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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보드게임 - 마작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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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 마작

건방진방랑자 2020. 1. 16.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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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작

(麻雀, マージャン, Mahjong)

 

 

기본 용 만들기

 

 

신선이 되어 머리(2개 같은 숫자)와 몸통(3개의 같은 숫자나 이어지는 숫자) 4개를 만들면 화료(승리, アガリ)’하는 게임.

 

머리 같은 숫자나 자패로 2개 구성(‘커쯔刻子라고 함)
몸통 연속된 숫자(‘슌쯔順子라고 함)나 같은 숫자ㆍ자패로 3개 구성

 

 

멘쯔(面子) 남의 패를 가져오는 (, 슌쯔를 만들러 가져오는 경우)’, ‘(, 커쯔를 만들러 가져오는 경우)’, ‘(, 4개의 패를 만든 경우)’을 하지 않은 상태로 이기는 경우
족보에 없어도 용을 만든 경우 화료 가능.
울기() 남의 패를 가져오며 족보를 완성하여 이기는 경우.
족보에 있어야만 화료 가능

 

쯔모(自摸) 패산에서 패를 가져오는 것.
멘젠(門前) 남의 패를 가져오지 않고(울지 않고) 13개의 패를 구성한 경우
텐파이(聽牌) 하나의 패만 들어오면 승리하게 되는 경우
(ロン) 텐파이 상태일 때 상대가 버린 패로 이길 수 있을 때 선언 가능.
리치(立直, リーチ) 멘젠으로 하나의 패만 들어오면 승리하는 경우, 선언 가능.
쯔모하는 패로 역이 완성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버리며 완성될 때까지 반복함.

 

 

1판역

 

리치(立直): 멘젠 상태에서 텐파이 시 1000점을 지불해 선언할 수 있음.

 

탕야오(단요구, 断么九): 요구패를 사용하지 않고 화료시 성립.

 

멘젠 쯔모(문전청자모화, 門前自摸): 멘젠상태에서 패를 쯔모하여 화료시 성립.

 

역패 자풍패(自風牌): 자신의 방향패를 커쯔로 만들면 성립.

 

역패 장풍패(場風牌): 장과 같은 패를 커쯔로 만들면 성립.

 

역패 삼원패(三元牌): 삼원패 하나를 커쯔로 만들면 성립.

 

평화(핑후, 平和): 슌쯔를 4쌍 만든 후 대기패를 몸통의 양면대기로 만들면 성립.

 

일배구(이페코, 一盃口): 같은 종류나 같은 숫자의 연속이 2회일 경우 성립.

 

창공(창깡, 搶槓): 다른 사람이 소명깡을 했는데 자신의 패가 화료 패일 경우 성립.

 

영상개화(린샹카이호, 嶺上開花): 깡을 하거나 복도라 선언 후 가져오는 패로 화료했을 때 성립.

 

해저로월(海底擄月): 해당 국의 마지막 패를 가져와서 쯔모화료했을 경우 성립.

 

하저로어(河底擄魚): 해당 국의 마지막 패를 론 화료했을 경우 성립.

 

일발(一發): 리치 이후 누구든 울지 않고 1턴 이내에 화료했을 때 성립.

 

도라(ドラ): 도라 표시패를 가지고 있을 경우 성립.

 

적도라(아카도라, ドラ): 붉은색 5만ㆍ5삭ㆍ5통을 가지고 있을 때 성립.

 

북도라(빼기도라, 누키도라, ドラ): 3인 게임에서 북 패는 도라패로 취급.

 

로컬 역 츠바메가에시(燕返, つばめがえし): 다른 사람이 리치 선언 후 버림패를 론으로 화료할 때 성립.

 

로컬 역 영상개론(槓振): 다른 사람이 깡 선언 후 버림패를 론으로 화료할 때 성립.

 

로컬 역 십이낙태(十二落抬): 4번 치ㆍ펑ㆍ깡 이후 단기(単騎) 대기로 론 혹은 쯔모로 화료할 때 성립.

 

 

2판 역

 

더블 리치(ダブル立直): 누구도 울지 않았는데 1턴에 리치를 선언할 때 성립.

 

삼색동각(三色同刻): 세 개의 패(만ㆍ삭ㆍ통)로 같은 숫자를 커쯔나 깡으로 만들 때 성립.

 

삼공자(산깡쯔, 三槓子): 깡을 3번하고 화료하면 성립.

 

또이또이(): 커쯔를 4쌍 만들면 성립.

 

삼암각(산안커, 三暗刻): 안커를 3쌍 만들면 성립.

