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성경, 시편 - 17편 본문

고전/성경

성경, 시편 - 17편

건방진방랑자 2022. 2. 8. 16:21
728x90
반응형

17(PSALM 17)

 

킹제임스

 

A Prayer of David.

1 Hear the right, O LORD, attend unto my cry, give ear unto my prayer, [that goeth] not out of feigned lips.

2 Let my sentence come forth from thy presence; let thine eyes behold the things that are equal.

3 Thou hast proved mine heart; thou hast visited [me] in the night; thou hast tried me, [and] shalt find nothing; I am purposed [that] my mouth shall not transgress.

4 Concerning the works of men, by the word of thy lips I have kept [me from] the paths of the destroyer.

5 Hold up my goings in thy paths, [that] my footsteps slip not.

6 I have called upon thee, for thou wilt hear me, O God: incline thine ear unto me, [and hear] my speech.

7 Shew thy marvellous lovingkindness, O thou that savest by thy right hand them which put their trust [in thee] from those that rise up [against them].

8 Keep me as the apple of the eye, hide me under the shadow of thy wings,

9 From the wicked that oppress me, [from] my deadly enemies, [who] compass me about.

10 They are inclosed in their own fat: with their mouth they speak proudly.

11 They have now compassed us in our steps: they have set their eyes bowing down to the earth;

12 Like as a lion [that] is greedy of his prey, and as it were a young lion lurking in secret places.

13 Arise, O LORD, disappoint him, cast him down: deliver my soul from the wicked, [which is] thy sword:

14 From men [which are] thy hand, O LORD, from men of the world, [which have] their portion in [this] life, and whose belly thou fillest with thy hid [treasure]: they are full of children, and leave the rest of their [substance] to their babes.

15 As for me, I will behold thy face in righteousness: I shall be satisfied, when I awake, with thy likeness.

 

 

개역개정

 

17:1 <다윗의 기도> 여호와여 의의 호소를 들으소서 나의 울부짖음에 주의하소서 거짓 되지 아니한 입술에서 나오는 나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소서

17:2 주께서 나를 판단하시며 주의 눈으로 공평함을 살피소서

17:3 주께서 내 마음을 시험하시고 밤에 내게 오시어서 나를 감찰하셨으나 흠을 찾지 못하셨사오니 내가 결심하고 입으로 범죄하지 아니하리이다

17:4 사람의 행사로 논하면 나는 주의 입술의 말씀을 따라 스스로 삼가서 포악한 자의 길을 가지 아니하였사오며

17:5 나의 걸음이 주의 길을 굳게 지키고 실족하지 아니하였나이다

17:6 하나님이여 내게 응답하시겠으므로 내가 불렀사오니 내게 귀를 기울여 내 말을 들으소서

17:7 주께 피하는 자들을 그 일어나 치는 자들에게서 오른손으로 구원하시는 주여 주의 기이한 사랑을 나타내소서

17:8 나를 눈동자 같이 지키시고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감추사

17:9 내 앞에서 나를 압제하는 악인들과 나의 목숨을 노리는 원수들에게서 벗어나게 하소서

17:10 그들의 마음은 기름에 잠겼으며 그들의 입은 교만하게 말하나이다

17:11 이제 우리가 걸어가는 것을 그들이 에워싸서 노려보고 땅에 넘어뜨리려 하나이다

17:12 그는 그 움킨 것을 찢으려 하는 사자 같으며 은밀한 곳에 엎드린 젊은 사자 같으니이다

17:13 여호와여 일어나 그를 대항하여 넘어뜨리시고 주의 칼로 악인에게서 나의 영혼을 구원하소서

17:14 여호와여 이 세상에 살아 있는 동안 그들의 분깃을 받은 사람들에게서 주의 손으로 나를 구하소서 그들은 주의 재물로 배를 채우고 자녀로 만족하고 그들의 남은 산업을 그들의 어린 아이들에게 물려 주는 자니이다

17:15 나는 의로운 중에 주의 얼굴을 뵈오리니 깰 때에 주의 형상으로 만족하리이다

 

