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대학입시 - 7. 학생부(정성평가: 기초) 본문

연재/공부와 정리

대학입시 - 7. 학생부(정성평가: 기초)

건방진방랑자 2019. 6. 10. 15:34
728x90
반응형

1.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 중심 학생부가 되어야 한다

1) 서류평가를 통해 학생 개인의 모습을 보고자 하기에, 학생부는 학교보다 학생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하며 학교 중심 학생부보다 학생 중심 학생부가 되어야 함.

 

학교 중심 학생부

학생 중심 학생부

1. 학교가 무엇을 가르쳤는지 결과 중심의 학생부

1. 학생이 무엇을 어떻게 배우며 성장했는지 변화를 담고 있는 학생부.

2. 학생 개인의 모습은 담고 있지 못하는 학생부

2. 결과 외에 동기, 과정, 좌절과 극복, 결과, 연계 활동 등을 관찰하고 기록한 학생부

 

 

2. 학생 중심 학생부가 되는 방법

1) 학생부를 교과성적과 비교과활동으로 구분하는 이분법적 사고 탈피.

2) 비교과활동까지도 교과활동(수업)의 연장선으로 이해, 교과활동 위에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세우고 관심분야를 심야, 융합하는 과정으로 이해.

3) 학생 중심의 토론, 발표, 실험, 탐구활동 등의 참여 수업일 때, 더 효과적, 수업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함.

4) 학생 중심의 수업을 통해 궁금해하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을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통해서 확장해야 함.

 

 

3. 서류 평가 항목

서류평가항목

내용

학업능력

지식의 누적

내신 성적과 학교 내에서 이뤄지는 수상, 경시대회 등의 정량적 평가요소임. 내신, 수상실적, 경시대회 등이 해당됨

1) 내신은 고등학교에서 배워야하는 양을 얼마나 안 틀리고 잘 견뎠는지를 보여줌.

2) 경시대회에서 각 수상은 그 자체로 잘 한 것이기에, 경시대회를 준비하며 어떤 성장을 했는지를 보여줘야 함.

학업태도

지식의 활용

스스로 공부를 해서 알아갈 수 있는 능력. 독서와 동아리활동이나 글쓰기 경험이나 탐구 활동을 말함.

1) 스스로 해나간 것과 학교 프로그램 안에 몸만 들어간 것은 발전 가능성의 차이에서 완전히 다름.

2)대학에서는 안 가르쳐주는 것을 스스로 알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함.

3) 독서활동에서는 왜 그 책을 읽었느냐가 중요함.

학업 외 소양

개인적 소양

협동/협력으로 결과보다 협동경험과 협동하는 것을 익혀 나갔는지가 중요함.

1)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협력해서 무언가 만들어나갔는지가 중요함.

2) 한 과제를 5명이 맡았지만 모두 불성실하여 한 학생이 밤을 새워 결과물을 만든 경우는 좋게 보지 않음. 그 결과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협력했는지를 보려는 것임[각주:1].

 

 

인용

입시

 

 

 

 

  1. 서울대 2016 학생부종합전형 우수성과 공유 컨퍼런스 [본문으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