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성경, 시편 - 51편 본문

고전/성경

성경, 시편 - 51편

건방진방랑자 2022. 2. 8. 16:58
728x90
반응형

51(PSALM 51)

 

킹제임스

 

To the chief Musician, A Psalm of David, when Nathan the prophet came unto him, after he had gone in to Bath-sheba.

1 Have mercy upon me, O God, according to thy lovingkindness: according unto the multitude of thy tender mercies blot out my transgressions.

2 Wash me throughly from mine iniquity, and cleanse me from my sin.

3 For I acknowledge my transgressions: and my sin [is] ever before me.

4 Against thee, thee only, have I sinned, and done [this] evil in thy sight: that thou mightest be justified when thou speakest, [and] be clear when thou judgest.

5 Behold, I was shapen in iniquity; and in sin did my mother conceive me.

6 Behold, thou desirest truth in the inward parts: and in the hidden [part] thou shalt make me to know wisdom.

7 Purge me with hyssop, and I shall be clean: wash me, and I shall be whiter than snow.

8 Make me to hear joy and gladness; [that] the bones [which] thou hast broken may rejoice.

9 Hide thy face from my sins, and blot out all mine iniquities.

10 Create in me a clean heart, O God; and renew a right spirit within me.

11 Cast me not away from thy presence; and take not thy holy spirit from me.

12 Restore unto me the joy of thy salvation; and uphold me [with thy] free spirit.

13 [Then] will I teach transgressors thy ways; and sinners shall be converted unto thee.

14 Deliver me from bloodguiltiness, O God, thou God of my salvation: [and] my tongue shall sing aloud of thy righteousness.

15 O Lord, open thou my lips; and my mouth shall shew forth thy praise.

16 For thou desirest not sacrifice; else would I give [it]: thou delightest not in burnt offering.

17 The sacrifices of God [are] a broken spirit: a broken and a contrite heart, O God, thou wilt not despise.

18 Do good in thy good pleasure unto Zion: build thou the walls of Jerusalem.

19 Then shalt thou be pleased with the sacrifices of righteousness, with burnt offering and whole burnt offering: then shall they offer bullocks upon thine altar.

 

 

개역개정

 

51:1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다윗이 밧세바와 동침한 후 선지자 나단이 그에게 왔을 때>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따라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주의 많은 긍휼을 따라 내 죄악을 지워 주소서

51:2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으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51:3 무릇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51:4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주께서 심판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

51:5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머니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51:6 보소서 주께서는 중심이 진실함을 원하시오니 내게 지혜를 은밀히 가르치시리이다

51:7 우슬초로 나를 정결하게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의 죄를 씻어 주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51:8 내게 즐겁고 기쁜 소리를 들려 주시사 주께서 꺾으신 뼈들도 즐거워하게 하소서

51:9 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돌이키시고 내 모든 죄악을 지워 주소서

51:10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51: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51:12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켜 주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51:13 그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51:14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공의를 높이 노래하리이다

51:15 주여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 입이 주를 찬송하여 전파하리이다

51:16 주께서는 제사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드렸을 것이라 주는 번제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51:17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51:18 주의 은택으로 시온에 선을 행하시고 예루살렘 성을 쌓으소서

51:19 그 때에 주께서 의로운 제사와 번제와 온전한 번제를 기뻐하시리니 그 때에 그들이 수소를 주의 제단에 드리리이다

 

 

개역한글

 

Psa 51:1 [다윗의 시, 영장으로 한 노래, 다윗이 밧세바와 동침한 후 선지자 나단이 저에게 온 때에]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좇아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 주의 많은 자비를 좇아 내 죄과를 도말하소서

Psa 51:2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기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Psa 51:3 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Psa 51:4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판단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

Psa 51:5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Psa 51:6 중심에 진실함을 주께서 원하시오니 내 속에 지혜를 알게 하시리이다

Psa 51:7 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Psa 51:8 나로 즐겁고 기쁜 소리를 듣게 하사 주께서 꺾으신 뼈로 즐거워하게 하소서

