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성취기준 해설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한자의 짜임)
한문
[9한01–04]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이해하면 한자의 모양과 음과 뜻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는 ‘상형(象形)’, ‘지사(指事)’, ‘회의(會意)’, ‘형성(形聲)’으로 나눌 수 있다.
‘상형’은 구체적인 사물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것이고,
‘지사’는 추상적인 생각이나 뜻을 점이나 선으로 나타낸 것이다.
‘회의’는 이미 만들어진 둘 이상의 글자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글자를 만들되, 그 글자들이 지닌 뜻을 합쳐서 새로운 뜻을 나타낸 것이다.
‘형성’은 이미 만들어진 글자를 결합하여 새로운 뜻을 만들되, 일부는 뜻을 나타내고 일부는 음을 나타낸 것이다.
한문 Ⅰ
[12한문Ⅰ01–04] 한자의 짜임은 일정한 구성 원리와 응용 원리에 따라 크게 ‘상형(象形)’, ‘지사(指事)’, ‘회의(會意)’, ‘형성(形聲)’, ‘전주(轉注)’, ‘가차(假借)’ 등 6가지로 나뉜다. 이를 육서(六書)라고 한다.
이 중 ‘상형’, ‘지사’, ‘회의’, ‘형성’은 새로운 글자를 만드는 원리이고, ‘전주’와 ‘가차’는 이미 만들어진 글자를 응용하는 원리이다. ‘전주’와 ‘가차’는 학설이 다양하여 학습에 혼동을 주므로, ‘상형’, ‘지사’, ‘회의’, ‘형성’을 위주로 학습한다.
정리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이해하면 한자의 모양과 음과 뜻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는 ‘상형(象形)’, ‘지사(指事)’, ‘회의(會意)’, ‘형성(形聲)’으로 나눌 수 있다.
① ‘상형(象形)’은 구체적인 사물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것이고,
② ‘지사(指事)’는 추상적인 생각이나 뜻을 점이나 선으로 나타낸 것이다.
③ ‘회의(會意)’는 이미 만들어진 둘 이상의 글자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글자를 만들되, 그 글자들이 지닌 뜻을 합쳐서 새로운 뜻을 나타낸 것이다.
④ ‘형성(形聲)’은 이미 만들어진 글자를 결합하여 새로운 뜻을 만들되, 일부는 뜻을 나타내고 일부는 음을 나타낸 것이다.
‘상형’, ‘지사’, ‘회의’, ‘형성’은 새로운 글자를 만드는 원리이고, ‘전주’와 ‘가차’는 이미 만들어진 글자를 응용하는 원리이다. ‘전주’와 ‘가차’는 학설이 다양하여 학습에 혼동을 주므로, ‘상형’, ‘지사’, ‘회의’, ‘형성’을 위주로 학습한다. ⇒2007 개정
인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4. 한문과 인성
5. 한문과 문화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학습요소: 품사 & 품사의 활용) (0) | 2021.09.06 |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학습요소: 단어의 짜임)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학습요소)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목표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1. 성격 (0) | 2021.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