歸, 孟母方績, 問曰: “學所至矣?” 孟子曰 : “自若也.” 孟母㉮以刀斷其織. 孟子懼而問其㉡故, 孟母曰 : “子之廢學, 若吾斷斯織也.” -『열녀전』- |
29. ㉠과 ㉡의 풀이가 모두 옳은 것은?
㉠ | ㉡ | |
① | 돌아오다 | 까닭 |
② | 돌아오다 | 고향 |
③ | 돌려주다 | 까닭 |
④ | 돌려주다 | 고향 |
⑤ | 들어맞다 | 까닭 |
30. 윗글의 내용을 이해한 그림으로 알맞은 것은?
① 지나간 일에 집착하는 것
② 주변의 환경을 탓하는 것
③ 공부를 중도에 그만두는 것
④ 남의 의견을 무조건 따르는 것
⑤ 분수에 맞지 않게 사치하는 것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