Psa 51:9 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돌이키시고 내 모든 죄악을 도말하소서

Psa 51:10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Psa 51: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Psa 51:12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Psa 51:13 그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Psa 51:14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Psa 51:15 주여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 입이 주를 찬송하여 전파하리이다

Psa 51:16 주는 제사를 즐겨 아니하시나니 그렇지 않으면 내가 드렸을 것이라 주는 번제를 기뻐 아니하시나이다

Psa 51:17 하나님의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치 아니하시리이다

Psa 51:18 주의 은택으로 시온에 선을 행하시고 예루살렘 성을 쌓으소서

Psa 51:19 그 때에 주께서 의로운 제사와 번제와 온전한 번제를 기뻐하시리니 저희가 수소로 주의 단에 드리리이다

 

 

현대인의 성경

 

51:1 "(다윗이 밧세바와 간음한 후 예언자 나단이 그에게 왔을 때 지은 시. 성가대 지휘자를 따라 부른 노래) 하나님이시여, 주의 한결같은 사랑으로 나를 불쌍히 여기시며 주의 크신 자비로 내 죄의 얼룩을 지워 주소서.”

51:2 나의 모든 죄악을 씻어 주시며 나를 죄에서 깨끗하게 하소서.

51:3 나는 내 잘못을 인정하며 항상 내 죄를 의식하고 있습니다.

51:4 내가 오직 주에게만 범죄하여 이런 끔찍한 일을 하였습니다. 주께서 이 모든 것을 다 보셨으니 주의 말씀은 옳고 주의 심판은 정당합니다.

51:5 나는 때어날 때부터 죄인이었으며 우리 어머니가 나를 밴 순간부터 죄성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51:6 주는 중심에 진실을 원하십니다. 내 마음 깊은 곳에 지혜를 가르치소서.

51:7 우슬초로 나를 정결하게 하소서. 내가 깨끗할 것입니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게 될 것입니다.

51:8 내가 즐겁고 기쁜 소리를 듣게 하소서. 비록 주께서 나를 꺾어 벌하셨으나 내가 기쁨을 되찾을 것입니다.

51:9 내 죄에서 주의 얼굴을 돌리시고 나의 모든 죄를 씻어 주소서.

51:10 "하나님이시여, 내 속에 깨끗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확고한 정신을 새롭게 하소서.”

51: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고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51:12 나에게 주의 구원의 기쁨을 다시 주셔서 기꺼이 주께 순종하게 하소서.

51:13 그러면 내가 죄인들에게 주의 계명을 가르칠 것이며 그들이 주께 돌아올 것입니다.

51:14 "하나님이시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시여, 사람을 죽인 죄에서 나를 구하소서. 내가 주의 의를 노래하겠습니다.”

51:15 "여호와여,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가 주를 찬양하겠습니다.”

51:16 주께서는 제사를 원치 않으십니다. 만일 주께서 원하셨다면 내가 그것을 드렸을 것입니다. 주는 불로 태워 바치는 번제도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51:17 하나님이 원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입니다. 주께서는 겸손하게 뉘우치며 회개하는 마음을 업신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51:18 시온에 주의 은혜를 베풀어 예루살렘성을 쌓게 하소서.

51:19 그때는 주께서 의로운 제사와 온전한 번제를 기뻐하실 것이므로 주의 단에 수소를 드려 제사할 것입니다.

 

 

쉬운 성경

 

Psa 51:1 <용서해 달라는 기도-지휘자를 따라 부른 노래. 다윗의 시. 다윗이 밧세바와 도임한 후 예언자 나단이 그에게 왔을 때> 오 하나님, 주의 한결같은 사랑으로 내게 자비를 베풀어 주소서. 나를 불쌍히 여겨 주셔서 내 모든 잘못을 없애 주소서.

Psa 51:2 내 모든 죄악들을 다 씻으시고 내 모든 죄들을 깨끗하게 해 주소서.

Psa 51:3 내가 저지른 잘못들을 알고 있으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습니다.

