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 한문과 교육과정①

건방진방랑자 2021. 9. 6. 07:36
728x90
반응형

1. 성격

 

 

한문은 고전 문언문(文言文)으로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국제적 표기 수단의 하나였다. 우리 조상들 역시 수천 년 동안 한자와 한문을 사용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해 왔으므로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사상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한문으로 기록된 각종 전적(典籍)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독해력을 길러야 한다.

 

또한 우리가 일상생활에 쓰는 상당 부분의 어휘가 한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특히 다른 교과에서 주로 사용하는 학습 용어의 상당수가 한자 어휘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원활한 언어생활과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문 기록 속에는 우리의 정신문화가 대부분 축적되어 있어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가치관의 문제 등을 치유할 수 있는 자료가 많으므로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 생활에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전통문화 역시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으므로 전통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한편 현재 한국, 중국, 일본 등 한자가 통용되는 한자문화권의 인구는 세계 인구의 1/4이나 된다. 우리의 문화는 독창적인 민족 문화와는 별도로 이들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국가들과 일정 부분 공유하는 정신문화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도 한문 학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한문과는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審美的)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과이다. 또한 한문과는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교과이다.

 

 

한문과는 미래 사회에서 자기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 등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정보처리 능력

은 한자와 한문 자료 및 언어생활에서 사용되는 한자 어휘 자료에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그 의미를 평가선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여 활용하는 능력이다.

 

창의적 사고 능력

은 한자와 한문 자료에 담겨 있는 다양한 영역의 폭넓은 지식과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바탕으로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심미적 감성

은 다양한 유형의 한문 고전 작품이 지닌 아름다움과 가치를 향유함으로써 삶의 질과 행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의사소통 능력

은 한자와 한문 자료 및 언어생활에서 사용되는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생각과 감정 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며 소통하는 능력이다.

 

인성 역량

은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자신의 삶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과 자질을 지속적으로 계발관리함으로써, 변화하는 사회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수용실천함으로써, 공동체의 문제 해결 및 발전을 위해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능력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정보처리 능력 한문어휘자료를 수집ㆍ분석하여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독창적인 아이디어 산출 및 다양한 분야에 융합하는 능력
심미적 감성 고전 작품의 가치를 향유함으로 행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의사소통 능력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
인성 역량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계발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

 

 

 

 

2. 목표

 

 

한문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중학교 한문은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중심으로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한다. 특히, 한문과가 학교 교육의 정규 교과로는 중학교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한다.

 

중학교 한문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음과 뜻을 알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로 이루어진 한자 어휘를 익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한문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고등학교 한문은 중학교 한문 교육의 성과 위에서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중심으로 중학교 한문에 비해 보다 심화된 한문 독해 능력의 신장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중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바탕으로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한다.

 

고등학교 한문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음과 뜻을 알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로 이루어진 한자 어휘를 익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한문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고등학교 한문는 중학교 한문과 고등학교 한문의 교육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보다 심화된 한문 독해 능력의 신장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중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를 중심으로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한다.

 

고등학교 한문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 교수학습 방향

 

 

한문

 

미래 사회에서 자기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운영하되,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발달 수준 및 교육 목표와 내용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학습자의 학습 준비 정도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학습자, 가정, 사회의 요구를 수렴하여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교급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융합연계가 가능하도록 한다.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의 학습이 유기적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한문

 

미래 사회에서 자기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운영하되,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발달 수준 및 교육 목표와 내용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학습자의 학습 준비 정도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학습자, 가정, 사회의 요구를 수렴하여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교급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융합연계가 가능하도록 한다.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의 학습이 유기적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한문

 

미래 사회에서 자기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운영하되,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발달 수준 및 교육 목표와 내용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학습자의 학습 준비 정도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학습자, 가정, 사회의 요구를 수렴하여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교급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융합연계가 가능하도록 한다.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의 학습이 유기적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 평가 방향

 

한문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바탕으로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융합연계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핵심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성장과 수업 개선을 도모한다.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다양한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타당성, 객관성, 신뢰성을 확보한 평가를 실시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술형논술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면접(면담), 점검표,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를 실시하고, 지필 평가의 결과, 토의 및 토론의 참여도와 결과물 등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산출물 및 참여 태도를 종합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 가능한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의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학습자 중심 수업의 과정에 중점을 두는 실질적 평가를 구현함으로써 평가 결과가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정의적, 과정적 요소가 평가에서 반영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회적 평가가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 중의 수시 평가와 단계별 평가가 필요하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및 교과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학습자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반성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바탕으로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융합연계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핵심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성장과 수업 개선을 도모한다.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다양한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타당성, 객관성, 신뢰성을 확보한 평가를 실시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술형논술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면접(면담), 점검표,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를 실시하고, 지필 평가의 결과, 토의 및 토론의 참여도와 결과물 등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산출물 및 참여 태도를 종합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 가능한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의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학습자 중심 수업의 과정에 중점을 두는 실질적 평가를 구현함으로써 평가 결과가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정의적, 과정적 요소가 평가에서 반영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회적 평가가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 중의 수시 평가와 단계별 평가가 필요하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및 교과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학습자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반성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의 교과 역량을 바탕으로 성취기준별로 적합한 평가 방법을 모색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융합연계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핵심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성장과 수업 개선을 도모한다.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다양한 평가 방법과 기법 및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타당성, 객관성, 신뢰성을 확보한 평가를 실시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술형논술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면접(면담), 점검표,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를 실시하고, 지필 평가의 결과, 토의 및 토론의 참여도와 결과물 등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산출물 및 참여 태도를 종합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한문의 이해’, ‘한문의 활용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한문 학습의 결과로 측정 가능한 지식이나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 측면을 함께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의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학습자 중심 수업의 과정에 중점을 두는 실질적 평가를 구현함으로써 평가 결과가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영역별 특성 및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정의적, 과정적 요소가 평가에서 반영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회적 평가가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 중의 수시 평가와 단계별 평가가 필요하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및 교과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학습자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반성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인용

지도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한문과 인성

학습요소 / 교수학습 / 평가

5. 한문과 문화

학습요소 / 교수학습 / 평가

4. 교수·학습 방향

. 교수학습 방향

. 평가 방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