 

개역한글

 

Psa 17:1 [다윗의 기도] 여호와여 정직함을 들으소서 나의 부르짖음에 주의하소서 거짓되지 않은 입술에서 나오는 내 기도에 귀를 기울이소서

Psa 17:2 나의 판단을 주 앞에서 내시며 주의 눈은 공평함을 살피소서

Psa 17:3 주께서 내 마음을 시험하시고 밤에 나를 권고하시며 나를 감찰하셨으나 흠을 찾지 못하셨으니 내가 결심하고 입으로 범죄치 아니하리이다

Psa 17:4 사람의 행사로 논하면 나는 주의 입술의 말씀을 좇아 스스로 삼가서 강포한 자의 길에 행치 아니하였사오며

Psa 17:5 나의 걸음이 주의 길을 굳게 지키고 실족지 아니하였나이다

Psa 17:6 하나님이여 내게 응답하시겠는고로 내가 불렀사오니 귀를 기울여 내 말을 들으소서

Psa 17:7 주께 피하는 자를 그 일어나 치는 자에게서 오른손으로 구원하시는 주여 주의 기이한 인자를 나타내소서

Psa 17:8 나를 눈동자 같이 지키시고 주의 날개 그늘 아래 감추사

Psa 17:9 나를 압제하는 악인과 나를 에워싼 극한 원수에게서 벗어나게 하소서

Psa 17:10 저희가 자기 기름에 잠겼으며 그 입으로 교만히 말하나이다

Psa 17:11 이제 우리의 걸어가는 것을 저희가 에워싸며 주목하고 땅에 넘어뜨리려 하나이다

Psa 17:12 저는 그 움킨 것을 찢으려 하는 사자 같으며 은밀한 곳에 엎드린 젊은 사자 같으니이다

Psa 17:13 여호와여 일어나 저를 대항하여 넘어뜨리시고 주의 칼로 악인에게서 나의 영혼을 구원하소서

Psa 17:14 여호와여 금생에서 저희 분깃을 받은 세상 사람에게서 나를 주의 손으로 구하소서 그는 주의 재물로 배를 채우심을 입고 자녀로 만족하고 그 남은 산업을 그 어린 아이들에게 유전하는 자니이다

Psa 17:15 나는 의로운 중에 주의 얼굴을 보리니 깰 때에 주의 형상으로 만족하리이다

 

 

현대인의 성경

 

17:1 "(다윗의 기도) 여호와여, 나의 정당한 간청을 들어주소서. 나의 부르짖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거짓되지 않은 입술에서 나오는 내 기도를 들어주소서.”

17:2 주는 언제나 공정하신 분이십니다. 나를 정당하게 판단하소서.

17:3 주께서 내 마음을 시험하시고 밤에 나를 조사하여 철저히 살피셨으나 나에게서 아무런 흠도 찾지 못하셨으니 내가 입으로 범죄하지 않을 것을 결심하였습니다.

17:4 나는 주의 말씀을 좇아 스스로 조심하고 잔인하고 악한 자들과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17:5 나는 항상 주의 길을 따르고 그 길에서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17:6 "하나님이시여, 주께서 응답하실 줄 알고 내가 주를 불렀습니다. 나에게 귀를 기울여 내 기도를 들으소서.”

17:7 "주께 피하는 자를 그 대적의 손에서 구원하시는 주여, 나에게 주의 놀라운 사랑을 나타내소서.”

17:8 주의 눈동자처럼 나를 지키시고 주의 날개 그늘 아래 나를 숨기시며

17:9 나를 괴롭히는 악인들과 나를 에워싼 원수들에게서 내가 벗어나게 하소서.

17:10 그들은 무정하며 거만스럽게 말합니다.

17:11 그들은 내 발길이 닿는 곳마다 나를 에워싸고 나를 넘어뜨릴 기회만 엿보고 있습니다.

17:12 그들은 숨어서 먹이를 기다리는 굶주린 사자처럼 나를 기다리며 나를 갈기갈기 찢고자 합니다.