Psa 51:4 내가 주께 죄를 지어 주께서 보시기에 악한 짓을 했습니다. 그러므로 주께서 내게 뭐라고 하셔도 주의 말씀이 옳으며 주께서 내리신 판단이 바릅니다.

Psa 51:5 그렇습니다 나는 태어날 때부터 죄투성이었습니다. 어머니가 나를 임신했을 때부터 나는 죄인이었습니다.

Psa 51:6 주는 정말로 내 속에 진실이 있기를 바라십니다. 주는 내 마음속에 지혜를 가르치십니다.

Psa 51:7 우슬초로 나를 씻겨 주소서. 그러면 내가 깨끗해질 것입니다. 나를 씻어 주소서. 그러면 내가 눈보다 더 하얗게 될 것입니다.

Psa 51:8 내 귀에 기쁨과 즐거움의 소리가 들리게 해 주소서. 주께서 꺾으셨던 내 뼈들이 즐거워하게 해 주소서.

Psa 51:9 내 죄에서 주의 얼굴을 돌리시고 내 모든 죄를 없애 주소서.

Psa 51:10 오 하나님, 내 속에 깨끗한 마음을 만들어 주시고 내 안에 올바른 마음을 새롭게 해 주소서.

Psa 51: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 내지 마시고,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어 가지 마소서.

Psa 51:12 주의 구원에 대한 기쁨을 내게 다시 주셔서 내가 주께 순종하게 하소서.

Psa 51:13 그러면 내가 나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주의 길을 가르치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죄인들이 주께로 돌아올 것입니다.

Psa 51:14 오 하나님, 사람을 죽인 죄에서 나를 건져 주소서. 하나님, 주는 나를 구원하시는 분이시니 내 입이 주의 의로우심을 노래할 것입니다.

Psa 51:15 오 주여, 주께서 제 입술을 열어 주셔서 제가 주를 찬양하게 하소서.

Psa 51:16 주는 제사를 기뻐하시지 않습니다. 제사를 좋아하신다면 제가 드릴 것이지만, 주는 태워 드리는 제사인 번제를 좋아하지 않으십니다.

Psa 51:17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제사는 깨어진 마음입니다. 오 하나님, 상처난 가슴과 죄를 뉘우쳐 주님께 고백하는 마음을 주는 경멸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Psa 51:18 주의 은혜로 시온을 번성케 해 주시고 예루살렘 성벽들을 쌓아 주소서.

Psa 51:19 그러면 주께서 의로운 제사와 깨끗한 번제를 받으시고 기뻐하실 것이며 수소도 주의 제단 위에 바쳐질 것입니다.

 

 

표준새번역

 

51:1 하나님, 주의 한결같은 사랑으로 내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주의 긍휼을 베푸시어 내 반역죄를 없애 주십시오.

51:2 내 죄악을 말끔히 씻어 주시고, 내 죄를 깨끗이 없애 주십시오.

51:3 내 반역죄를 내가 잘 알고 있으며, 내가 지은 죄가 언제나 내 앞에 있습니다.

51:4 주님께만, 오직 주님께만, 나는 죄를 지었습니다. 주의 눈 앞에서, 내가 악한 짓을 저질렀으니, 주님의 유죄 선고가 마땅할 뿐입니다. 주님의 유죄 선고는 옳습니다.

51:5 실로, 나는 태어날 때부터 이미 죄인이었고, 어머니의 태 속에 있을 때부터 죄인이었습니다.

51:6 마음 속의 성실과 진실을 기뻐하시는 주님, 제 마음을 주의 지혜로 가득 채워 주십시오.

51:7 우슬초로 내 죄를 정결케 해주십시오. 내가 깨끗하게 될 것입니다. 나를 씻어 주십시오. 내가 눈보다 더 희게 될 것입니다.

51:8 기쁨과 즐거움의 소리를 들려주십시오. 비록 주님께서 나의 뼈를 꺾으셨어도, 내가 다시 기뻐하며 외치겠습니다.

51:9 주의 눈을 내 죄에서 돌리시고, 내 모든 죄악을 없애 주십시오.

