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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학습요소: 문장의 구조)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학습요소: 문장의 구조)

건방진방랑자 2021. 9. 6.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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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취기준 해설

 

문장의 구조

 

한문

 

[90201] 문장의 구조는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말한다. 문장 성분에는 주성분과 부속성분, 독립성분이 있다. 문장의 구조는 주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보면 주술 구조, 주술목 구조, 주술보 구조, 주술목보 구조 등이 있다. 주술 구조는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구조로 주어가 앞에 놓이고 서술어가 뒤에 놓인다. 주술목 구조는 주어, 서술어, 목적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구조로 서술어가 앞에 놓이고 목적어가 뒤에 놓인다. 주술보 구조는 주어, 서술어, 보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구조로 서술어가 앞에 놓이고 보어가 뒤에 놓인다. 주술목보 구조는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구조이다.

 

 

한문

 

[12한문0201] 문장 성분에는 주성분과 부속성분, 독립성분이 있다. 문장 성분은 하나의 단어뿐만 아니라 몇 개의 단어가 결합한 어구나 그 자체로 주어와 서술어를 포함하고 있는 절()일 수 있다. 문장의 구조는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말한다. 주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보면 주술 구조, 주술목 구조, 주술보 구조, 주술목보 구조 등이 있다.

[12한문0202] 한문의 문장 구조를 살펴볼 때는 제일 먼저 어순(語順)을 보고, 그 다음에 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보아야 한다. 어순이 바뀌면 비문(非文)이 되거나 문장의 성분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때때로 한문의 문장은 특정한 환경 아래에서 어순이 도치되어도 문장의 성분이 바뀌지 않는 경우가 있다. 가령, 술목 구조의 기본 어순은 서술어가 앞에 놓이고 목적어가 뒤에 놓인다. 그러나 특정한 조건 아래에서는 목적어가 서술어 앞에 놓이기도 한다. , 의문(疑問)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構文)에서 의문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때, 또는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에서 지시대명사나 인칭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때에는 목적어가 서술어 앞에 온다. 또 한문은 문장 안에서 중복을 피하거나 표현을 간단하게 하기 위하여 문장 성분을 생략할 수 있다. 문장 성분의 생략은 앞 뒤 문장을 살펴보아 생략된 내용을 알 수 있는 경우에 가능하다.

 

 

정리

 

문장의 구조는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말한다. 문장 성분에는 주성분과 부속성분, 독립성분이 있다.

 

주성분: 문장 형성에 필수적으로 참여하는 성분(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부속성분: 문장에서 주성분의 내용을 꾸며주는 문장 성분(관형어, 부사어)

독립성분: 문장 내의 다른 성분들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장 성분(독립어)

 

문장 성분은 하나의 단어뿐만 아니라 몇 개의 단어가 결합한 어구나 그 자체로 주어와 서술어를 포함하고 있는 절()일 수 있다. 문장의 구조는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말한다.

문장의 구조는 주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보면 주술 구조, 주술목 구조, 주술보 구조, 주술목보 구조 등이 있다.

 

주술 구조

는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구조로 주어가 앞에 놓이고 서술어가 뒤에 놓인다.

 

주술목 구조

는 주어, 서술어, 목적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구조로 서술어가 앞에 놓이고 목적어가 뒤에 놓인다.

 

주술보 구조

는 주어, 서술어, 보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구조로 서술어가 앞에 놓이고 보어가 뒤에 놓인다.

 

주술목보 구조

는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의 관계로 이루어진 구조이다.

07 개정 / 09 개정

 

 

문장의 도치 & 생략

 

한문의 문장 구조를 살펴볼 때는 제일 먼저 어순(語順)을 보고, 그 다음에 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보아야 한다. 어순이 바뀌면 비문(非文)이 되거나 문장의 성분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때때로 한문의 문장은 특정한 환경 아래에서 어순이 도치되어도 문장의 성분이 바뀌지 않는 경우가 있다. 가령, 술목 구조의 기본 어순은 서술어가 앞에 놓이고 목적어가 뒤에 놓인다. 그러나 특정한 조건 아래에서는 목적어가 서술어 앞에 놓이기도 한다. , 의문(疑問)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構文)에서 의문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때, 또는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에서 지시대명사나 인칭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때에는 목적어가 서술어 앞에 온다. 또 한문은 문장 안에서 중복을 피하거나 표현을 간단하게 하기 위하여 문장 성분을 생략할 수 있다. 문장 성분의 생략은 앞뒤 문장을 살펴보아 생략된 내용을 알 수 있는 경우에 가능하다.

 

1. 부정문에서 대명사가 목적어(보어)로 쓰였을 경우

1) 未有 不好犯上而 好作亂者也 不好犯上而 好作亂者 未有之也(未之有也)

2) ()

 

2. 의문문에서 의문대명사가 목적어(보어)로 쓰였을 경우

1) 謂何也 何謂也

2) 客好何 客何好

3) 臣實不才 又敢怨

 

3. 목적어를 강조하기 위한 경우, 그 사이에 ’, ‘’, ‘를 넣어 만듦.

1) 惟依兄嫂 惟兄嫂

2) 問異

 

4. 목적어를 강조하고 두드러지게 하기 위한 경우

1) 肉食者 鄙 未能遠謀

 

 

 

 

인용

목차 / 지도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한문과 인성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5. 한문과 문화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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