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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작
(麻雀, マージャン, Mahjong)
기본 – 용 만들기
신선이 되어 머리(2개 같은 숫자)와 몸통(3개의 같은 숫자나 이어지는 숫자) 4개를 만들면 ‘화료(승리, アガリ)’하는 게임.
머리 | 같은 숫자나 자패로 2개 구성(‘커쯔刻子’라고 함) |
몸통 | 연속된 숫자(‘슌쯔順子’라고 함)나 같은 숫자ㆍ자패로 3개 구성 |
멘쯔(面子) | ● 남의 패를 가져오는 ‘치(吃, 슌쯔를 만들러 가져오는 경우)’, ‘펑(碰, 커쯔를 만들러 가져오는 경우)’, ‘깡(槓, 4개의 패를 만든 경우)’을 하지 않은 상태로 이기는 경우 ● 족보에 없어도 용을 만든 경우 화료 가능. |
울기(鳴き) | ● 남의 패를 가져오며 족보를 완성하여 이기는 경우. ● 족보에 있어야만 화료 가능 |
쯔모(自摸) | 패산에서 패를 가져오는 것. |
멘젠(門前) | 남의 패를 가져오지 않고(울지 않고) 13개의 패를 구성한 경우 |
텐파이(聽牌) | 하나의 패만 들어오면 승리하게 되는 경우 |
론(ロン) | 텐파이 상태일 때 상대가 버린 패로 이길 수 있을 때 선언 가능. |
리치(立直, リーチ) | 멘젠으로 하나의 패만 들어오면 승리하는 경우, 선언 가능. 쯔모하는 패로 역이 완성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버리며 완성될 때까지 반복함. |
1판역
리치(立直): 멘젠 상태에서 텐파이 시 1000점을 지불해 선언할 수 있음.
탕야오(단요구, 断么九): 요구패를 사용하지 않고 화료시 성립.
멘젠 쯔모(문전청자모화, 門前自摸): 멘젠상태에서 패를 쯔모하여 화료시 성립.
역패 자풍패(自風牌): 자신의 방향패를 커쯔로 만들면 성립.
역패 장풍패(場風牌): 장과 같은 패를 커쯔로 만들면 성립.
역패 삼원패(三元牌): 삼원패 하나를 커쯔로 만들면 성립.
평화(핑후, 平和): 슌쯔를 4쌍 만든 후 대기패를 몸통의 양면대기로 만들면 성립.
일배구(이페코, 一盃口): 같은 종류나 같은 숫자의 연속이 2회일 경우 성립.
창공(창깡, 搶槓): 다른 사람이 소명깡을 했는데 자신의 패가 화료 패일 경우 성립.
영상개화(린샹카이호, 嶺上開花): 깡을 하거나 복도라 선언 후 가져오는 패로 화료했을 때 성립.
해저로월(海底擄月): 해당 국의 마지막 패를 가져와서 쯔모화료했을 경우 성립.
하저로어(河底擄魚): 해당 국의 마지막 패를 론 화료했을 경우 성립.
일발(一發): 리치 이후 누구든 울지 않고 1턴 이내에 화료했을 때 성립.
도라(ドラ): 도라 표시패를 가지고 있을 경우 성립.
적도라(아카도라, 赤ドラ): 붉은색 5만ㆍ5삭ㆍ5통을 가지고 있을 때 성립.
북도라(빼기도라, 누키도라, 北ドラ): 3인 게임에서 북 패는 도라패로 취급.
로컬 역 츠바메가에시(燕返し, つばめがえし): 다른 사람이 리치 선언 후 버림패를 론으로 화료할 때 성립.
로컬 역 영상개론(槓振り): 다른 사람이 깡 선언 후 버림패를 론으로 화료할 때 성립.
로컬 역 십이낙태(十二落抬): 4번 치ㆍ펑ㆍ깡 이후 단기(単騎) 대기로 론 혹은 쯔모로 화료할 때 성립.
2판 역
더블 리치(ダブル立直): 누구도 울지 않았는데 1턴에 리치를 선언할 때 성립.
삼색동각(三色同刻): 세 개의 패(만ㆍ삭ㆍ통)로 같은 숫자를 커쯔나 깡으로 만들 때 성립.
삼공자(산깡쯔, 三槓子): 깡을 3번하고 화료하면 성립.
또이또이(対々): 커쯔를 4쌍 만들면 성립.
삼암각(산안커, 三暗刻): 안커를 3쌍 만들면 성립.