51:10 , 하나님, 내 속에 깨끗한 마음을 새로 지어 주시고 내 안에 정직한 새 영을 넣어 주십시오.

51:11 주님 앞에서 나를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거룩한 영을 나에게서 거두어 가지 말아 주십시오.

51:12 주께서 베푸시는 구원의 기쁨을 내게 돌려 주시고, 너그러운 영을 보내셔서 나를 붙들어 주십시오.

51:13 반역하는 죄인들에게 내가 주의 길을 가르칠 것이니, 죄인들이 주께로 돌아올 것입니다.

51:14 하나님, 구원의 하나님, 내가 살인죄를 짓지 않게 지켜 주십시오. 내 혀가 주의 의로우심을 소리 높여 외칠 것입니다.

51:15 주님, 내 입을 열어 주십시오. 주님을 찬양하는 노래를 내 입으로 전파하렵니다.

51:16 주님은 제물을 반기지 않으시며, 내가 번제를 드려도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51:17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제물은 깨어진 마음입니다. 깨어지고 짓밟힌 심령을, 하나님은 멸시하지 않으십니다.

51:18 주의 은혜로 시온을 돌보시어, 예루살렘 성벽을 다시 세워 주십시오.

51:19 그 때에 주님은 올바른 제사와 번제와 온전한 제물을 기쁨으로 받으실 것이니, 그 때에 주의 제단 위에 수송아지를 드리겠습니다.

 

 

현대어 성경

 

Psa 51:1 [죄를 용서하소서; 다윗의 노래. 지휘자의 지휘를 따라. 이 노래는 다윗이 밧세바와 잠자리를 같이한 뒤 예언자 나단이 다윗에게 찾아와 답변을 요구하였을 때 지은 노래이다] 하나님! 주님의 따스한 사랑으로 이 몸을 어여삐 여기소서. 주님의 크신 자비로 이 몸이 지은 허물 지워 주소서.

Psa 51:2 나의 죄를 말갛게 씻어 주시며 나의 허물을 깨끗이 닦아 주소서.

Psa 51:3 이 몸이 지은 허물 내 어찌 모를까요? 내가 지은 죄 늘 눈 앞에 어른거립니다.

Psa 51:4 내가 정녕 주님 앞에서 죄를 저지르며 주께서 번연히 보고 계시는 줄 알면서도 못된 짓을 저질렀으니 주께서 이것의 잘잘못을 가리시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것에게 벌 내리시는 것은 백 번 옳으신 일입니다.

Psa 51:5 이 몸은 태어날 때부터 죄를 업고 태어났습니다. 어머니 뱃속에 있을 때부터 죄를 지고 있었습니다.

Psa 51:6 주님은 마음이 진실한 것을 기뻐하시오니 슬기로 이것의 마음을 가득 채우소서.

Psa 51:7 이것이 지은 죄 우슬초로 씻어 주소서. 그리하면 이것이 깨끗해지리이다. 이 몸을 닦아 주소서. 그리하면 눈보다도 더 희어지리이다.

Psa 51:8 이 몸이 기뻐 어쩔 줄 몰라 펄펄 뛸 그 소리 듣게 하소서. 비록 주께서 이 몸을 꺾으시고 뼈 부러뜨리셨어도 또 다시 이 몸이 기뻐하게 하소서.

Psa 51:9 설령 죄 지었어도 주께서 못본체 마소서. 하고 많은 이 허물 씻어 주소서.

Psa 51:10 하나님, 나에게 깨끗한 마음 지니게 하소서. 나의 속마음이 심지 굳게 하소서. 새롭게 하소서.

Psa 51:11 주님 계신 곳에서 이 몸 밀어내지 마소서. 주님의 거룩한 숨결, 이 몸에게서 거두어 가지 마소서.

Psa 51:12 주께서 구원하시어 이 몸 또 다시 기뻐하게 하소서. 기꺼이 주님의 말씀 따르게 해주소서.

