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수능 한문 기출문제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제2외국어 / 한문 영역(한문Ⅰ)
성명 | 수험번호 |
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교사 : 조선 후기 화가 홍득구의 작품을 감상해 볼까요? 우림 : 도포를 걸친 사람이 관복을 입은 사람을 배웅하려는지 마주 보고 있어요. 예나 : 아래에는 관복을 입은 사람이 타고 갈 것으로 보이는 말과 그를 기다리는 시종들이 있어요. 교사 : 그래요. 그림 위쪽에 친구를 떠나보내는 아쉬운 마음을 담은 시도 있어요. 이처럼 ‘이별하여 보내는 상황을 표현한 그림’을 ‘(㉠)圖’라고 하지요. |
① 打作 | ② 送別 | ③ 觀水 |
④ 騎牛 | ⑤ 船遊 |
2. 상반되는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ㄱ. 江 - 河 | ㄴ. 問 - 答 |
ㄷ. 思 - 想 | ㄹ. 加 - 減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
3.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A: ㉠, 이 한자의 음은 ‘辛’과 같아. | B: 부수는 ‘仙’과 같아. |
C: 총획은 ‘品’과 같지. | D: 이 글자 뒤에 ‘念’을 결합하면 ‘굳게 믿는 마음’을 뜻하는 말로 쓰여. |
① 男 | ② 伯 | ③ 信 |
④ 貞 | ⑤ 斷 |
4. 단어장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
㉠ ⇒ |
|
① 高峯 | ② 土地 | ③ 高地 |
④ 平地 | ⑤ 高位 |
5.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 ○ 金 物 A : 여기 일본에서는 ‘쇠로 만든 여러 가지 물건’을 ‘金物’이라고 하는 구나. B : 그러네. 한국에서는 주로 ‘(㉠)物’이라고 하는데. |
① 生 | ② 魚 | ③ 食 |
④ 海 | ⑤ 鐵 |
6. 화살표 방향으로 성어를 채울 때, ㉠에 들어갈 것은?
|
【가로 열쇠】 등불 아래가 밝지 않음. 【세로 열쇠】 바람 앞의 등불 |
① 名 | ② 實 | ③ 相 |
④ 類 | ⑤ 從 |
7. ㉠∼㉣ 중 옳은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다음 단어에 대해 알아볼까요? | ||
㉠ ‘목전’이라고 읽어요. | ㉡ ‘눈 앞’이라는 뜻으로, 아주 가까운 장래를 의미하기도 해요. | |
目前 | ||
㉢ 유의어로는 ‘目次’가 있어요. | ㉣ “결전의 날이 目前에 다가왔다.”와 같이 쓸 수 있어요.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
⑤ ㉡, ㉢, ㉣ |
8.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1점]
“요즘 관심 있는 것은?” 딸: 아빠가 관심 있는 것이요? 모르겠는데요. 아빠: 우리 딸의 관심사요? 글쎄요…. 마음의 거리, 대화로 좁혀요. |
① 友情 | ② 秩序 |
③ 忠誠 | ④ 正直 |
⑤ 疏通 |
9. 그림과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길게 줄지은 모양으로 늘어서 있는 여러 개의 섬’을 ‘(㉠)島’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양(大洋)의 가장자리에서 판의 운동으로 인하여 생긴 것입니다. |
① 絶 | ② 列 | ③ 半 |
④ 遠 | ⑤ 孤 |
10.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국제 평화 지원단 파견 A : 우리나라 군대를 해외로 파견하나 봐요. 저렇게 ‘중대한 임무’를 ‘(㉠)’이라고 하지요? B : 맞아. 그런데 그 말에는 ‘같은 지위나 직무에 거듭 임명됨.’이라는 뜻도 있어. |
① 大業 | ② 重任 | ③ 大賞 |
④ 重力 | ⑤ 責任 |
11.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모든 것을 갖추지 못하는 것이 세상의 이치이다. 용은 뿔이 있지만 귀가 없고, 호랑이는 송곳니가 있지만 뿔이 없으며, 소는 뿔이 있지만 송곳니가 없다. …(중략)… 내가 다른 사람보다 덕과 지혜는 부족하지만 글 짓는 재주가 있어 높은 벼슬에 오르고 보니, 조물주가 한 사람에게 모든 재주를 주지 않았다는 것을 이제야 알겠구나. -『어우집』 |
① 朝三暮四 | ② 是是非非 |
③ 烏合之卒 | ④ 角者無齒 |
⑤ 一擧兩得 |
12.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관계있는 것은?
