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대학입시 - 7. 학생부(정성평가: 세부사항) 본문

연재/공부와 정리

대학입시 - 7. 학생부(정성평가: 세부사항)

건방진방랑자 2019. 6. 10. 16:25
728x90
반응형

1. 학업능력

1) 교과성취도: 교과 성적을 공식으로 수치화하여 기계적으로 반영하지 않음. 전 교과목의 3년 간의 성취도를 정성적으로 평가함.

학년

학기

과목

이수단위

등급

인원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1

1

OOO

3

1

400

98

71.2

15.4

2

2

OOO

2

3

14

94

89.2

4.6

3

1

OOO

2

우수

 

 

 

 

소수 학생이 선택한 과목이나 난이도가 높은 과목을 이수하여 수치상 결과가 다소 나쁠 수 있지만 학생의 도전 정신과 호기심을 긍정적으로 평가함.

 

2) 교내 수상: 단순히 수상의 양이 아닌 여러 환경을 고려하여 수상의 의미를 보고 판단함.

학교

수상명

참가대상

수상인원

A

우수상

2학년 자연계열

대상(3), 최우수상(5), 우수상(7)

B

우수상

전학년 대상

최우수상(1), 우수상(2), 장려상(4)

 

3)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된 교재나 수업내용(토론, 발표, 실험 등) 그 안에서 보인 학생의 노력, 과제 수행 내용 등을 통해 학생이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과 수준을 파악하여, 학생의 역량을 살핌.

 

4)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에서 학생의 학업 관련 우수성이 드러난다면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음.

 

5)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교과 성적 지표와 교내 경시대회 수상내역, 동아리활동 등이 결과 위주로 기술되어 있다면,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결과에서 보여주지 못한 과정을 다루어야 함.

 

 

2. 학업태도

1)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에서 나타나는 지적 호기심, 학업에 대한 열정(교과학습 / 탐구연구 활동 / 관심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독서활동 / 교내대회 참여 / 글쓰기), 적극성 및 진취성을 고려하여 평가함.

2)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교과학습발달상황, 학업관련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독서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자기소개서 + 교사추천서등을 통해 학업태도를 평가함.

 

 

3. 학업 외 소양

1) 학교생활에 나타난 지원자의 성품 뿐 아니라, 리더십, 공동체 의식, 책임감,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등을 평가.

2) 학생의 대인관계 및 인성 등 개인적 특성 판단

3) 학생 개인적 특성을 경험의 유무나 활동의 양으로 판단하지 않음.

 

인용

입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