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1. 성격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1. 성격

건방진방랑자 2021. 9. 6. 07:36
728x90
반응형

 1. 성격

 

 

한문은 고전 문언문(文言文)으로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국제적 표기 수단의 하나였다. 우리 조상들 역시 수천 년 동안 한자와 한문을 사용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해 왔으므로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사상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한문으로 기록된 각종 전적(典籍)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독해력을 길러야 한다.

 

또한 우리가 일상생활에 쓰는 상당 부분의 어휘가 한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특히 다른 교과에서 주로 사용하는 학습 용어의 상당수가 한자 어휘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원활한 언어생활과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문 기록 속에는 우리의 정신문화가 대부분 축적되어 있어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가치관의 문제 등을 치유할 수 있는 자료가 많으므로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 생활에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전통문화 역시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으므로 전통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한편 현재 한국, 중국, 일본 등 한자가 통용되는 한자문화권의 인구는 세계 인구의 1/4이나 된다. 우리의 문화는 독창적인 민족 문화와는 별도로 이들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국가들과 일정 부분 공유하는 정신문화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도 한문 학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한문과는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審美的)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과이다. 또한 한문과는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교과이다.

 

 

한문과는 미래 사회에서 자기 삶의 주체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인성 역량, 심미적 감성 등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정보처리 능력

은 한자와 한문 자료 및 언어생활에서 사용되는 한자 어휘 자료에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그 의미를 평가선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여 활용하는 능력이다.

 

창의적 사고 능력

은 한자와 한문 자료에 담겨 있는 다양한 영역의 폭넓은 지식과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바탕으로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심미적 감성

은 다양한 유형의 한문 고전 작품이 지닌 아름다움과 가치를 향유함으로써 삶의 질과 행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의사소통 능력

은 한자와 한문 자료 및 언어생활에서 사용되는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생각과 감정 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며 소통하는 능력이다.

 

인성 역량

은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자신의 삶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과 자질을 지속적으로 계발관리함으로써, 변화하는 사회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수용실천함으로써, 공동체의 문제 해결 및 발전을 위해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능력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정보처리 능력 한문어휘자료를 수집ㆍ분석하여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독창적인 아이디어 산출 및 다양한 분야에 융합하는 능력
심미적 감성 고전 작품의 가치를 향유함으로 행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의사소통 능력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
인성 역량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계발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

 

 

 

 

인용

목차 / 지도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한문과 인성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5. 한문과 문화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