① 愚公移山 | ② 指鹿爲馬 |
③ 刻舟求劍 | ④ 結草報恩 |
⑤ 昏定晨省 |
13. 글의 내용으로 보아 ㉠과 ㉡에 공통으로 들어갈 것은?
ㅇ 破山中賊易, 破心中賊( ㉠ ). -『양명전서』 ㅇ 夫禍福之轉而相生, 其變( ㉡ )見也. -『회남자』 |
① 亡 | ② 長 | ③ 弱 |
④ 賤 | ⑤ 禍 |
14. 글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夫有意而不至者, 有矣, 未有無意而至者也. -『법언』 |
① 人和 | ② 立志 | ③ 自由 |
④ 恭敬 | ⑤ 勇氣 |
15.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성찰 일지 |
옛글 貧賤之交, 不可(㉠). -『후한서』 나의 다짐 “가난하고 천할 때의 사귐은 잊어서는 안 된다.”라고 했으니, 어렵고 힘든 시절을 함께한 친구를 소중히 여겨야겠다. |
① 仁 | ② 分 | ③ 忘 |
④ 近 | ⑤ 親 |
16. 글의 내용을 교훈으로 삼아야 할 사람은?
當動而動, 動亦無尤. -『노애집』 |
① 작은 성공에도 우쭐대는 사람
②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
③ 제때 행동하지 못해 비난받는 사람
④ 다른 사람의 충고를 듣지 않는 사람
⑤ 줏대 없이 남의 말을 무조건 믿는 사람
[17~1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勿謂今日不學而有來日, 勿謂今年不學而有㉠來年. -『고문진보』 |
17. ㉠과 짜임이 같은 것은? [1점]
① 吉凶 | ② 名人 | ③ 內外 |
④ 父母 | ⑤ 黑白 |
18. 윗글에 대한 이해로 옳은 것은?
① 한번 시작한 일은 끝맺음을 잘해야겠어.
② 모든 일은 단계를 밟으면서 나아가야 해.
③ 오늘 해야 할 공부를 차일피일 미루면 안 돼.
④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도 언행을 조심해야 해.
⑤ 여럿이 힘을 합쳐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
19.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근래에 두 사람이 있었는데, 모두 똑똑한 선비였다. 이들은 이것저것 하는 걸 좋아해서 무엇 하나 명성을 이룬 것이 없었다. …(중략)… 만약 그 명석함으로 쓸데없는 것을 줄이고, 어느 한 가지에만 집중했다면 분명 뛰어난 경지에 올랐을 것이다. -『안씨가훈』 |
① 多爲少善, 不如執一. | ② 言工無施, 不若無言. |
③ 不入虎穴, 不得虎子. | ④ 知彼知己, 百戰不殆. |
⑤ 知足常足, 終身不辱. |
[20~2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子曰: “苟正其身矣, ㉠於從政乎何有? 不能正其身, 如正人何?” -『논어』 |
20. 의미상 ㉠과 바꾸어 쓸 수 있는 것은?
① 了 | ② 又 | ③ 已 |
④ 于 | ⑤ 乃 |
21. 윗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① 異口同聲 | ② 我田引水 | ③ 率先垂範 |
④ 會者定離 | ⑤ 欲速不達 |
[22~2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爲天下者, 苟㉠利於民而厚於國, 雖其法之或㉡出於夷狄, 固將取而則之. -『연암집』 ❄ 狄(적): 오랑캐 |
22. ㉠과 ㉡의 풀이가 모두 옳은 것은?