17:13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그들을 대항하여 물리치시고 주의 칼로 악인들에게서 나를 구하소서.”

17:14 "여호와여, 자기들의 몫을 다 받은 이 세상 사람들에게서 나를 구하소서. 그들은 주의 것으로 배불리 먹고 그 자녀들도 풍족하게 먹이고 남은 재산을 그 후손에게까지 물려 주려고 합니다.”

17:15 그러나 나는 의로운 가운데 주를 볼 것이며 천국에서 깰 때에는 주의 모습을 보고 만족할 것입니다.

 

 

쉬운 성경

 

Psa 17:1 <보호를 바라는 기도-다윗의 시> 여호와여, 나의 의로운 간청을 들어 보소서. 나의 부르짖음에 귀 기울여 들어 보소서. 내 기도에 귀를 기울여 주소서. 내 기도는 결코 거짓되지 않습니다.

Psa 17:2 주께서 내가 옳다고 판단하실 것입니다. 주의 눈은 결백한 사람을 알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Psa 17:3 주께서 내 마음을 살펴보시고, 밤에도 나를 조사하셨습니다. 잘못을 찾으려 하셨으나 아무 잘못도 발견하지 못하셨습니다. 나는 입으로 죄를 짓지 않겠다고 결심했습니다.

Psa 17:4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든지 상관없이 나는 주님의 말씀을 따랐습니다. 나는 악한 자들의 길을 따르지 않고 내 자신을 보살폈습니다.

Psa 17:5 나는 주께서 가라고 하신 길로만 갔고, 곁길로 간 적이 없습니다.

Psa 17:6 오 하나님, 내가 지금 주님을 부르니 나의 부르짖음에 대답해 주소서. 내게 귀를 기울이시고 나의 기도에 응답해 주소서.

Psa 17:7 주님의 놀라운 큰 사랑을 내게 베풀어 주소서. 원수들을 피해 주께 오는 자들에게 주님은 능력의 오른손으로 구원을 베푸시는 분이십니다.

Psa 17:8 주님의 눈동자처럼 나를 지켜 주소서. 어미새가 날개 아래로 새끼들을 숨기듯이 나를 보호해 주소서.

Psa 17:9 나를 공격하는 악한 자들로부터 지켜 주소서. 나를 둘러싸고 있는 무서운 원수들로부터 보호해 주소서.

Psa 17:10 그들의 마음은 기름기로 굳어졌고 거만하게 말합니다.

Psa 17:11 나를 쫓아와서 이제는 나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나를 땅에 메어치려고 노려보고 있습니다.

Psa 17:12 그들은 먹이에 굶주린 사자 같기도 하고, 숨어서 노려보는 무서운 사자와도 같습니다.

Psa 17:13 여호와여, 일어나시어 적과 맞서십시오. 그들을 때려눕히십시오. 주님의 칼로 악한 자들을 치시고 나를 건져 주십시오.

Psa 17:14 여호와여, 주님의 능력의 손으로 그들에게서 나를 구원하여 주소서. 이 세상에서 받을 몫을 다 받고 사는 그들에게서 나를 구원하여 주소서. 주님은 주님이 기뻐하시는 자들의 배고픔을 채워 주실 것입니다. 그들의 자녀들은 풍족할 것입니다. 그들은 자손들을 위해 많은 재산을 쌓을 것입니다.

Psa 17:15 그리고 나는 떳떳하게 주님의 얼굴을 바라볼 것입니다. 이 밤이 지나 깨어날 때에 나는 주님의 모습을 보는 것으로 만족할 것입니다.

 

 

표준새번역

 

17:1 주님, 나의 옳음을 변호하여 주십시오. 이 부르짖는 소리를 들어 주십시오. 이 기도에 귀를 기울여 주십시오.

17:2 주님, 친히 나를 판단하여 주십시오. 주님의 눈으로 공평하게 살펴보아 주십시오.

17:3 주께서는 나의 마음을 시험하여 보시고, 밤새도록 심문하시며 단련시켜 보셨지만 내 잘못을 찾지 못하셨습니다. 내가 입으로 죄를 짓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7:4 남들이야 어떠했든지, 나만은 주께서 하신 말씀을 따랐기에, 약탈하는 무리의 길로 가지 않았습니다.

