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과정 - 3.2.1 2015 개정 교육과정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과정 - 3.2.1 2015 개정 교육과정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5:03
728x90
반응형

  

2. 2015 개정 교육과정

 

 

2.1 2015 개정 교육과정 큰 틀 -76

 

(1) 개정배경

미래 사회에는 지식을 많이 습득하는 것보다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환경과 상황 속에서 선택ㆍ조정ㆍ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생성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가 필요.

지금 우리 교육은 성취도가 높지만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동기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음, 지식만 강조하는 문제풀이식 교육, 한 줄 세우기 교육으로 다양한 생각을 할 틈을 주지 않음.

교사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전화 필요.

(2) 추구하는 인간상

자주적인 사람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삶을 개척하는 사람

창의적인 사람

기초능력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공동체 의식으로 세계와 소통하고,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

(3) 주요개정 내용

핵심역량 반영

인문ㆍ사회ㆍ과학기술 소양교육ㆍ인성교육강화

교육과정 재구성 + 교과의 학습량과 적정화

학생 참여 중심 교수ㆍ학습방법(토의ㆍ토론학습, 협력학습, 탐구학습, 프로젝트 학습 )

과정중심평가 확대

 

 

2.2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76

 

(1) 주요내용

미래사회를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

학생들이 삶 속에서 무언가를 할 줄 아는 실질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역량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 생활 전반에 걸쳐 길러야 할 능력이며, 특히 교과에 맞게 역량을 제시하고, 교과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함.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이 갖춰야 하는 역량

(2) 구성요소

자기관리 역량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할 수 있는 역량

의사소통 역량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역량

공동체 역량

지역ㆍ국가ㆍ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역량

(3) 필요역량

21세기의 학생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미국의 역량 연구 연합체 제시)

창의력(Creativity)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협업능력(Collaboration)

21세기의 학생들에게 필요한 자질(2017 세계경제포럼)

호기심

주도성

일관성

도전정신

적응력

리더십

사회문화의식

시책에서 강조하는 역량

문제해결 역량

평화감수성 역량

민주시민 역량

공감 역량

글로컬(Golcal) 역량

학생자치 역량

인성 역량

진로 개발 역량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역량

 

 

2.3 2015 개정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78

 

(1)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 함양 및 선택학습

 

(2) 핵심 개념 중심의 교육내용 재구조화

핵심내용 중심의 교육내용 재구조화 및 학습량 정화

장점

큰 그림에 대한 이해 획득 가능

융합적 사고 계발 가능

핵심개념의 의미

(3)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

성취기준에 근거한 학습

학습 경험 성장을 위한 수업

학습 경험 성장을 위한 평가

방식

교사와 학생, 학생 상호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학습

협력적 문제 해결 방식

자기주도적 학습

(4)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학생의 학습 경험 성장 지원에 초점

피드백 적극 활용 필요

평가 결과는 학습의 질 향상 및 수업 개선 자료로 활용

(5) 교과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 강화

성취기준에 근거한 학습

학습 경험 성장을 위한 수업

학습 경험 성장을 위한 평가

 

 

2.4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89

 

(1) 교과 학습의 중점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학습내용 구조화

새로운 지식을 기존 지식과 관련지어 파악 원리 구성 적용

(2)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른 체계적인 수업 설계

발달단계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수업 제공

생활과 관련된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 설계

(3) 융합적 사고 지도 방안

교사는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지식을 연결하여 교과 내 영역 간, 교과 간 내용을 통합한 교수-학습 계획을 구성할 수 있음

(4) 학생 참여 수업 활성화

학생 참여형·활동형 수업 활성화

토의·토론 학습 활성화

(5) 학습자 특성에 맞는 개별 학습 활동 제공

 

(6) 협동학습 경험 제공

소집단으로 구성된 학생들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함께 활동 및 학습목표 도달

협력적인 문제 해결 과정 속에서 인지적 성장이 일어남

긍정적 상호작용 및 구성원이 맡은 역할과 관계가 공동 과제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 체험

인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능 습득 가능

(7) 학습 내용의 적용 기회 제공

탐구활동 속에서 개념과 원리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

(8) 메타인지적 전략 및 자기주도적 학습

학생의 선경험, 선지식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

학생이 충분히 연습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9) 특별 보충 수업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일과 전후에 별도의 시간을 활용하여 특별 보충 수업의 운영 가능

 

 

2.5 2015 개정 교육과정: 평가 -92

 

(1) 평가의 목적

평가의 궁극적 목적 학습 촉진

평가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수업의 질 개선에 활용

(2) 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

성취기준 학습을 통해 획득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

배운 것에 대한 평가

평가 교수-학습 과정의 일부 과정 중심 평가

학생도 평가에 참여

(3) 교과의 성격과 특성에 적합한 평가 방법 활용

서술형 평가

논술형

수행평가

(4) 평가 기준

공정성, 객관성, 신뢰성 확보를 위한 평가기준 마련이 중요

전문적인 평가 기준과 척도 마련이 필요

(5) 실험·실습의 평가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실시해야 함

평가 시행에 있어 세부 평가 기준을 명확하게 학생에게 공개한 후 실시해야 함

(6)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창의적 체험활동 다양하고 의미 있는 체험 활동 기회 제공

학교 교육과정에 맞게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의 주안점을 작성, 활용

 

 

 

인용

목차 / 과정 / 구조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