㉠ | ㉡ | |
① | 이롭다 | 나오다 |
② | 날카롭다 | 나오다 |
③ | 이롭다 | 뛰어나다 |
④ | 날카롭다 | 뛰어나다 |
⑤ | 이롭다 | 도망가다 |
23.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의 태도로 알맞은 것은?
① 고답적 | ② 관조적 | ③ 낙관적 |
④ 사교적 | ⑤ 실용적 |
[24~2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當勝而反敗, 當安而倒(㉠), 變亡而爲存, 化小而成大, 在覆掌之間耳, ㉡何可不畏而重之乎? -『윤선공주의』 |
24. 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① 危 | ② 富 | ③ 樂 |
④ 喜 | ⑤ 修 |
25.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의 이유로 알맞은 것은?
① 공정하게 세금을 징수하기 때문에
② 적재적소에 인재를 등용하기 때문에
③ 원칙에 따라 상벌이 시행되기 때문에
④ 모든 일이 짧은 순간에 결정되기 때문에
⑤ 모두에게 배움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26~2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왕유, 「鳥鳴澗(조명간)」 人閑桂花落 夜㉠靜春山空 月出㉡驚山鳥 時鳴春澗中 * 澗(간): 시내 (나) 이언적, 「동초(冬初)」 紅葉紛紛已滿庭 階前㉣殘菊尙含馨 山中百物渾衰謝 獨㉤愛寒松歲暮靑 * 馨(형): 향기 * 渾(혼): 모두 |
26. ㉠∼㉤의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고요하다 ② ㉡: 놀라다 ③ ㉢: 가득하다
④ ㉣: 무성하다 ⑤ ㉤: 사랑하다
27. 위 시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의 첫째 구와 둘째 구는 대우(對偶)를 이루고 있어.
② (가)에는 객지에서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나타나 있군.
③ (나)의 첫째 구에는 색채감을 표현한 시어가 있네.
④ (나)는 자연물을 통해 시적 화자의 생각을 드러내고 있어.
⑤ (가)와 (나)에는 모두 계절적 배경이 나타나 있지.
[28~3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鄭相點平生嗜好書籍, ㉠聞人有書, 或購而置之, 或借而傳錄, 藏書數千卷. …(중략)… 公養疾居閑, 書未嘗一日去手, 與人㉡談論, 援據古今. -『일사유사』 * 掘(굴): 파다 |
28. ㉠의 풀이 순서를 바르게 배열한 것은?
① 人 → 書 → 有 → 聞 | ② 聞 → 人 → 有 → 書 |
③ 人 → 有 → 聞 → 書 | ④ 聞 → 有 → 書 → 人 |
⑤ 書 → 聞 → 有 → 人 |
29. ㉡의 독음으로 옳은 것은? [1점]
① 담소 | ② 각론 | ③ 담화 |
④ 총론 | ⑤ 담론 |
30. 윗글의 내용을 이해한 그림으로 알맞은 것은?
ㄱ. 정상점은 수천 권의 책을 소장하였다. ㄴ. 정상점은 남에게 책을 자주 빌려주었다. ㄷ. 정상점은 병중에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았다.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
답안지
정답 | 2 | 4 | 3 | 3 | 5 | 1 | 4 | 5 | 2 | 2 |
배점 | ① | ① | ① | ① | ① | ② | ② | ① | ① | ① |
정답 | 4 | 1 | 5 | 2 | 3 | 3 | 2 | 3 | 1 | 4 |
배점 | ② | ② | ② | ② | ② | ② | ① | ② | ② | ② |
정답 | 3 | 1 | 5 | 1 | 4 | 4 | 2 | 1 | 5 | 3 |
배점 | ② | ② | ② | ② | ② | ② | ② | ② | ① | 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