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인성교육 자료의 측면에서 본 「양사룡전」의 특징
1. 나를 매개로 한 인성교육
이 장에서는 앞의 논의를 부연하여 「양사룡전」이 인성교육의 훌륭한 자료가 될 수 있음을 피력해보고자 한다.
먼저, 「양사룡전」의 당위소당(當爲所當)과 진아(盡我)는 청소년의 자아 형성과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앞서도 언급하였듯 「양사룡전」은 효자전이면서도 단순히 효의 가치를 계몽하는 선을 넘어선다. 효행보다 특기된 오이 나눔 선행이 그러하고, 그런 효행과 선행을 당위소당(當爲所當)과 연결시킴으로써 보다 근원적이고 이상적인 인간상을 모색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진아(盡我)와 당위소당(當爲所當)은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할 ‘나’, 그리고 관계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환기시킨다. 이러한 문제의식은 가령, “효는 백행의 근원인데 효를 행하는 사람은 드물다. 누군들 사람의 자식이 아니겠는가마는 승냥이와 수달도 보본(報本)하고 까마귀는 반포(反哺)하는데 사람이 되어 부모께 효도하는 도리를 알지 못하면 금수만도 못하게 된다[孝者百行之源也, 而行之者鮮矣. 孰非人之子也, 而豺獺報本, 慈烏反哺, 人而不知孝親之道, 曾禽獸之不若矣. -姜再恒, 『立齋遺稿』 권19, 「琴孝子傳」.].”와 같은 일방적, 선언적 접근이 아니라, 효와 선행의 근저로 내려가 ‘나’가 왜 효도를 해야 하고, 선을 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을 적실하게 이끌어낼 수 있다. 도덕규범에 대한 무비판적 추수가 인성교육을 ‘나’의 삶과 동떨어진 것으로 인식하게 할 소지가 있다면, 당연하게도 ‘나’를 매개한 인성교육은 ‘나’의 삶에서 왜 그런 가치들이 필요한지를 스스로 묻게 함으로써 ‘나’와 나의 인성의 문제에 관한 보다 능동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를 이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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