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15 개정 교육과정
한문과 교육과정 목차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7]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① 한자와 어휘
[9한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12한문Ⅰ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12한문Ⅱ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9한01-02]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
[12한문Ⅰ01-02]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
|
[9한01-03]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
[12한문Ⅰ01-03]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
|
[9한01-04]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12한문Ⅰ01-04] 한자의 짜임을 구별한다. |
|
[9한01-05]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
[12한문Ⅰ01-05]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
[12한문Ⅱ01-02]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
[9한01-06]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
[12한문Ⅰ01-06]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
[12한문Ⅱ01-03]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
[12한문Ⅰ01-07]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
[12한문Ⅱ01-04]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
② 한문의 독해
[9한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
[12한문Ⅰ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
[12한문Ⅱ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
[12한문Ⅰ02-02]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
[12한문Ⅱ02-02]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
|
[9한02-02] 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
[12한문Ⅰ02-03] 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
|
[9한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12한문Ⅰ02-04]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12한문Ⅱ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9한02-04] 토가 달려 있는 글을 토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
[12한문Ⅰ02-05]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
[12한문Ⅱ02-04]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
[9한02-05]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
[12한문Ⅰ02-06]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
[12한문Ⅱ02-05]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
[9한02-06] 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12한문Ⅰ02-07] 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12한문Ⅱ02-06] 한문 산문의 다양한 문체와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9한02-07]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12한문Ⅰ02-08] 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12한문Ⅱ02-07] 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성취기준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풀이&주제 이해, 산문, 한시)
③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9한03-0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12한문Ⅰ03-0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12한문Ⅱ03-0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9한03-02]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12한문Ⅰ03-02]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12한문Ⅱ03-02]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9한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12한문Ⅰ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12한문Ⅱ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④ 한문과 인성
[9한04-01]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12한문Ⅰ04-01]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12한문Ⅱ04-01]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⑤ 한문과 문화
[9한05-01]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12한문Ⅰ05-01]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12한문Ⅱ05-01]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9한05-02]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12한문Ⅰ05-02]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12한문Ⅱ05-02]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23학년도 B형 3번 (0) | 2022.11.28 |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목차 (0) | 2022.05.18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2) 평가 방향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1) 교수・학습 방향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5. 한문과 문화(교수학습&평가 방법) (0) | 2021.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