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옥 - 효경한글역주 목차
효경한글역주 목차
김용옥(金容沃)
서람: 효경개략
제1장 주자학과 『효경간오』
효의 나라 조선에서 『효경』이 읽히지 않은 것을 아시나요?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본과 조선조 효경인 『효경대의』
『효경간오』는 실패작이다
『효경』은 한대의 위작이라는 것이 주자의 생각
사서운동, 아타나시우스와 주희
『예기』 「중용」은 그대로, 『예기』 「대학」은 재구성
「대학」과 수기치인
왕양명의 주자 『대학장구』 비판
『효경』 수술에 대한 주희 자신의 변명
천자와 사에 대한 주희의 강조
송나라는 매스컴시대
도통 속 문제는 증자의 책
『사자서』가 세상에 나오게 된 까닭
공자의 효 담론과 주자의 효 중시
『소학』의 편집자 유청지와 주희의 관계
주희 당대에만 해도 가례는 정설이 없었다
『가례』는 주희의 혁명적 시안
대종주의와 소종주의
가정과 교회
제2장 사마광의 『효경지해』로부터 동정의 『효경대의』까지
당현종의 『어주효경』 이후 금ㆍ고문 다 사라지다
주희가 『효경간오』에 준거로 삼은 텍스트는?
사마광의 엉터리 『효경지해』를 계승한 주희
『효경간오』의 뜻을 실현한 동정의 『효경대의』
주자 존숭만 있고 주자 판본에 대한 검토가 없다
제3장 다석의 효기독론
문화유형에 따른 효의 행동 패턴
다석 유영모의 언어세계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쌍방적이어야 한다
군신관계로 충화된 기독교신앙 속 얼나와 몸나
가온찍기
제4장 불교에서 말하는 효
불교와 유교의 충돌
목련존자와 우란분회: 초윤리와 일상윤리의 접합
양주동 작사의 「어머님 마음」과 『부모은중경』
용주사와 사도세자, 그리고 정조의 효심
5장 조선왕조 행실도(行實圖)의 역사
조선왕조의 불교탄압, 대한민국의 반공교육
『효행록』과 『삼강행실도』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와 조선왕조 텔레비젼 『삼강행실도』
『삼강행실도』 다이제스트 언해본의 등장
중종의 시대는 『삼강행실도』의 전성기
『속삼강행실도』와 『이륜행실도』를 연이어 펴낸 중종
임란 직후 『동국신속삼강행실도』 또 편찬
유향의 『효자전』에서 곽거경의 『이십사효』까지
동영의 고사, 나무꾼과 선녀 이야기의 원형
모기에게 알몸을 준 오맹과 어린 아들을 묻은 곽거
왕상빙어와 정란의 목각엄마
개 야단쳤다고 내쫓긴 포영 처
슬픈 효녀 심청의 프로토타입인 조아
허벅지 살을 도려내거나 똥맛을 보거나 사슴젖 구하다 화살 맞거나 손가락 자르거나 한 이들
우효ㆍ우충ㆍ우열의 역사
효의 생리성과 도덕성
하나님이야말로 인간에게 효자, 가정윤리의 연속성
제6장 한국의 토착경전
박성원의 『돈효록』을 간행한 정조의 효의식
효의 본질은 위로부터 아래로의 방향에 있다
남성성에서 여성성으로
불교와 여성성
『은중경』 대성공의 비결
위경은 잘못된 개념, 전래경전과 토착경전만 있을 뿐
효의 새로운 보편주의적 지평
『은중경』은 가지산문 학승의 작품
용주사 『부모은중경』, 『삼강행실도』를 능가하는 대중적 인기
제7장 효와 제국의 꿈
『효경』은 누가 지었을까?
『효경』의 ‘경’은 오경박사제도 이후의 경 개념일 수 없다
인도유러피안 어군 속에는 ‘효’라는 개념이 없다
유대교 창조신화나 희랍신들의 세계나 외디푸스 콤플렉스의 효 결여
맹무백과 공자의 효 담론
새로운 보편주의적 제국의 꿈
제8장 선진시대 효의 담론화
『효경』이라는 책명과 내용이 인용된 최초의 사례
맹자가 말하는 인의예지와 효
맹자를 반박하는 순자의 명쾌한 논리
순자의 냉철한 합리주의
유의 적통, 법가적 합리성의 새 국면 개척
군ㆍ부라도 도의를 구현치 않으면 따르지 말라
순자가 말하는 군신관계: 간(諫)ㆍ쟁(爭)ㆍ보(輔)ㆍ불(拂)
제9장 사마천의 「여불위열전」을 비판함
청대 필원의 교정본으로 재발굴된 『여씨춘추』
위대한 비젼의 기업인과 색마의 야누스
제10장 『여씨춘추(呂氏春秋)』를 논함
모든 다양성을 포용하는 일
치열한 편집의 결과물
서명의 유래
지공한 거사의 제국
군주론: 집권의 요청과 견제
여불위의 비젼과 효 담론
『효경』과 진(秦)제국의 탄생, 저자는 여불위의 식객이었다
제11장 『여씨춘추(呂氏春秋)』 「효행(孝行)」 편 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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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장 금문효경과 고문효경
진시황 분서령의 역사적 정황
금문경과 고문경 출현과 정본 논란
분서는 소실의 계기가 아니라 복원의 명분
금문효경과 고문효경의 차이
『공안국전』과 『정현주』의 진위논쟁
당현종의 절충부터 석대효경까지
형병의 『효경정의』부터 주희 『간오』, 동정 『대의』까지
판본학에 바탕하지 않은 고전학은 구름누각
본문
고문효경서(古文孝經序)
1장 개종명의장(開宗明義章): 불감훼상의 우주적 스케일
2장 천자장(天子章): 한 사람의 생각이 세계평화로
4장 경대부장(卿大夫章): 출중한 교양인을 위해
5장 사장(士章): 아버지와 관계설정이 온전할 때
6장 서인장(庶人章): 바른 정치가 이루어질 때
7장 효평장(孝平章): 고문효경이 더 진실하다
8장 삼재장(三才章): 문화적 역량을 지닌 지도자
9장 효치장(孝治章): 효로써 다스린다는 것
10장 성치장(聖治章): 인간의 본질을 따르는 정치
11장 부모생적장(父母生績章): 부모가 낳아주신 공적
12장 효우열장(孝優劣章): 가까운 데서부터 실천하자
15장 광요도장(廣要道章): 윗사람이 먼저 경례할 때
16장 광지덕장(廣至德章): 전도보단 본을 보이라
17장 감응장(應感章): 신적 존재로서의 천인감응
18장 광양명장(廣揚名章): 안에서 이루어진 후에야
19장 규문장(閨門章): 한 집안에 있는 국가 통치법
20장 간쟁장(諫爭章): 불의를 당하면 간쟁하라
22장 상친장(喪親章): 효의 덕성이 발현되는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