17:5 내 발걸음이 주의 발자취만을 따랐기에, 그 길에서 벗어난 일이 없었습니다.

17:6 하나님, 내가 주님을 부르니, 내게 응답하여 주십시오. 귀 기울이셔서, 내가 아뢰는 말을 들어 주십시오.

17:7 주의 미쁘심을 크게 드러내 주십시오. 주께로 피하는 사람을 오른손으로 구원하여 주시는 주님, 나를 치는 자들의 손에서 나를 건져 주십시오.

17:8 주의 눈동자처럼 나를 지켜 주시고, 주의 날개 그늘에 나를 숨겨 주시고,

17:9 나를 공격하는 악인들로부터 나를 지켜 주십시오. 나의 생명을 노리는 원수들이 나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17:10 그들의 몸뚱이는 기름기가 번드르르 흐르고 그들의 입은 오만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17:11 마침내 그들이 나를 뒤따라와 에워싸고, 이 몸을 땅바닥에 메어치려고 노려봅니다.

17:12 그들은 찢을 것을 찾는 사자와 같고, 숨어서 먹이를 노리는, 기운 센 사자와도 같습니다.

17:13 주님, 일어나십시오. 그들을 대적하시고, 굴복시키십시오. 주께서 칼을 드셔서, 악인에게서 나의 생명을 구하여 주십시오.

17:14 주님, 이 세상에서 받을 몫을 다 받고 사는 자들에게서 나를 구해 주십시오. 주께서 몸소 구해 주십시오. 그들은 주께서 쌓아 두신 재물로 자신들의 배를 채우고 남은 것을 자녀에게 물려주고 그래도 남아서 자식의 자식들에게까지 물려줍니다.

17:15 나는 떳떳하게 주의 얼굴을 뵈오렵니다. 깨어나서 주의 모습 뵈올 때에 주님과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내게 기쁨이 넘칠 것입니다.

 

 

현대어 성경

 

Psa 17:1 [죄 없이 억압당하는 이의 기도; 다윗의 기도] 여호와여, 바르게 살려 애쓰는 나의 하소연을 들어 보소서. 나의 부르짖음을 들어 보소서. 두 손 모아 비오니 거짓 없는 입술로 드리는 말씀에 귀기울여 보소서.

Psa 17:2 주께서 잘못 없다고 판결을 내리소서. 주님은 올곧은 이 알아보시는 분입니다.

Psa 17:3 주께서는 이 마음 잘 아시지요? 밤마다 내게 찾아오시어 이리저리 잘못 없나 살펴보시나 허물 한점 찾아보실 수 없으시지요? 입으로라도 나쁜 말 한 적 없으니까요.

Psa 17:4 주께서 하라고 하신 말씀은 굳게 굳게 지켰습니다. 폭력 마구 휘두르는 자들 곁에는 얼씬도 하지 않았습니다.

Psa 17:5 주께서 가라하는 길만을 갔을 뿐, 다른 길로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Psa 17:6 주께서 대답하시리니 이 몸은 주께 빕니다. 귀기울여 나의 말 들어주소서.

Psa 17:7 뭇 사람들이 깜짝 놀랄 자비를 보여주소서. 주께 의지하여 숨는 이들 하나같이 건져 주시는 주님이여. 주께 거역하여 들고 일어나는 자들 피하여 주께로 가는 나에게 주님의 인자하심을 나타내소서.

Psa 17:8 이 몸을 늘 보살펴 주소서. 눈동자처럼 지켜 주시고 주님의 품안에 품어 주소서.

Psa 17:9 보소서.원수들, 저 흉악한 것들이 나를 에워싸고 아예 쓰러뜨려 짓밟으려 합니다.

Psa 17:10 저들에게 동정심이란 조금도 없습니다. 하는 말이란 남을 무시하는 말뿐입니다.