소삼원(小三元): 삼원패 중 두 종료를 커쯔로, 한 종류를 또이쯔로 만들면 성립.
혼로토(혼노두, 混老頭): 1ㆍ9ㆍ자패만으로 화료하면 성립.
칠대자(치또이, 七対子): 또이쯔를 7개 모으면 성립.
혼전대요구(챤타, 混全帯幺九): 머리와 몸통에 요구패(1ㆍ9ㆍ풍패ㆍ삼원패)가 있으면 성립.
일기통관(一気通貫): 한 가지로 패로 1~9를 모으면 성립함.
삼색동순(三色同順): 만ㆍ삭ㆍ통으로 같은 숫자로 이어지게 만들면 성립.
로컬 역 오문제(五門齊): 모든 패(만ㆍ통ㆍ삭ㆍ풍ㆍ삼원)로 화료할 경우 성립.
로컬 역 삼련각(三連刻): 연속된 커쯔를 3개 만들면 성립.
3판 역
이배구(량페코, 二盃口): 이페코를 2쌍 만들면 성립.
순전대요구(준챤타, 純全帯幺九): 머리와 몸통에 모두 노두패(1ㆍ9)가 포함되면 성립.
혼일색(混一色): 한 종류의 수패나 자패만으로 만들면 성립.
로컬 역 일색삼순(一色三順): 동일한 3개의 슌쯔를 만들어 화료하면 성립.
6판 역
청일색(清一色): 한 종류의 수패로만 화료하면 성립.
만관 역
유국만관(流し満貫): 유국 시, 자신의 버림패가 모두 요구패면 성립.
로컬 역 일통로월(擄月): 해저로월을 1통으로 화료할 때 성립.
로컬 역 구통로어(擄魚): 하저로어를 9통으로 화료할 때 성립.
역만
천화(天和): 첫 게임자가 첫 패로 화료할 때 성립.
지화(地和): 첫 턴에 울지 않고 게임자가 첫 패로 화료할 때 성립.
대삼원(大三元): 삼원패 3종류의 패를 모두 몸통으로 만들면 성립.
사암각(쓰안커, 四暗刻): 안커(자신의 패로 만듦) 4쌍을 만들면 성립.
자일색(字一色): 자패만으로 만들면 성립.
녹일색(緑一色): 삭(2ㆍ3ㆍ4ㆍ6ㆍ8)과 발패(發牌)만으로 만들면 성립.
청노두(친로토, 清老頭): 노두패(1ㆍ9)만으로 만들면 성립.
국사무쌍(国士無双): 모든 1ㆍ9ㆍ자패를 13종 갖추고 나서 하나를 또이쯔로 만들면 성립.
소사희(小四喜): 방위패 세 개를 커쯔로, 하나는 또이쯔로 만들면 성립.
사공자(쓰깡쯔, 四槓子): 깡을 4번 하고 화료하면 성립.
구련보등(九蓮宝燈): 한 종의 수패로 1~9를 완성하게 되면 성립.
로컬 역 인화(人和): 순정 1순으로 론 화료 시 성립.
로컬 역 대차륜(大車輪): 2~8 통수패로 치또이를 만들면 성립.
로컬 역 대죽림(大竹林): 2~8 삭수패로 치또이를 만들면 성립.
로컬 역 대수린(大數隣): 2~8 만수패로 치또이를 만들면 성립.
로컬 역 돌 위에서 삼년(石の上にも三年): 더블 리치 상태에서 해저로월이나 하저로어를 만들면 성립
더블 역만
사암각 단기(쓰안커 단기, 四暗刻 単騎): 사암각을 단기 대기로 화료할 경우 성립.
국사무쌍(国士無双) 13면 대기: 국사무쌍을 13면 대기 형태로 만들면 성립.
구련보등(九蓮宝燈) 9면 대기: 구련보등을 9면 대기 형태로 만들면 성립.
대사희(大四喜): 방위패 4개를 모두 커쯔로 만들면 성립.
로컬 역 대칠성(大七星): 자패 7쌍을 치또이 형태로 만들면 성립.
유국(무효판)
사풍연타(四風字聯打): 누구도 울지 않았을 때 모든 사람이 1턴에 같은 방위패를 버릴 때.
사깡유국: 여러 사람이 깡을 4번 할 때.
구종구패(九種九牌): 누구도 울지 않았을 때 1턴에 요구패가 9종류 이상일 때
사가리치(四家立直): 4명의 풀레이어가 모두 리치할 때.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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