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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위상 - 2.3 『金鰲新話』, 중국의 영향으로만 볼 것인가, 자생적인 의미로 볼 것인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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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위상 - 2.3 『金鰲新話』, 중국의 영향으로만 볼 것인가, 자생적인 의미로 볼 것인가

건방진방랑자 2022. 10. 24.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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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금오신화(金鰲新話), 중국의 영향으로만 볼 것인가, 자생적인 의미로 볼 것인가

 

 

김시습(金時習)금오신화(金鰲新話)를 흔히 우리 문학사(文學史)에서 최고의 전기소설(傳奇小說)로 평가한다. 이러한 위상에 대한 평가는 그 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시비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리고 금오신화(金鰲新話)를 두고 지금까지 두 가지 상반되는 관점에서 작품(作品)의 생성을 논해 왔다. 그 하나는 중국 문학(文學)의 영향을 강하게 의식하는 측이요 다른 하나는 우리나라의 문화사적 분위기에 더 비중을 두고 평가하는 측이 그것이다.

 

전자의 경우에는 구우(瞿佑, 1341~1427)금오신화(剪燈新話)(1378)를 거론한다【『금오신화(金鰲新話)剪燈을 모방하였다 함은 그의 체제와 내용이 혹사함으로써 말함이니... 현존 오편이 금오신화(剪燈新話)내의 八篇氣脈相通한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滕穆醉遊聚景園記, 富貴發跡司志 /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渭塘奇遇記 / 남염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鑑湖夜泛記 /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令狐生冥夢錄, 太虛司法傳 /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水宮慶會錄 龍塘靈會錄(朝鮮小說史, 天台山人), 뿐만 아니라 이방(李昉)태평광기(太平廣記)(977)배항당훤 목인청설화(裵航唐暄 睦仁菁說話)수신기(搜神記)행도도설화(幸道度說話)등을 들기도 한다金鉉龍, 韓中小說說話比較硏究, 一志社, 1976朝鮮傳奇小說」】. 물론 김시습(金時習)제전등신화후(題剪燈新話後)山陽君子弄機抒, 剪燈新話奇語... 眼閱一篇走啓齒 蕩我平生磊塊臆(梅月堂詩集4, 剪燈新話後)같은 시를 읽으면 그가 금오신화(剪燈新話)등에 관심을 두고 읽는 행위를 되풀이하고 있는 모습을 보며, 금오신화(金鰲新話)의 다섯 편이 작품(作品)의 소개나 구성에 있어서 크게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작자의 독서와 잠재적 영향으로 하여 금오신화(金鰲新話)를 모방으로 위상을 폄하하려는 자세는 경계되어야 한다. 금오신화(金鰲新話)가 김시습(金時習)에 의하여 창작된 배경은 오히려 후자인 독자성과 자생적 분위기가 더욱 중요시되어야 되리라고 생각된다모티프는 우리 民間傳承에 흔히 있는 話類이니 燈話皮膜을 뒤집어 쓴 밑에는 그대로 國說筋骨이 되어 본대 架鑿과 다만 模襲이 아님을 알 것이며 또 한문의 染濁된 자 분명한 國故라도 地名 人名漢土轉化함이 예거늘 此書는 이 점에 있어 가장 분명한 향토색을 파지함에 힘써(崔男善, 금오신화(金鰲新話)解題). 금오신화(金鰲新話)가 배태되기까지는 이미 수이전(殊異傳)의 유편(遺編)들을 여러 문헌을 통하여 찾아볼 수 있으며, 태평통재(太平通載)(成任)최치원(崔致遠)삼국유사(三國遺事)』 「조신전(調信傳)같은 것은 이미 전기작품(傳奇作品)으로서의 훌륭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여말 가전체의 출현도 주목되는 바이지마는, 이 무렵은 성임(成任)태평광기상절(太平廣記詳節)』 『태평통재(太平通載), 성현(成俔)용재총화(慵齋叢話), 서거정(徐居正)필원잡기(筆苑雜記)태평한화골계전(太平閑話滑稽傳)같은 저술들이 잇달아 출간되어 소설적(小說的) 분위기가 한껏 무르익고 있었으므로 금오신화(金鰲新話)의 출현은 오히려 그러한 명전기(名傳奇) 출현의 사회적 분위기의 성숙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고 보는 쪽에 더 큰 비중을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林熒澤, 金鰲新話形成史的背景(現實主義的 世界觀金鰲新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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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문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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