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교육과정 한문과 - 목차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한문과 - 목차

건방진방랑자 2021. 9. 6. 17:56
728x90
반응형

 2015 개정 교육과정

한문과 교육과정 목차

교육부 고시 제2015-74[별책 17]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한자와 어휘

성취기준

[901-01]
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12한문01-01]
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12한문01-01]
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901-02]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12한문01-02]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901-03]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12한문01-03]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901-04]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12한문01-04]
한자의 짜임을 구별한다.
 
[901-05]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12한문01-05]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12한문01-02]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901-06]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12한문01-06]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12한문01-03]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12한문01-07]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12한문01-04]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성취기준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교수학습 / 평가방법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9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12한문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12한문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12한문02-02]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12한문02-02]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902-02]
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12한문02-03]
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9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12한문02-04]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12한문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902-04]
토가 달려 있는 글을 토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12한문02-05]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12한문02-04]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902-05]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12한문02-06]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12한문02-05]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902-06]
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12한문02-07]
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12한문02-06]
한문 산문의 다양한 문체와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902-07]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12한문02-08]
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12한문02-07]
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성취기준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풀이&주제 이해, 산문, 한시)

교수학습 / 평가방법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학습요소 & 성취기준해설

[903-0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12한문03-0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12한문03-0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903-02]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12한문03-02]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12한문03-02]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9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12한문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12한문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교수학습 & 평가 방법

 

한문과 인성

학습요소 & 성취기준해설

[904-01]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12한문04-01]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12한문04-01]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교수학습 & 평가 방법

 

한문과 문화

학습요소 & 성취기준해설

[905-01]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12한문05-01]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12한문05-01]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905-02]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12한문05-02]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12한문05-02]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교수학습 & 평가 방법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6.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