 

소삼원(小三元): 삼원패 중 두 종료를 커쯔로, 한 종류를 또이쯔로 만들면 성립.

 

혼로토(혼노두, 混老頭): 19ㆍ자패만으로 화료하면 성립.

 

칠대자(치또이, 七対子): 또이쯔를 7개 모으면 성립.

 

혼전대요구(챤타, 混全帯幺九): 머리와 몸통에 요구패(19ㆍ풍패ㆍ삼원패)가 있으면 성립.

 

일기통관(一気通貫): 한 가지로 패로 1~9를 모으면 성립함.

 

삼색동순(三色同順): 만ㆍ삭ㆍ통으로 같은 숫자로 이어지게 만들면 성립.

 

로컬 역 오문제(五門齊): 모든 패(만ㆍ통ㆍ삭ㆍ풍ㆍ삼원)로 화료할 경우 성립.

 

로컬 역 삼련각(三連刻): 연속된 커쯔를 3개 만들면 성립.

 

 

3판 역

 

이배구(량페코, 二盃口): 이페코를 2쌍 만들면 성립.

 

순전대요구(준챤타, 純全帯幺九): 머리와 몸통에 모두 노두패(19)가 포함되면 성립.

 

혼일색(混一色): 한 종류의 수패나 자패만으로 만들면 성립.

 

로컬 역 일색삼순(一色三順): 동일한 3개의 슌쯔를 만들어 화료하면 성립.

 

 

6판 역

 

청일색(清一色): 한 종류의 수패로만 화료하면 성립.

 

 

만관 역

 

유국만관(満貫): 유국 시, 자신의 버림패가 모두 요구패면 성립.

 

로컬 역 일통로월(擄月): 해저로월을 1통으로 화료할 때 성립.

 

로컬 역 구통로어(擄魚): 하저로어를 9통으로 화료할 때 성립.

 

 

역만

 

천화(天和): 첫 게임자가 첫 패로 화료할 때 성립.

 

지화(地和): 첫 턴에 울지 않고 게임자가 첫 패로 화료할 때 성립.

 

대삼원(大三元): 삼원패 3종류의 패를 모두 몸통으로 만들면 성립.

 

사암각(쓰안커, 四暗刻): 안커(자신의 패로 만듦) 4쌍을 만들면 성립.

 

자일색(字一色): 자패만으로 만들면 성립.

 

녹일색(緑一色): (23468)과 발패(發牌)만으로 만들면 성립.

 

청노두(친로토, 清老頭): 노두패(19)만으로 만들면 성립.

 

국사무쌍(国士無双): 모든 19ㆍ자패를 13종 갖추고 나서 하나를 또이쯔로 만들면 성립.

 

소사희(小四喜): 방위패 세 개를 커쯔로, 하나는 또이쯔로 만들면 성립.

 

사공자(쓰깡쯔, 四槓子): 깡을 4번 하고 화료하면 성립.

 

구련보등(九蓮宝燈): 한 종의 수패로 1~9를 완성하게 되면 성립.

 

로컬 역 인화(人和): 순정 1순으로 론 화료 시 성립.

 

로컬 역 대차륜(大車輪): 2~8 통수패로 치또이를 만들면 성립.

 

로컬 역 대죽림(大竹林): 2~8 삭수패로 치또이를 만들면 성립.

 

로컬 역 대수린(大數隣): 2~8 만수패로 치또이를 만들면 성립.

 

로컬 역 돌 위에서 삼년(にも三年): 더블 리치 상태에서 해저로월이나 하저로어를 만들면 성립

 

 

더블 역만

 

사암각 단기(쓰안커 단기, 四暗刻 単騎): 사암각을 단기 대기로 화료할 경우 성립.

 

국사무쌍(国士無双) 13면 대기: 국사무쌍을 13면 대기 형태로 만들면 성립.

 

구련보등(九蓮宝燈) 9면 대기: 구련보등을 9면 대기 형태로 만들면 성립.

 

대사희(大四喜): 방위패 4개를 모두 커쯔로 만들면 성립.

 

로컬 역 대칠성(大七星): 자패 7쌍을 치또이 형태로 만들면 성립.

 

 

유국(무효판)

 

사풍연타(四風字聯打): 누구도 울지 않았을 때 모든 사람이 1턴에 같은 방위패를 버릴 때.

 

사깡유국: 여러 사람이 깡을 4번 할 때.

 

구종구패(九種九牌): 누구도 울지 않았을 때 1턴에 요구패가 9종류 이상일 때

 

사가리치(四家立直): 4명의 풀레이어가 모두 리치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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