Psa 17:11 지금도 이 몸을 에워싸고 어디를 가든지 따라옵니다. 틈만 보이면 고꾸라뜨리려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Psa 17:12 먹이를 움켜 쥔 사자같이 어떻게 하든 이 몸을 찢어 발기려 노리고 있습니다. 으슥한 곳에 숨어 있는 젊은 사자같이 덮칠 기회만 노리고 있습니다.

Psa 17:13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저 못된 것을 맞받아 때려 눕히소서. 단칼에 저것을 베어 넘어뜨려 이 몸을 구해 주소서.

Psa 17:14 이 세상 살면서 누릴 것 다 누려 버린 배부른 저들 그 흉악한 손길에서 주님의 힘센 손으로 건져 주소서. 배가 부른 저들 주께서 마련하신 형벌로 배 터지게 하소서. 혹시라도 남은 형벌이 있으면 그 자식에게도 아니, 그 자식의 자식까지라도 다 채우고야 말게 하소서.

Psa 17:15 하오나 이 몸 주님의 얼굴만을 응시함은 내게 아무런 잘못도 없는 까닭입니다. 잠에서 깨어나 주님의 모습보는 것만으로 만족하는 까닭입니다.

 

 

우리말성경

 

Psa 17:1 오 여호와여, 내 의로움을 들으소서. 내 울부짖음을 돌아보소서. 내 기도에 귀 기울이소서. 거짓 없는 내 기도를 들어 주소서.

Psa 17:2 주는 언제나 공정하신 분입니다. 주의 눈으로 결백하게 살펴봐 주십시오.

Psa 17:3 주께서 내 마음을 자세히 살펴보시고 밤에도 나를 살피셨습니다. 나를 시험해 보신다 해도 아무것도 찾지 못하실 것입니다. 나는 내 입술로 죄짓지 않기로 작정했습니다.

Psa 17:4 다른 사람들이 어떠하든 나는 주의 입술의 말씀으로 멸망하는 사람들의 길에서 나 자신을 지켰습니다.

Psa 17:5 내가 주의 길을 가도록 붙잡아 주셔서 내 발이 미끄러지지 않게 하소서.

Psa 17:6 오 하나님이여, 주께서 응답하실 줄 알고 내가 주를 부릅니다. 내게 귀를 기울이시고 내 말을 들으소서.

Psa 17:7 주를 신뢰하는 사람들을 그 적들에게서 오른손으로 구원하시는 주여, 주의 크고 놀라운 사랑을 보여 주소서.

Psa 17:8 나를 주의 눈동자처럼 지켜 주시고 주의 날개 그늘 아래 숨기셔서

Psa 17:9 나를 공격하는 악인들에게서, 나를 둘러싸고 죽이려는 내 적들에게서 지켜 주소서.

Psa 17:10 그들은 자기 뱃속만을 기름으로 채우고 입으로 거만하게 말합니다.

Psa 17:11 그들이 나를 쫓아와서 나를 에워싸고 땅에 메어치려고 노려보고 있습니다.

Psa 17:12 마치 먹이에 굶주린 사자 같기도 하고 웅크린 채 숨어 있는 젊은 사자 같기도 합니다.

Psa 17:13 오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그들을 끌어내리고 던져 버리소서. 주의 칼로 악인들에게서 나를 건져 내소서.

Psa 17:14 오 여호와여, 주의 손으로 이런 사람들에게서 나를 구하소서. 그들은 자기들의 몫을 다 받고 사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주의 재물로 자신들의 배를 채우고 그 자식들도 풍족히 먹이고 남은 재산을 자식들에게 남겨 주었습니다.

Psa 17:15 나는 떳떳하게 주의 얼굴을 볼 것입니다. 내가 일어날 때 주를 닮아 가는 것으로 만족할 것입니다.

 

 

인용

목차

기독교성서의 이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고전 >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시편 - 19편  (0) 2022.02.08
성경, 시편 - 18편  (0) 2022.02.08
성경, 시편 - 16편  (0) 2022.02.08
성경, 시편 - 15편  (0) 2022.02.08
성경, 시편 - 14편  (0) 2022.02.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