Psa 51:13 그러면 못된 짓만 일삼는 것들에게 주님의 말씀을 가르치리니 허물 많은 저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Psa 51:14 하나님! 피 흘리는 일밖에 몰랐사오니 이것을 구해 주소서. 건져 주소서. 주께서 바르시다는 것 입으로 외치리이다.

Psa 51:15 주님!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 입으로 주님을 찬미하리이다.

Psa 51:16 주께서 제사를 즐기지 않는 줄 아오나 나는 바치리이다. 내가 드리는 번제를 마다하지 마소서.

Psa 51:17 하나님께 드리는 나의 제물은 찢어진 이 마음, 갈기갈기 찢어지고 터진 이 마음뿐이오니 업신여기지 마소서.

Psa 51:18 하나님! 시온을 잘 보살펴 주소서. 도와주소서. 예루살렘 성벽을 다시 쌓으소서.

Psa 51:19 그때에는 주께서 의로운 제사와 주께 온전히 드리는 그 번제를 또다시 흐뭇해하시리니 주님의 제단에 수소를 제물로 바치리이다.

 

 

우리말성경

 

Psa 51:1 오 하나님이여, 주의 신실하신 사랑으로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주의 크신 자비로 내 죄과를 지워 주소서.

Psa 51:2 내 모든 죄악을 씻어 주시고 내 죄를 없애 나를 깨끗이 하소서.

Psa 51:3 내가 내 죄과를 압니다. 내 죄가 나를 떠나지 않습니다.

Psa 51:4 내가 주께, 오직 주께만 죄를 지었고 주 앞에서 악한 일을 저질렀습니다. 그러니 주의 말씀이 옳으시고 주께서 순전하게 판단하실 것입니다.

Psa 51:5 나는 분명히 죄 가운데 태어났습니다. 내 어머니가 죄 가운데 나를 잉태한 것입니다.

Psa 51:6 주께서는 진실한 마음을 원하시니 내 마음 깊은 곳에 지혜를 알려 주실 것입니다.

Psa 51:7 우슬초로 나를 깨끗하게 하소서. 그러면 내가 깨끗해질 것입니다. 나를 씻어 주소서. 그러면 내가 눈보다 희게 될 것입니다.

Psa 51:8 내게 기쁘고 즐거운 소리를 듣게 하소서. 주께서 부러뜨리신 뼈들도 즐거워할 것입니다.

Psa 51:9 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가리시고 내 모든 죄악을 지워 주소서.

Psa 51:10 오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결한 마음을 창조하소서.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Psa 51:11 주 앞에서 나를 쫓아내지 마시고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둬 가지 마소서.

Psa 51:12 주의 구원의 기쁨을 내게 회복시켜 주시고 주의 자유로운 영으로 나를 붙들어 주소서.

Psa 51:13 그러면 내가 범죄자들에게 주의 길을 가르칠 것이니 죄인들이 주께로 돌아올 것입니다.

Psa 51:14 오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에서 나를 구원하소서. 그러면 내 혀가 주의 의를 노래할 것입니다.

Psa 51:15 오 여호와여, 내 입술을 여소서. 그러면 내 입이 주를 찬양할 것입니다.

Psa 51:16 주께서는 제사를 기뻐하지 않으시니 그렇지 않았다면 내가 제사를 드렸을 것입니다. 주께서는 번제도 즐거워하지 않으십니다.

Psa 51:17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제사는 상처받은 영혼입니다. 오 하나님이여, 주께서는 상처받고 뉘우치는 마음을 외면하지 않으십니다.

Psa 51:18 주의 선하신 뜻대로 시온이 번영하게 하소서. 예루살렘의 성벽을 세우소서.

Psa 51:19 그때 주께서 의로운 제사, 곧 번제와 온전한 제물을 기뻐하시리니 그들이 수송아지들을 주의 제단에 바칠 것입니다.

 

 

인용

목차

기독교성서의 이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고전 >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시편 - 53편  (0) 2022.02.08
성경, 시편 - 52편  (0) 2022.02.08
성경, 시편 - 50편  (0) 2022.02.08
성경, 시편 - 49편  (0) 2022.02.08
성경, 시편 - 48편  (0) 2022.02.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